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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융설체 개발을 위한 탄소나노튜브-시멘트 복합체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Feasibility Study on Developing Snow Melting Systems using CNT-Cement Composit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29 - 37  

허진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태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review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a road snow-melting system that can prevent slip accidents by maintaining a constant temperature of the winter roads and enhance performance of structures, including improvement of compressive strength by mixing carbon nanotube (h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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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개괄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앞으로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들에 대해서 살펴본 후 본 연구가 가지는 의미와 한계에 대해서 되짚어 보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앞서 제2장 선행연구고찰에서 밝힌바와 같이 타 탄소계열 소재에 비하여 장축비가 긴 CNT를 모재인 시멘트 페이스트에 혼입하여 Fig. 2와 같이 CNT 네트워킹을 유도함으로써 통전 시 발생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도로융설에 이용할 수 있는 최적 배합비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융점에 대해서는 한계를 두지 않았음을 밝힌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내용에 관해 보다 정밀한 측정과 시편 내 화학적 성분에 따른 분포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재)한국고분자연구소에 의뢰하여 성분비를 분석·의뢰 하였다.
  • 본 장에서는 본 연구가 주 테마로 하는 CNT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 CNT나 그래핀(Graphine) 등과 같은 탄소동소체를 건설분야 및 우리의 주 관심사인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snport Systems, 이하 ITS)에 도입한 사례와 현재까지 개발된 도로융설기술 및 그 한계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그나마도 환경문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계측할 수도 없을 만큼의 무분별한 제설제 살포로 인한 폐해들이 드러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특별한 물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탄소나 노튜브(Carbon Nanotube, 이하 CNT)와 시멘트 페이스트를 배합하여 모재인 시멘트 페이스트에 CNT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서 압축강도 등 구조물의 성능향상과 더불어 통전 시 동절기 노면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서 미끄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도로일체형 융설체로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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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T는 무엇인가? CNT는 6각형 고리로 연결된 탄소들이 긴 대롱 모양을 이루는 지름 1나노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이다. 탄소 원자가 3개씩 결합해 벌집 모양의 구조를 갖게 된 탄소 평면이 말려서 튜브모양이 됐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다.
CNT가 차세대 반도체 물질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속이 비어있어 가볍고, 현존하는 물질 중 전기전도 도, 열전도도가 가장 뛰어난 물질로 알려져 있다. CNT 는 튜브의 지름에 따라 도체와 반도체를 오가는 성질이 있음이 밝혀지면서 차세대 반도체 물질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반도체 메모리소자, 수소저장 및 수소전지전극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시사용어사전, 2005).
염화물을 살포하는 화학적 도로제설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첫째, 화학적인 방법의 경우 노면결빙 센싱 기술을 이용하여 염화물을 자동 살포하는 방식과 인력이 직접 투입되어 염화물을 살포하는 방식이 있으나, 상기 방식은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융설을 유도할 수 있는 반면 두방식 모두 염화물 발열반응에 의해 노면을 융설하므로 노면융설 후에 염화물이 그대로 잔존하고 있어 환경적인 측면의 단점과 자동차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다(뉴시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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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ong, Hon-Sum Philip, 2011. Carbon nanotube and Graphene Device Physics, Cambridge Univ. Press. 

  2. KICT., 2011. Research Report of Development of Snow Melting System using CNT-Cement Composite.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Research Report of Development of Long-lived and Eco-Friendly Road Pavement Material. 

  4. Lee, J.D., 2012. A Heavy Snow and Snow Melting System, Korea Geo-Environmental Society(the ground & environment), Vol.13, No.1, pp.29-36 

  5. Lee, H.J., Kim, T.W., Kim, H.B., 2010. Road Snow Melting System using Electric Energy, Jounal of KOSHAM., Vol.10, No.4, pp. 24-30. 

  6. Cho, D.H., 2010. A Study on the Durability of Electrically Conductive Concrete with Coarse Aggregate,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7. Geng Ying Li, Pei Ming Wang, Ziaohua Zhao, 2007. Pressuresensitive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f carbon nanotube reinforced cement composites, Cement & Concrete Composites, Vol.29, Issue 5, pp.377-382 

  8. Xun Yu, Eil Kwon, 2009. A carbon nanotube/cement composite with piezoresistive properies, Smart Material and Structure 18, pp.1 - 5, 2009. 

  9. Lee, J.H., Park, H.G., Lee, J.S., Hong, S.B., Kim, W.J., Ryu, Y.S., 2012. The research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 of the concrete according to a improves the dispersibility kind of the liquid CNT, Proceeding of Annual Conference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32, No.1(Structure System), pp.185- 187. 

  10. NEWSis.com,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cID& ar_idNISX20121207_0011669694, 2012년 12월 9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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