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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기반 운전자 졸음 감지를 위한 압력센서 시스템
A pressure sensor system for detecting driver's drowsiness based on the respiration Paper Template for the KITS Review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2, 2013년, pp.45 - 51  

김재우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재희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재천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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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호흡 기반의 운전자 졸음 감지 센서 시스템에 대해 언급하였다. 센서 시스템은 운전자의 복부 부분 안전벨트에 장착된 PZT 압력센서와 개인용 컴퓨터로 구성됐다. PZT 압력센서는 호흡 시 운전자 복부의 움직임에 의해 압력센서에 가해지는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운전자의 졸음을 감지하기 위한 신호처리는 Labview를 사용하여 개발됐다. 30세 남자 운전자를 상대로 운전자 졸음 감지 관련 실험들이 수행되어 졌다. 운전자가 각성상태일때 호흡의 크기는 졸음상태일 때보다 컸으며 반대로 호흡 주파수는 낮았다. 이런 실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졸음 감지 센서 시스템은 운전자의 졸음을 성공적으로 실시간 감지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driver's drowsy detection sensor system based on the respiration is investigated. The sensor system consists of a piezoelectric pressure sensor attached at the abdominal region of the seat belt and a personal computer. The piezoelectric pressure sensor was utilized for the measur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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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성상태일 때와 졸음상태일 때의 호흡신호 변화를 보기 위하여 30세 남자 운전자를 대상으로 특성실험을 수행하였다. 특성실험을 위해 1분 동안 운전자 호흡 신호에서 peak와 호흡률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각성상태일 때의 평균 peak는 2.
  • 그러나 전기용량성 압전센서나 PVDF 압전 필름센서가 부착된 의류의 경우 생체신호를 얻기 위해 이런 센서들이 장착된 고가의 특수한 의복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고 광섬유 호흡센서의 경우는 측정 감도는 우수 하나 부서지기 쉬운 단점이 있어 운전자 졸음 예측에 응용이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이고 단순한 구조의 호흡기반의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호흡기반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은 운전자 복부 부분의 안전벨트에 장착된 압력센서와 신호처리용 개인용 컴퓨터(PC)로 구성되어있어 저가의 단순한 구조(Fig.
  • 운전자의 호흡신호로부터 추출된 peak와 호흡률을 기반으로 한 단순하고 저가인 운전자 졸음감지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은 운전자 안전벨트의 복부 부분에 설치된 운전자의 호흡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압력 센서와 신호처리용 PC로 구성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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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개발된 호흡을 측정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인간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호흡을 측정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돼왔다. 전기용량성 압력센서를 의류에 부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0], 압력이 인가되면 압력 크기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전압)를 발생시키는 PVDF 압전 폴리머 필름을 의류에 부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1], 광섬유 센서를 이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2]-[13] 등이 개발되어 졌다. 그러나 전기용량성 압전센서나 PVDF 압전 필름센서가 부착된 의류의 경우 생체신호를 얻기 위해 이런 센서들이 장착된 고가의 특수한 의복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고 광섬유 호흡센서의 경우는 측정 감도는 우수 하나 부서지기 쉬운 단점이 있어 운전자 졸음 예측에 응용이 매우 어렵다.
인간의 수면단계는 어떻게 분류된는가? 특히 수면은 인간의 호흡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수면장애를 인간의 호흡으로부터 진단하는 호흡장애 진단기술들이[7] 많이 개발돼왔다.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수면단계는 꿈을 꾸는 수면단계를 나타내는 렘(Rapid Eye Movement)수면과 깨어있는 각성상태인 stage W와 stage N1, stage N2, stage N3 세 단계로 나누어져 있는 비렘수면[8]으로 분류된다. 인간의 수면은 각성상태인 stage W 상태에서 N1, N2, N3, 렘 상태로 이동하면서 행하여진다.
국내외적으로 개발된 졸음 방지 시스템은? 교통사고 발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하여 지능형 자동차를 개발했으며 특히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센서 시스템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현재까지 국내외적으로 개발된 졸음 방지 시스템들은 운전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관찰하여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시스템[1], 운전자의 눈꺼풀 및 머리의 움직임과 눈동자의 주시 방향[2]-[3] 등을 모니터하여 졸음 여부를 예측하는 시스템, 운전자의 핸들 잡는 힘을 측정하여 졸음 여부를 예측하는 시스템[4], 운전자 핸들에 ECG 센서와 PPG 센서를 부착한 운전자 졸음 예측하는 시스템[5], 핸들에 압력 센서와 온도 센서를 부착하여 운전자의 졸음을 예측하는 시스템[6] 등이 개발되어져 있다. 이런 시스템들은 고가이고, 운전자의 움직임과 핸들 위의 운전자 손의 위치에 의한 예측의 불확실성이 많은 단점이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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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Bartlett, G. Littlewort, M. Frank, C. Lainscsek, I. Fasel, and J. Movellan, "Automatic recognition of facial actions in spontaneous expressions," J. Multimedia, vol. 1, no 6, pp.22-35, 2006. 

