$\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부품의 노면 가진 특성을 고려한 래틀과 스퀵 현상 검출 방법의 개발
Development of Rattle and Squeak Detection Methodolog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Road Vibration Inpu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5, 2013년, pp.679 - 683  

류수정 (브이피코리아(주)) ,  전인기 (브이피코리아(주)) ,  최재민 (브이피코리아(주)) ,  이원구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 ,  우재철 (덕양산업(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BSR 소음은 특히 자동차에서 도로 표면과 엔진 및 차량내부 스피커등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진동하는 시스템의 약화된 체결부나 접촉부에서 공진모드와 가진력의 중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타격이나 스틱슬립(stick-slip)으로 발생한다. 이와 같인 국부적인 현상을 관찰하기 위해서 모든 BSR 발생 부위를 상세 유한요소 모델로 만드는 과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므로 부분구조 모델 (Sub-structure) 해석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부분구조 모델 (sub-structure) 해석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 가진력이 구조물을 통해 전달되어 발생하는 래틀(rattle)과 스퀵(Squeak)을 검출하고 분석하는 해석적인 방법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SR noise emerges in a vehicle as a result of road vibrations, engine vibrations, and speaker vibrations. BSR noise occurs with an irregular impact or stick slip friction phenomenon as the influence of the resonance mode when the vibration input load is transferred along poor joint and contacting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Fig. 3 과 같이 시험모델과 동일한 해석모델을 구성하였고 전체구조 모델과 함께 글로브박스(Globe Box) 부분을 부분구조 모델로 표현하였으며, 시험과 동일하게 지그를 모델링하고 지그 하단에서 진동입력을 부가하였다.
  • 세번째로 앞의 전체구조 모델 해석 결과에서 부분구조 모델과 체결부의 절점에서 발생한 고유벡터(Eigen Vector)를 추출하여 부분구조 모델에 일치시킨다. 네번째로 이렇게 체결부에서 전체 모델의 진동특성이 반영된 부분구조 모델의 모드 해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드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특정 부분에 진동 입력을 부가하여 주파수응답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관찰한다.
  • 다음 단계로 전체구조 모델의 모드 특성과 부분 구조 모델과의 체결부에서 고유벡터가 반영된 모드 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부분구조 모델인 글로브박스(Globe Box)만의 주파수 응답 해석(FRF)을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Fig. 5에 표현하였다.
  • (4) 해석 수행 과정에 있어서 몇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그 첫 번째로 모델을 생성함에 있어서 전체구조 모델과 부분구조 모델의 체결부에 각각 절점을 생성하고 절점의 번호를 일치시킨다. 두 번째로 전체구조 모델의 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세번째로 앞의 전체구조 모델 해석 결과에서 부분구조 모델과 체결부의 절점에서 발생한 고유벡터(Eigen Vector)를 추출하여 부분구조 모델에 일치시킨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SR 이 발생하는 부분을 부분구조 모델(Sub-structure)로 하고 그외의 부분을 전체구조 모델(Main-structure)로 구분하여 효과적으로 BSR 현상을 검증할 수 있다. 특히 차량과 같이 대형 구조물의 경우 국부적인 위치에서 나타나는 BSR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체구조 모델의 자유도를 줄이고 부분구조 모델을 효과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하드웨어 비용이나 분석 시간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된다.
  • 9 와 같이 표현 하였으며, 주요 BSR 발생 부분이라고 판단된 래치 매커니즘의 중앙 회전 조인트 부분에서 발생 하는 래틀과 스퀵을 가시적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이때 래틀과 스퀵에 대하여 각각의 크기를 예측하여 Fig. 10 같이 비교하여 표현하였으며, 그 크기는 표준화(Normalize)하여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 네번째로 이렇게 체결부에서 전체 모델의 진동특성이 반영된 부분구조 모델의 모드 해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드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특정 부분에 진동 입력을 부가하여 주파수응답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관찰한다.
  • 위와 같이 해석적인 방법으로 BSR 현상을 재현하고 그에 대한 비교 및 검증을 하기 위하여 앞의 해석모델과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NASTRAN 을 이용하여 해석 결과를 도출하였다.(4) 해석 수행 과정에 있어서 몇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그 첫 번째로 모델을 생성함에 있어서 전체구조 모델과 부분구조 모델의 체결부에 각각 절점을 생성하고 절점의 번호를 일치시킨다.
  • 이렇게 상세 유한요소 모델로 업데이트된 글로브박스 모델과 앞에 설명한 부분구조 모델 해석방법을 이용하여 글로브박스의 진동해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7 에 나타내었다. 그림은 글로브박스의 전면 덮개를 제거하고 관찰하였으며, 붉은색과 파란색으로 보이는 글로브박스의 내부에 있는 래치 메커니즘의 진동이 크게 발생하고 이로 인해 글로브박스 외벽과의 마찰 및 타격에 의해 BSR 이 발생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 그 결과로 일부 운전석 부근에서 나타나는 일부 모드를 제외하고 전체구조와 부분구조 모델인 글로브박스(Globe Box)의 체결부에서 주로 모드가 발생하여 진동이 전달되는 특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에서는 주로 글로브박스의 BSR 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 4 에 나타내었다. 주요 관심 주파수인 20~200Hz 까지의 모드 특성을 관찰하고, 그 중에서 글로브박스와의 체결부에서 고유 벡터가 크게 발생하는 주요 모드형상을 나타내 보았다. 그 결과로 일부 운전석 부근에서 나타나는 일부 모드를 제외하고 전체구조와 부분구조 모델인 글로브박스(Globe Box)의 체결부에서 주로 모드가 발생하여 진동이 전달되는 특성을 확인 할 수 있다.
  • 칵핏모듈에서 부분구조 모델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글로브박스에 BSR 이 발생하는 위치 및 주파수를 추출하는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때 래틀 및 스퀵의 크기를 분석하여 나타내었다. 또한 차후에는 BSR 의 실질적인 평가를 위해서 이렇게 발생하는 소음을 시간영역에서 재현하고 이러한 소음에 대하여 설계자가 직접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데이터처리

