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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4, 2013년, pp.61 - 67
임근용 (한국도로공사 전남본부 기술처) , 민경무 (한국도로공사 전남본부 구조물팀) , 오종구 (한국도로공사 전남본부) , 윤충섭 (한국도로공사 전남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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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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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 터널의 위험요인은? | 이런 공용중 터널들은 설계기준에 맞게 시공하여도 지형조건, 기타 제반여건 등이 상이하여 집중호우시 터널내 용출수 과다로 포장균열, 들뜸 및 솟음현상이 발생하여 공용중인 차량의 안전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공용중인 터널내 배수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다각적인 배수처리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
암반구간 설계지침은? | 다짐공시체의 투수계수가 1×10-6cm/sec 에 해당하는 필터층의 0.08mm체 통과량을 4% 이하 | |
터널배수체계의 구분은? | 터널배수체계는 터널 배면침투수와 터널하부 침투수 처리인 지하수 처리 및 세정수 처리로 구분된다. 터널배면 침투수는 필터콘크리트로 보호된 고밀도 파형 폴리에틸렌 유공관(Ø100mm)과 배수구인 스파이럴씸닥트(Ø300mm), 횡방향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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