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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2, 2013년, pp.45 - 51
김재우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재희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재천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In this paper, a driver's drowsy detection sensor system based on the respiration is investigated. The sensor system consists of a piezoelectric pressure sensor attached at the abdominal region of the seat belt and a personal computer. The piezoelectric pressure sensor was utilized for the measur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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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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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된 호흡을 측정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인간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호흡을 측정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돼왔다. 전기용량성 압력센서를 의류에 부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0], 압력이 인가되면 압력 크기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전압)를 발생시키는 PVDF 압전 폴리머 필름을 의류에 부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1], 광섬유 센서를 이용하여 호흡을 측정하는 기술[12]-[13] 등이 개발되어 졌다. 그러나 전기용량성 압전센서나 PVDF 압전 필름센서가 부착된 의류의 경우 생체신호를 얻기 위해 이런 센서들이 장착된 고가의 특수한 의복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고 광섬유 호흡센서의 경우는 측정 감도는 우수 하나 부서지기 쉬운 단점이 있어 운전자 졸음 예측에 응용이 매우 어렵다. | |
인간의 수면단계는 어떻게 분류된는가? | 특히 수면은 인간의 호흡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수면장애를 인간의 호흡으로부터 진단하는 호흡장애 진단기술들이[7] 많이 개발돼왔다.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수면단계는 꿈을 꾸는 수면단계를 나타내는 렘(Rapid Eye Movement)수면과 깨어있는 각성상태인 stage W와 stage N1, stage N2, stage N3 세 단계로 나누어져 있는 비렘수면[8]으로 분류된다. 인간의 수면은 각성상태인 stage W 상태에서 N1, N2, N3, 렘 상태로 이동하면서 행하여진다. | |
국내외적으로 개발된 졸음 방지 시스템은? | 교통사고 발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하여 지능형 자동차를 개발했으며 특히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센서 시스템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현재까지 국내외적으로 개발된 졸음 방지 시스템들은 운전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관찰하여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시스템[1], 운전자의 눈꺼풀 및 머리의 움직임과 눈동자의 주시 방향[2]-[3] 등을 모니터하여 졸음 여부를 예측하는 시스템, 운전자의 핸들 잡는 힘을 측정하여 졸음 여부를 예측하는 시스템[4], 운전자 핸들에 ECG 센서와 PPG 센서를 부착한 운전자 졸음 예측하는 시스템[5], 핸들에 압력 센서와 온도 센서를 부착하여 운전자의 졸음을 예측하는 시스템[6] 등이 개발되어져 있다. 이런 시스템들은 고가이고, 운전자의 움직임과 핸들 위의 운전자 손의 위치에 의한 예측의 불확실성이 많은 단점이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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