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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소켓통신에서 대용량 스트링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한 송수신 모델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ransmit/receive model to speed up the transmission of large string-data sets in TCP/IP socket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885 - 892  

강동조 (한밭대학교 전파공학과) ,  박현주 (한밭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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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소켓 통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송수신 모델에서 데이터의 크기가 작고 데이터 전송 요청이 빈번하지 않을 경우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통신 속도의 중요성은 부각되지 않지만 오늘날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전송 요청과 빈번한 데이터 전송 요청에서 송수신 모델의 통신 속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버의 전송 구조와 데이터를 수신하는 클라이언트의 수신 구조를 변경하여 멀티 코어(이하 CMP : ChipMulti Processor)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에 대한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TCP/IP 송수신 모델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odel Utilizing the TCP / IP socket communication to transmit and receive data, if the size of data is small and if data-transmission aren't frequently requested, the importance of communication speed between a server and a client isn't emphasized. But nowadays, it has emerged for large am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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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 송수신 모델에 대한 성능 평가 지표로 데이터 송수신의 수행 속도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 또한 중요한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제안하는 모델의 동작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대용량 데이터의 통신 속도를 향상시키고 신뢰성 높은 송수신을 위하여 TCP/IP 통신을 활용한 송수신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위하여 전송모델에서는 소켓생성 및연결을 위한 소켓관리유닛과 패킷을 생성하는 패킷생성유닛, 패킷을 전송하는 패킷전송유닛, 데이터 전송과 패킷을 생성하는 쓰레드 모델, 데이터 재조합을 위한 패킷구조를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버의 전송 구조와 데이터를 수신하는 클라이언트의 수신 구조를 변경하여 멀티 코어(이하 CMP : Chip Multi Processor)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의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TCP/IP 통신을 활용한 송수신 모델을 제안한다.
  • 하나의 통로로 데이터를 수신할 경우, 수신측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처리를 신속하게 처리하지 못하여 소켓의 수신버퍼가 가득 찬 경우, TCP 프로토콜의 흐름제어에 의해 데이터 전송의 지연이 발생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송신측과 연결된 수신측의 소켓 수를 증가시켜 수신버퍼가 가득 차 TCP프로토콜의 흐름제어에 의해 데이터 전송의 지연 발생을 줄이고 각 소켓에 수신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쓰레드를 생성하여 수신 데이터에 대한 처리 속도를 증가시켜 전송 속도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TCP통신의 잠재적인 지연을 발생시킬 수 있는 수신측의 수신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시켜 송수신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라이딩 원도우란? 이때 TCP는 슬라이딩 원도우(Sliding Window)라는 프로토콜을 활용한다. 슬라이딩 원도우는각 호스트의 입출력버퍼의 상태를 확인하여 수신 측의 입력버퍼가 수신 가능한 크기의 데이터만을 전송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출력버퍼에 저장해 두었다가 수신 측 입력버퍼가 비워지면 이어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는 신뢰성있는 데이터 송수신을 수행하지만 수신측에서 수신 데이터에 대한 처리가 신속하지 않거나 입력 버퍼의 저장 공간이 작으면 TCP통신이 지연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2].
UDP방식의 단점은? TCP 방식보다 송수신 속도가 빠른 UDP 방식이 존재하지만 UDP방식은 TCP방식에서 수행하는 흐름제어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에 신뢰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1].
네트워크 환경의 영향으로 패킷전송을 위해 호출한 시스템 콜의 반환이 지연되면 결과는? 또한 네트워크 환경의 영향으로 패킷전송을 위해 호출한 시스템 콜의 반환이 지연될 수 있다. 이는 전송작업의 작업지연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전송작업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이다[3][4][5]. 이에 제안하는 전송 모델은 패킷을 생성하는 부분과 패킷을 전송하는 부분으로 분리하여 작업지연을 감소시켜 전송작업의 속도 증가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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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윤성우,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오렌지미디어, pp53-54, 2007. 

  2. 윤성우,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오렌지미디어, pp134-136, pp170-171, 2007. 

  3. 김선영, "Advanced 리눅스 네트워크 시스템 프로그래밍", 가메출판사, 2nd Edition, pp378-382, 2012. 

  4. 로버트 러브,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O'REILLY, 한빛미디어, pp170-173, 2007. 

  5. http://jeix2.blog.me/80015314844., 2012. 

  6. 임찬숙, "다중경로 환경의 네트워크 코딩에서의 TCP 성능개선 방안",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 11권, 제6호, 2011. 

  7. 양정아, 김동화, 김영호, "Linux에서의 다중통신포트 장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 2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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