  2. Q. Ji, Z. Zhu, and P. Lan, "Real-Time nonintrusive monitoring and prediction of driver fatigue," IEEE Trans. Vehicle Technol., vol. 53, no 4, pp.1052-1068, 2004. 

  3. M. Johns, A. Tucker, and R. Chapman, "A new method for monitoring the drowsiness of driver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atigue Management in Transportation Operations, pp.2-16, 2005. 

  4. J. Park, "Plastic optical fiber sensor for measuring driver-gripping force," Opt. Eng., vol. 52, no 2, pp.020501-3, 2011. 

  5. H. Sjn, S. Jung, J. Kim, and W. Chung," Real time car driver's condition monitoring system," Proc. IEEE Sensors 2010 Conference, pp.951-954, 2010. 

  6. Y. Lin, H. Leng, G. Yang, H. Cai, "An Intelligent noninvasive sensor for driver pulse wave measurement," IEEE Sensors Journal, vol. 7, no. 5, pp.790-799, 2007. 

  7. I. Yoon, Y. Min, D. Jeong,"Sleep Apnea frequency and severity as correlates of sleep stages and sleeping position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 34, no. 4, pp.1007-1016, 1995. 

  8. S. Lee, "Diagnositic aspects of polysomnography in obstructive," J. Korean Med. Assoc., vol. 22, no, 2, pp.138-145, 2012. 

  9. N. Douglas, D. White, C. Pickett, J. Weil, and C. Zwillich, "Respiration during sleep in normal man," Thorax, vol. 37, no. 11, pp.840-844, 1982. 

  10. S. Min, Y. Yun, C. Lee, H. Shin, H. Cho, S. Hwang, M. Lee, "Respiration measurement system using textile capacitive pressure sensor," Trans. KIEE, vol. 52, no. 1, pp.58-63, 2010. 

  11. J. Kim, K. Kim, K. Jung, J. Lee, J. ahn, S. Lee, "The mobile health-care garment system for measurement of cardiorespiratory signal," J.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A, vol. 17, no. 3, pp.145-152, 2010. 

  12. A. Grillet, D. Kinet, J. Witt, M. Schukar, K. Krebber, F. Pirotte, and A. Depre, " Optical fiber sensors embedded into medical textiles for healthcare monitoring," IEEE Sensors Journal, vol. 8, no. 7, pp.1215-2008, 2008. 

  13. W. Yoo, K. Jang, J. Seo, J. Heo, J. Moon, J. Jun, J. Park, and B. Lee, "Development of optical fiber-based respiration sensor for noninvasive respiration monitoring," Optical Review, vol. 18, no. 1, pp.132-138, 2011. 

  14. V. Jordanov, D. Hall, and M. Kastner, " Digital Peak detection with noise threshold," Nuclear Science Symposium Conference Record, pp.140-142, 2002. 

  15. A. Eskandarian and A. Mortazavi, " Evlation of a smart algorithm for commercial vehicle driver drowsiness detection,"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553-55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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