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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관계 기간의 조절 효과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and commitment in apparel manufacturer-contractor relationships: The moderating role of length of relationship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2, 2013년, pp.220 - 233  

박나리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regarding the moderating effect of length of relationship in the relationship among the antecedent variables (i.e., specific investment, opportunistic behavior, communication, uncertainty, interdependence, power imbalance, shared value, and flexibility) of trust and commitmen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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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패션 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인 특별투자, 기회주의, 의사소통, 불확실성, 상호 의존성, 힘의 불균형, 공유가치 및 유연성,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계 기간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 기간이 국내 패션 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의 선행 변인인 특별투자, 기회주의, 의사소통, 상호 의존성, 힘의 불균형, 불확실성, 공유가치 및 유연성이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과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나타나는 조절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간의 장기적인 관계유지를 위하여 패션기업과 협력업체가 행해야 하는 노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차별화된 관계 마케팅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할 수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연구문제 1. 신뢰와 몰입의 선행 변인(특별투자, 기회주의, 의사소통, 불확실성, 상호 의존성, 힘의불균형, 공유가치, 유연성)이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계 기간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계 기간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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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에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였는데 설문에 대하여 설문 문항의 개념 타당성 및 응답의 용이성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실시하였나요?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를 실행하기 앞서 문헌 연구와 일대일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통하여 구성된 설문지에 대하여 설문 문항의 개념 타당성 및 응답의 용이성을 파악하였다. 심층면접의 면접 대상자는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을 만큼 그 주제에 대한 지식이 많고 설명이 가능해야 하므로(Patton, 2001),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패션기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패션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협력업체를 선정하거나, 협력업체와 빈번하게 상호작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본 연구 주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풍부한 실무진들을 대상하였다.
협력업체의 특별 투자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협력업체의 특별 투자는 교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의 수준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업 간의 관계전환 비용과도 연관이 있으며, 거래 기업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줄여준다(Doney & Cannon, 1997).
패션 산업은 어떠한 특성이 있나요? 패션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공급 사슬의 길이는 긴 반면, 짧은 제품 수명 주기와 높은 환경의 변화성, 그리고 수요의 다양성 등으로 많은 양의 재고 부담률을 갖는 특성이 있다(Jin, 2006). 이에 패션기업과 협력업체 간의 신뢰와 몰입을 바탕으로 높은 소비자 만족을 공동목표로 하는 기업간의 비즈니스상의 협력은 중요하다(Dickerson, 2003; Ten & Jaramill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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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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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illiamson, O. E.(1998).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NY: The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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