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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3, 2013년, pp.6 - 17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유지관리센터 여수사무소) , 박노영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유지관리센터 여수사무소) , 김태령 (국토교통부 익산청 순천국토관리사무소 구조물과) , 최수복 (국토교통부 익산청 순천국토관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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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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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케이블교량에 대한 전기방식 시스템의 설계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은? | 먼저 설계적인 측면으로는 대부분의 해상 케이블교량이 연육교 및 연도교로서 해상에 위치 하기 때문에 지역별 염해환경을 조사하고 이를 반영한 설계가 필요하며, 교량 방식방법을 체계화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
부식은 무엇인가? | 부식(Corrosion)이란 금속이 유전체와 접하 였을 때 금속간 또는 금속과 특정 매질간의 전위 차에 의해 금속의 전자가 평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이탈하면서 다른 전자와 결합하여 금속이 이온상태로 용출되어 점차 전해질 속으로 용해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주위 환경과의 전기화학적 또는 화학적 반응에 의한 금속의 변화라 할 수 있다. | |
금속의 부식방지를 위한 방법은? | 따라서, 금속의 부식방지를 위해서는 전자를 빼앗기지 않도록 하거나, 인위적인 전자를 공급 하여 ②이하의 반응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콘크리트 내에 배근된 철근은 부동태 피막이라는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여 철근을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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