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변환 물질을 이용한 자동차 냉각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Automotive Engine Cooling Using a Phase Chang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24 - 29  

김기범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병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경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otive cooling system is designed sufficiently large enough to endure the excessive heat load. In general driving condition, the cooling systems are too large to operate optimally. An experimental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a novel automotive cooling strategy using the latent heat of a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는 상변환 물질이 들어 있는 HA를 엔진 냉각 시스템에 적용하여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서로 다른 3가지 냉각 시스템의 냉각 성능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냉각시스템을 통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전체의 얼마를 차지하는가? 지금까지 자동차의 연비 향상과 배기 저감을 위하여 엔진의 크기를 저감하면서 출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는 많이 수행 되어 왔으나, 엔진 냉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한 자동차의 성능향상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엔진의 냉각시스템을 통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엔진 전체 에너지의 약 30%에 해당하기 때문에, 냉각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자동차의 연비와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3)
냉각시스템의 상변환물질선정 시에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상변환물질선정시에 열적안전성, 산화반응, 에이징, 독성 여부와 물질의 단가나 실용성을 고려하여야 하고, 열저장 효율 측면에선 높은 융해 잠열을 가진 물질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변환 물질에 대한 녹는점과 융해 잠열을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N. S. Ap and M. Tarquis, "Innovative Engine Cooling Systems Comparison," SAE 2005-01-1378, 2005. 

  2. A. Vegenas, J. G. Hawley, C. J. Brace and M. C. Ward, "On-vehicle Controllable Cooling Jets," SAE 2004-01-0049, 2004. 

  3. K. B. Kim, K. W. Choi, K. H. Lee and K. S. Lee, "Active Coolant Control Strategies in Automotive Engin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1, No.6, pp.767-772, 2010. 

  4. K. Kim, K. Choi, Y. Kim, K. Lee and K. Lee, "Feasibility Study on a Novel Cooling Technique Using a Phase Change Material in an Automotive Engine," Energy, Vol.35, Issue 1, pp.478-484, 2010. 

  5. J. Vetrovec, "Engine Cooling System with a Heat Load Averaging Capability," SAE 2008-01-1168, 2008. 

  6. B. Zalba, J. M. Marin, L. F. Cabeza and H. Mehling, "Review on Thermal Energy Storage with Phase Change: Materials, Heat Transfer Analysis and Applica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3, Issue 3, pp.251-283,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