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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24 - 29
김기범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병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경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n automotive cooling system is designed sufficiently large enough to endure the excessive heat load. In general driving condition, the cooling systems are too large to operate optimally. An experimental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a novel automotive cooling strategy using the latent heat of a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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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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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냉각시스템을 통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전체의 얼마를 차지하는가? | 지금까지 자동차의 연비 향상과 배기 저감을 위하여 엔진의 크기를 저감하면서 출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는 많이 수행 되어 왔으나, 엔진 냉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한 자동차의 성능향상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엔진의 냉각시스템을 통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엔진 전체 에너지의 약 30%에 해당하기 때문에, 냉각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자동차의 연비와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3) | |
냉각시스템의 상변환물질선정 시에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 상변환물질선정시에 열적안전성, 산화반응, 에이징, 독성 여부와 물질의 단가나 실용성을 고려하여야 하고, 열저장 효율 측면에선 높은 융해 잠열을 가진 물질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변환 물질에 대한 녹는점과 융해 잠열을 Fig. |
N. S. Ap and M. Tarquis, "Innovative Engine Cooling Systems Comparison," SAE 2005-01-1378, 2005.
A. Vegenas, J. G. Hawley, C. J. Brace and M. C. Ward, "On-vehicle Controllable Cooling Jets," SAE 2004-01-0049, 2004.
K. Kim, K. Choi, Y. Kim, K. Lee and K. Lee, "Feasibility Study on a Novel Cooling Technique Using a Phase Change Material in an Automotive Engine," Energy, Vol.35, Issue 1, pp.478-484, 2010.
J. Vetrovec, "Engine Cooling System with a Heat Load Averaging Capability," SAE 2008-01-1168, 2008.
B. Zalba, J. M. Marin, L. F. Cabeza and H. Mehling, "Review on Thermal Energy Storage with Phase Change: Materials, Heat Transfer Analysis and Applica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3, Issue 3, pp.251-28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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