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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 손해보험료 산정을 위한 부분신뢰도 제안
Suggestions of Partial Credibilities for Proper Non-Life Insurance Premium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6 no.2, 2013년, pp.321 - 333  

김명준 (한남대학교 비즈니스 통계학과) ,  최정아 (중앙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  김영화 (중앙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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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 이론은 적정하고 합리적인 보험료를 산정하기 위한 보험통계학의 이론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도의 개념과 함께 기존에 절리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부분신뢰도(유효대수 법칙, 제곱근 법칙, 뷸만, 뷸만-스트라웁)를 소개하고, 새로운 부분신뢰도(새로운 유효대수 법칙, 새로운 제곱근 법칙)를 제안하였다. 또한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기존의 방법과 새로운 방법으로 부분신뢰도와 부과보험료를 추정하였으며, 추정된 부과보험료와 전체 손해액의 차이를 비교하여 정확성을 알아보았다.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부분신뢰도를 적용하여 부과보험룔를 산출한 것이 기존의 방법보다 오차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dibility theory is one of important theories in actuarial science to produce proper insurance premium. In this paper, new partial credibilities are proposed and introduced with widely accepted credibility theories such as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 square root rule, B$\ddot{u}$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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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객분류 결과 완전신뢰도를 부여할 수 없는, 즉 표본의 수가 충분하지 않거나, 표본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특정 그룹에 대하여 어떻게 적정 위험도를 산출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려고 한다.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신뢰도 산출방식의 소개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신뢰도 산출 방식을 제안하고, 현실적인 위험도 추정에 더욱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신뢰도 적용 방식을 실증자료 분석을 통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 0으로 시현되고 있으나 이보다 과소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반대의 경우에는 위험도가 떨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과대하게 적용하게 되는 가능성이 존재하게 되며, 이는 보험료 부과의 형평성 문제를 야기시켜 해당 계층의 위험도가 비해당계층으로 전가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자동차 보험업계 현업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유효대수 법칙 방식과 제곱근 법칙 방식이 가지고 있는 제한적인 성질을 보완하여 아래와 같은 적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다양한 사업환경에서 보험회사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취사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가장 적절한 위험도를 추정, 산출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보험료를 부과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실증자료는 자동차보험의 대물담보로써 매년 인건비와 부품대의 상승으로 인하여 지속 위험도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표본의 수가 적은 그룹에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그룹의 표본의 수가 급증되거나, 위험도의 변경이 일어나는 경우 등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뢰도의 적용방식은 보험업 감독규정에서 보험사가 합리적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 다양한 방식의 제안을 통하여 보험사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적용 방안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존의 제곱근 법칙은 완전신뢰도를 부여하지 못하는 집단에서 부분신뢰도가 지속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 위험도 판단에 있어 과거의 위험도에 수렴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위험도의 추세로 판단되는 적정 위험도가 반영이 지연되는 현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위험도 수렴의 지연 현상을 보완하고자 다음과 같은 새로운 제곱근 법칙을 제안한다.
  • 또한 Kim 등 (2011)과 Kim과 Lee (2010)에서 사용되었던 기존의 유효대수 법칙(the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과 제곱근 법칙(the square root rule), Bühlmann 신뢰도와 Bühlmann-Straub 신뢰도를 기준으로 실제 자료를 통해 위험도 추정에 있어 그 정확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도가 증가하는 추세가 있는 반면에 자료의 관측치가 부족하여 현재의 위험도를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기존의 신뢰도 적용 방식을 보완하고자 새로운 유효대수법칙, 새로운 제곱근 법칙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Kim 등 (2011)과 Kim과 Lee (2010)에서 사용되었던 기존의 유효대수 법칙(the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과 제곱근 법칙(the square root rule), Bühlmann 신뢰도와 Bühlmann-Straub 신뢰도를 기준으로 실제 자료를 통해 위험도 추정에 있어 그 정확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 신뢰도의 적용방식은 보험업 감독규정에서 보험사가 합리적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 다양한 방식의 제안을 통하여 보험사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적용 방안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전년도 year1과 당해년도 year2를 이용하여 완전신뢰도에 필요한 유효대수, 새로운 부분신뢰도 방법, 기존의 부분신뢰도 방법을 이용해 신뢰도를 구한 후 새로운 보험료를 추정해서 실제 year3의 평균 청구액과 비교해 새로운 부분신뢰도의 제안이 의미 있는 것인지 논의하고자한다.
  • 따라서 고객 정보의 정확한 분석을 통한 고객 집단별 보험료의 정확한 추정은 보험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전년도, 당해년도 데이터를 통해 부분신뢰도를 해당 방식별로 산출하고, 위험도 추정에 있어 그 정합성을 익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서로 비교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두 가지의 신뢰도는 기존의 신뢰도보다 보험청구 사건, 사고의 다양화와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상품에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두 가지의 부분신뢰도의 적용에 대하여 통계적, 수학적 당위성을 이론적으로 증명할 수는 없으나, 그 상황에 맞도록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이 보완, 제시되는 것이 적정한 위험도를 판단하고 적정 보험료를 부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본 논문의 제안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그룹의 표본의 수가 급증되거나, 위험도의 변경이 일어나는 경우 등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뢰도의 적용방식은 보험업 감독규정에서 보험사가 합리적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 다양한 방식의 제안을 통하여 보험사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적용 방안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전년도 year1과 당해년도 year2를 이용하여 완전신뢰도에 필요한 유효대수, 새로운 부분신뢰도 방법, 기존의 부분신뢰도 방법을 이용해 신뢰도를 구한 후 새로운 보험료를 추정해서 실제 year3의 평균 청구액과 비교해 새로운 부분신뢰도의 제안이 의미 있는 것인지 논의하고자한다.
  • 또한 보험사의 특정 그룹의 매출이 급증하여 해당 계층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으며, 회사의 신설 또는 급성장 등의 변화를 겪는 경우에도 위험도의 적정성에 대한 판단은 어려운 문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객분류 결과 완전신뢰도를 부여할 수 없는, 즉 표본의 수가 충분하지 않거나, 표본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특정 그룹에 대하여 어떻게 적정 위험도를 산출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려고 한다.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신뢰도 산출방식의 소개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신뢰도 산출 방식을 제안하고, 현실적인 위험도 추정에 더욱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신뢰도 적용 방식을 실증자료 분석을 통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앞에서 산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익년도(year3) 실제 데이터와의 격차를 확인함으로써 위험도 추정에 대한 정교성을 검증할 수 있다. 즉, year1 데이터와 year2 데이터를 통하여 year3의 위험도를 추정하고, 추정된 결과를 year3의 실제 데이터와의 오차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음 Table 3.

