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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을 이용한 잔류응력측정과 압축·인장 잔류응력이 인가된 재료의 피로수명평가
Fatigue Life Evaluation on Compressive & Tensional Residual Stress Induced Materials and Residual Stress Measurement using Hole Drilling Method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1 no.2, 2013년, pp.43 - 48  

백승엽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ual stress in weld is composed of typical specimens, are investigated by using three dimensional thermal elasto-plastic FEM analysis. Numerically calculated residual stresses in the gas welds were then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s obtained b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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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응력 진폭(Δσ)을 피로균열의 발단인 hot spot 에서의 최대 응력으로 발생됨을 고려하여 용접 이음부의 체계적인 피로강도평가를 위한 파라메타로써 사용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결과 값을 응력진폭-피로수명 ((σa)R-Nf) 관계를 도출하여 전체적인 피로설계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 3)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잔류응력을 고려한 피로강도평가에 관한 기존의 연구결과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용접 이음재를 시험편을 대상으로 잔류응력평가 및 피로설계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용접과정에서의 제 현상을 실제와 같이 구현하기 위해 열 사이클(heat cycle)에 의한 비선형 열 해석 (non linear thermal analysis)과 열 응력(therma stress) 해석을 수행하고 HDM 실험에 의한 잔류응력 값과 비교하여 잔류응력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 값을 응력진폭-피로수명 ((σa)R-Nf) 관계를 도출하여 전체적인 피로설계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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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구조물에 발생하는 잔류응력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용접구조물은 용접아크에 의해 발생되는 고온에 의해 판재내부에는 표면으로부터의 깊이에 따라 불균일한 온도분포가 형성되고 용접 후에는 내부구속에 의해 팽창과 수축이 자유롭지 못함으로 인해 비탄성 소성변형의 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잔류응력 (residual stress)은 휨 강성과 접합부의 피로강도를 저하시키고 내구성 저하 및 피로균열 등으로 인한 구조적 파괴(fracture)의 원인이 된다. 또한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잔류응력의 분포형태는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해석결과를 도출하기 어렵다.
시스템의 장 수명 피로설계기준을 결정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동적기계구조물인 자동차 및 철도차량들의 차체는 압연강판을 성형가공해서 외판과 보강재를 결합하여 제작및 조립되며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전기저항 점 용접(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이나 가스용접(gas welding)이 이용되고 있다1,2). 따라서 용접 이음부에 대한 피로강도(fatigue strength)는 동적기계 구조물의 전체적인 건전성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의 장 수명 피로설계기준(fatigue design criterion)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대상으로 정확한 응력해석과 체계적인 피로강도 평가(fatigue strength evaluation)가 필요하다. 그러나 용접구조물은 용접아크에 의해 발생되는 고온에 의해 판재내부에는 표면으로부터의 깊이에 따라 불균일한 온도분포가 형성되고 용접 후에는 내부구속에 의해 팽창과 수축이 자유롭지 못함으로 인해 비탄성 소성변형의 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비탄성 소성변형의 잔류응력이 용접구조물에 발생하는 이유는? 따라서 용접 이음부에 대한 피로강도(fatigue strength)는 동적기계 구조물의 전체적인 건전성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의 장 수명 피로설계기준(fatigue design criterion)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대상으로 정확한 응력해석과 체계적인 피로강도 평가(fatigue strength evaluation)가 필요하다. 그러나 용접구조물은 용접아크에 의해 발생되는 고온에 의해 판재내부에는 표면으로부터의 깊이에 따라 불균일한 온도분포가 형성되고 용접 후에는 내부구속에 의해 팽창과 수축이 자유롭지 못함으로 인해 비탄성 소성변형의 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잔류응력 (residual stress)은 휨 강성과 접합부의 피로강도를 저하시키고 내구성 저하 및 피로균열 등으로 인한 구조적 파괴(fracture)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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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e. J. H. and Yoo. C. D. : Fatigue Damage Parameter of Spot Welded Joints Under Proportional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2005) 285-291 

  2. Bae. D. H., Niisawa. J. E. and Tomioka. N. : Theoretical analysis of stress distribution of single spot welded lap joint under tension-shear load, Transection of JSAE, 39(1988), 610-643(in Korean) 

  3. Cho. S. Y., Kim. C. H. and Hong. J. K. : Numerical Analysis of Welding Residual Stress Using Heat Source Models for the Multi-pass Weldmen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16(2002), 20-41 

  4. Nam. T. H., Jung. W. S. and Shon. I. S. : Fatigue Design of SUS301L Spot Welded Multi-lap Joints subjected to Tensile Shear Load,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28(2002), 75-83 (in Korean) 

  5. Kim. C. H., Cho. S. Y. and Kim. B. K. : The ffects of geometrical Shapes and Post Weld Heat Treatment on the Welding Residual Stress Distribution of Multi-welded Pipe Weld, Journal of KWS, 19, 49-5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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