  • 서론에서 표현된 개념도에서 두 부품의 수직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은 래틀을 의미하며 수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은 스퀵을 의미하므로 각각을 구별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래틀과 스퀵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는 Matlab GUI 를 이용하여 가시화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촉부에서의 현상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 과 같이 간략화하여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이 실제 구동 상태에서는 외부 가진력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고 그로인하여 BSR 이 발생한다. 이 중에서 판넬 자체의 진동을 제외하고 접촉부에서의 현상을 관찰하면 접촉면과 수직한 방향과 수평한 방향의 성분을 나누어 래틀 (Rattle)과 스퀵(Squeak)으로 구분할 수 있다.
BSR 소음은 어떤 원리로 발생되는가? BSR 소음은 특히 자동차에서 도로 표면과 엔진 및 차량내부 스피커등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진동하는 시스템의 약화된 체결부나 접촉부에서 공진모드와 가진력의 중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타격이나 스틱슬립(stick-slip)으로 발생한다. 이와 같인 국부적인 현상을 관찰하기 위해서 모든 BSR 발생 부위를 상세 유한요소 모델로 만드는 과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므로 부분구조 모델 (Sub-structure) 해석 기술이 필요하다.
BSR란 무엇인가? BSR(이음)은 Buzz, Squeak, Rattle 의 앞글자를 따서 각각 판넬 자체 진동에 의한 소음, 두개의 부품이 접촉되어 미끄리며 발생하는 소음, 두개의 부품이 타격되어 나타나는 소음을 통틀어서 말한다. 모든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설계 사양에 따라 체결 되고 조립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Lin, J. Z. and Pitrof, S. M., 2004, "Analytical Design of Cockpit Modules for Safety and Comport" SAE, 2004-01-1481. 

  2. Naganarayana, B. P., Shankar, S. and Bhattachar, V. S., 2001, "N-Hance: Software for Identification of Critical BSR Locations in Automotive Assemblies Using Finite Element Models" SAE, #03NVC-283 

  3. EI-Essawi, M., Lin, J. Z. and Sobek, G., 2004, "Analytical Predictions and Correlation With Physical Tests for Potential Buzz, Squeak, and Rattle Regions in a Cockpit Assembly" SAE, 2004-01-0390 

  4. MSC.software, 1997, MSC/NASTRAN Basic Dynamic Analysis User's Guide, The MacNeal- Schwendler Corporation, Los Angeles, PP. 305-3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