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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 케이블교량의 강재방식사례 및 개선방향
Corrosion Control and Its Improvements for the Off-shore Cable Bridg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3, 2013년, pp.6 - 17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유지관리센터 여수사무소) ,  박노영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유지관리센터 여수사무소) ,  김태령 (국토교통부 익산청 순천국토관리사무소 구조물과) ,  최수복 (국토교통부 익산청 순천국토관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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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 1973년에 완공된 남해대교(현수교), 1984년 완공된 진도대교(사장교), 돌산대교(사장교)를 시작으로 Main Span이 800m인 인천대교 (사장교, 2009)와 1,545m인 이순신대교(현수교, 2013)가 완공되기에 이르렀다. 본고는 교량 구조물에 사용된 강재의 부식과 부식방지를 위한 전기방식 시스템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강재부식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강교에 적용된 전기방식 설비를 소개하고 유지관리시 대두 되는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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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 케이블교량에 대한 전기방식 시스템의 설계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은? 먼저 설계적인 측면으로는 대부분의 해상 케이블교량이 연육교 및 연도교로서 해상에 위치 하기 때문에 지역별 염해환경을 조사하고 이를 반영한 설계가 필요하며, 교량 방식방법을 체계화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부식은 무엇인가? 부식(Corrosion)이란 금속이 유전체와 접하 였을 때 금속간 또는 금속과 특정 매질간의 전위 차에 의해 금속의 전자가 평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이탈하면서 다른 전자와 결합하여 금속이 이온상태로 용출되어 점차 전해질 속으로 용해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주위 환경과의 전기화학적 또는 화학적 반응에 의한 금속의 변화라 할 수 있다.
금속의 부식방지를 위한 방법은? 따라서, 금속의 부식방지를 위해서는 전자를 빼앗기지 않도록 하거나, 인위적인 전자를 공급 하여 ②이하의 반응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콘크리트 내에 배근된 철근은 부동태 피막이라는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여 철근을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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