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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3, 2013년, pp.17 - 32
This study examined the visual elements of the Trompe l'oeil design and the combination conditions of each element in order to deduce the form generation diagrams of Trompe l'oeil fashion design. The following is what the study found: First, Trompe l'oeil fashion design can be divided into two bas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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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4년 바르바리의 작품 <자고새가 있는정물>은 어떤 장면을 그렸는가? | 18)트롱프뢰유 기법의 시초는 고대 그리스 화가들이 실제와 같은 정밀한 묘사로 착각을 일으켰던 환영주의 작품의 표현 기법19)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존하는 작품들 중 미술사에 널리 알려진 최초의 트롱프뢰유 예는 1504년 바르바리(Jacopo de Barbari, 1450~1515)의 <자고새가 있는정물><그림 1>20) 로 추정된다. 석궁의 화살에 목을 꿰인 자고새가 갑옷의 장갑과 더불어 벽에 걸려 있는 장면인데, 마치 벽면처럼 보이는 저 평면은 실은 목판이다.21) | |
완벽한 트롱프뢰유 기법은 무엇인가? | 완벽한 트롱프뢰유 기법은 주변 환경에 완전히 통합되어서 눈에 띄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다. 트롱프뢰유 기법이 그림을 처음 볼 때는 놀라움으로 다가오지만15)관객은 그것이 착각이라는 사실을 자신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으며 그림이 실제인지 아닌지 확인하려고 만져본다. | |
트롱프뢰유 기법의 시초는 무엇인가? | 하지만 그 특질은 미술사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했다.18)트롱프뢰유 기법의 시초는 고대 그리스 화가들이 실제와 같은 정밀한 묘사로 착각을 일으켰던 환영주의 작품의 표현 기법19)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존하는 작품들 중 미술사에 널리 알려진 최초의 트롱프뢰유 예는 1504년 바르바리(Jacopo de Barbari, 1450~1515)의 <자고새가 있는정물><그림 1>20) 로 추정된다. 석궁의 화살에 목을 꿰인 자고새가 갑옷의 장갑과 더불어 벽에 걸려 있는 장면인데, 마치 벽면처럼 보이는 저 평면은 실은 목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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