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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on-Disc식 미끄럼마모시험 시 마모 거동에 미치는 접촉면적 및 하중 조합의 영향
Effects of Combination of the Load and the Apparent Area of Contact on Sliding Wear behavior of Mild Steel in a Pin-on-disc Type Apparatu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2, 2013년, pp.85 - 90  

이한영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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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contact pressure on the sliding wear behavior of mild steel in a pin-on-disc type apparatus were investigated. Sliding wear tests were conducted with various combinations of the load and apparent area of contact. The wear behavior of mild steel as a function of sliding speed was ind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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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접촉압력이 높았던 (b)와 (c)에서는 (a)와 달리 현저한 groove 형성이 확인된다. 그러나 (b)와 (c)간의 groove의 깊이 차이는 현저하지 않다. 이와 같이 시편직경과 하중 조합에 따라 마모면의 양상은 다르지만 pin 및 disc의 마모정도는 유사한 것으로 밝혀져 pin-on-disc식 마모시험에서의 마모거동은 접촉면적과 무관하고 오로지 수직하중에만 관계함을 시사하는 결과로 생각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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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n-on-disc식 마찰 마모시험에 권장되는 pin의 직경은 무엇인가? 이때의 간과하거나 선정하기 어려운 시험조건으로 시편의 크기와 하중을 들 수 있다. pin-on-disc식 마찰 마모시험에 권장되는 pin의 직경은 일반적으로 3 mm~5 mm이고 하중은 1 N~50 N의 범위이다[2]. 사실 응착 마모시의 마모체적은 Holm-Archard식에 의하면 미끄럼속도와는 무관하나 수직하중과 미끄럼거리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현재 재료의 미끄럼 마모특성에 널리 사용되는 마모 시험기는 무엇인가? 현재 재료의 미끄럼 마모특성 조사에는 pin-on-disc 접촉방식의 미끄럼 마찰마모시험기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때의 간과하거나 선정하기 어려운 시험조건으로 시편의 크기와 하중을 들 수 있다.
두 물체가 접촉하여 상대 운동할 때 발생하는 마모가 실험적으로 재현하기 어려운 현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두 물체가 접촉하여 상대 운동할 때 발생하는 마모는 복잡하여 실험적으로 재현하기 어려운 현상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것은 마모가 상대재의 종류, 접촉양식, 미끄럼거리, 접촉하중, 미끄럼속도, 시험온도, 주변의 습도 등 운동 및 환경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1]. 그래서 재료의 마모특성 조사 시 시험조건 선정은 가급적 실제와 유사한 접촉조건으로 모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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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笹田 直, "磨耗試驗法と磨耗特性," 日本潤滑學會 第 5回磨耗シンポジウム,pp. 21-30, 1973. 

  2. 日本機械學會(JSME), "磨耗の 標準試驗方法(JSME S 013)," p. 4, 丸善, TOKYO, 1999 

  3. 遠藤吉郞, 表面工學, pp.65, 養賢堂, 1985. 

  4. I. M. Hutchings, Tribology, p. 23, CRC, 1992. 

  5. 佐藤健兒, 萱場孝雄, 高梨三郞, 菅原 , 松井正己, 武田信男, "金屬の磨耗とその對策,", 養賢堂, pp. 44-47, 1965. 

  6. 佐藤健兒 "金屬の磨耗とその對策," pp.44-47, 養賢堂, 1965. 

  7. H.Y.Lee, "Analysis of Sliding Wear Mode on Annealed Steel by X-ray Diffraction Technique," Wear, Vol. 256, pp. 657-663, 2003. 

  8. 이한영, 김근영, "미끄럼접촉을 하는 탄소강의 경도 차조합에 따른 마모특성 변화연구," 한국윤활학회 제 37회 추계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 85-90, 2003. 

  9. I.V.Kragelsky and V.V.Alisin, Tribology-Lubrication, Friction, and Wear, p. 22, Professional Engineering Pub. UK, 1981. 

  10. 曾田範宗, "固體の摩擦と潤滑," pp. 21-27, 丸善(株),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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