가설 설정

  • 실제 데이터는 2009년 유효한 자동차보험 계약의 대물담보 실적에서 추출된 932,880건이며, 이를 Uniform(0, 1) 난수생성을 통해 세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집단 year1은 전년도 데이터로 가정 하였고, 두 번째 집단 year2는 당해년도 데이터로 가정하였으며, 세 번째 집단 year3는 익년도 데이터로 간주하였다. 즉, 전년도 데이터와 당해년도의 데이터는 익년도 보험료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로 사용하였고, 익년도의 데이터는 여러 가지 신뢰도를 사용하여 산출한 보험료가 적절한 지를 판단하는 가상의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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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룹에 적정한 보험료는 어떻게 추정되는가? 보험가입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동차보험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며, 보험회사에게는 적정한 보험료를 책정 하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보험료는 동일위험 그룹으로 분류된 집단별로 대수의 법칙에 의해 경제적 손실의 대가로서 예측, 추정된다. 이렇게 추정된 보험료는 보험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험소비자로부터의 총 보험료는 보험사고 발생으로 보험회사가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 및 보험회사의 영업비 총액이 같아야 한다’는 수지 균등의 원칙에 따라 전체 총 평균을 동일하게 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보험료가 확정되게 된다.
보험업에서 고객분류란 무엇인가? 따라서,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고객분류(customer segmentation)와 분류된 고객 그룹에 대한 합리적인 가격책정(pricing)이 중요한 요소라할 수 있다. 고객분류는 위험도에 따라 고객들을 여러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룹내 편차는 작게, 그룹간 편차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분류되어야 적절한 고객분류라 할 수 있다. 가격책정은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그룹의 위험도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수치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렇게 추정된 보험료는 보험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험소비자로부터의 총 보험료는 보험사고 발생으로 보험회사가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 및 보험회사의 영업비 총액이 같아야 한다’는 수지 균등의 원칙에 따라 전체 총 평균을 동일하게 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보험료가 확정되게 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고객분류(customer segmentation)와 분류된 고객 그룹에 대한 합리적인 가격책정(pricing)이 중요한 요소라할 수 있다. 고객분류는 위험도에 따라 고객들을 여러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룹내 편차는 작게, 그룹간 편차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분류되어야 적절한 고객분류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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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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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uhlmann, H. and Straub, E. (1970). Glabwurdigkeit fur schandensatze, Bulletin of the Swiss Association of Actuaries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Theory and Methods, 70, 111-133. 

  4. Frees, E. W. (2003). Multivariate credibility for aggregate loss models, North American Actuarial Journal, 7, 13-37. 

  5. Hachemeister, C. A. (1975). Credibility for regression models with application to trend, Credibility, Theory and Application, Academic Press, New York, 129-163. 

  6. Hong, J. and Chun, H. (2006). Credibility Theory, Free Academ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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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Y.-H. and Lee, H. (2010). A comparison study for the pricing of automobile insurance premium based on credibility,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17, 713-724. 

  9. Longley-Cook, H. (1960). An Introduction to Credibility Theory, XLIX PCAS, 194. 

  10. Mayerson, Allen L. (1964). A Bayesian View of Credibility,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1, 85-104. 

  11. Mowbray, A. H. (1914). How extensive a payroll exposure is necessary to give a dependable pure premium,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1, 24-30. 

  12. Perryman, F. S. (1932). Some Notes on Credibility, XIX PCAS, 65. 

  13. Whitney, A. W. (1918). The theory of experience rating,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4, 274-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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