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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재 본딩접합 복합재 적층판구조 피로손상 균열진전 수명예측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ediction of Fatigue Damage Crack Growth for Stiffener Bonded Composite Laminate Panel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2, 2013년, pp.79 - 84  

권정호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항공우주공학전공) ,  정성문 (울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적층판 시편의 피로손상 균열진전 시험결과와 적층보강판 구조의 응력강도 해석결과를 기초로 충격손상을 모사한 원공과 노치손상을 내재한 보강재 본딩접합 적층보강판 구조의 피로손상 균열진전 수명예측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리고 적층보강판 구조시편에 대한 손상허용 시험결과와 손상진전 수명예측 해석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손상균열 길이 변화에 따라 최종파단에 대한 잔여강도를 예측하고 손상허용성 평가를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iction and analysis procedure of fatigue damage crack growth life for a stiffener bonded composite laminate panel including center hole and edge notch damage, was studied. It was performed on the basis of fatigue damage growth test results on a laminated skin panel specimens and the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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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강재 본딩접합 복합재 보강판구조에서 충격손상부 가장자리 노치의 영향을 고려하여 인장-인장 피로하중 하에서 손상균열의 진전거동을 고찰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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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적용이 주구조에 확산되면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항공기구조는 설계규정에서 요구하는 감항안전성을 충족하기 위하여 손상허용성 평가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최근 복합재 적용이 주구조에 확산되면서 보강재 본딩접합 적층보강판 형태의 구조에 대한 손상허용성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피로손상과 연관된 손상허용성 평가는 손상균열의 진전과 그에 따른 잔여강도 거동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항공기구조의 손상허용성 평가는 무엇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최근 복합재 적용이 주구조에 확산되면서 보강재 본딩접합 적층보강판 형태의 구조에 대한 손상허용성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피로손상과 연관된 손상허용성 평가는 손상균열의 진전과 그에 따른 잔여강도 거동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복합재는 충격손상에 취약하여 충격손상 이후의 손상균열의 진전에 대한 손상허용성 평가가 중요하다.
항공기구조가 손상허용성 평가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구조는 설계규정에서 요구하는 감항안전성을 충족하기 위하여 손상허용성 평가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최근 복합재 적용이 주구조에 확산되면서 보강재 본딩접합 적층보강판 형태의 구조에 대한 손상허용성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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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nsey, A., "Post-impact Compressive Behaviour of Low Temperature Curing Woven CFRP Laminates," Composite, Vol. 26, No. 9, 1995, pp. 661-667. 

  2. Suh, S.S., Han, N.S.L., Yang, J.M., and Hahn, H.T., "Compression Behaviour of Stitched Stiffened Panel with a Clearly Visible Stiffener Impact Damage," Composite Structures, Vol. 62, Issue 2, 2003, pp. 213-221. 

  3. Butler, R., Almond, D.P., Hunt, G.W., Hu, B., and Gathercole, N., "Compressive Fatigue Limit of Impact Damaged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38, Issue 4, 2007, pp. 1211-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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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Attia, O., Kinloch, A.J., and Matthews, F.L., "The Prediction of Fatigue Damage Growth in Impact-damaged Composite Skin/ stringer Structures, Part I: Theoritical Modelling Studi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3, Issue 10, 2003, pp. 1463-1472. 

  7. Kassapoglou, C., and Kaminski, M., "Modeling Damage and Load Redistribution in Composites Under Tension-tension Fatigue Loading,"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42, Issue 11, 2011, pp. 1783-1792. 

  8. Swift, T., "Fracture Analysis of a Stiffened Structure," ASTM STP 842, 1984, pp. 69-107. 

  9. Vlieger, H., "Damage Tolerance of Stiffened Skin Structures," ASTM STP 969, 1988, pp. 169-219. 

  10. Halpin, J.C., Johnson, T.A., and Waddoups, M.E., "Kinetic Fracture Models and Structural Reli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Fracture Mechanics, Vol. 8, 1970, pp. 167-174. 

  11. Brown, Jr. W., and F., Srawley, J.E., "Plane Strain Crack Toughness Testing of High Strength Metallic Materials," ASTM STP 410, 1966, p. 12. 

  12. Kwon, J.H., and Hwang, K.J., "Stress Analysis for Laminated Composite Plate with Circular Hole or Crack Using Complex Potential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0, No. 5, 2007, pp. 56-63. 

  13. Kwon, J.H. and Pavchk, V.N., Complex Potential Method for Stress Intensity Analysis in Stringer Bonded Composite Panel with Impact Damage, Pro. of Int. Symposium IFOST2010, Vol. 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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