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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지안 회귀 및 상관분석을 통한 지하철 진동발전 모델의 수정과 기전력 분석
A Fundamental Study on Analysis of Electromotive Force and Updating of Vibration Power Generating Model on Subway Through The Bayesian Regression and Correla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2, 2013년, pp.139 - 146  

조병완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영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윤성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윤기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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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페러데이 법칙을 이용한 진동발전 장치를 지하철의 자갈도상과 콘크리트 도상의 분류에 따른 기전력 량을 분석 하였다. 지하철 2호선 서초~방배 구간의 자갈도상에서 콘크리트 도상 변경으로 동일한 전동차 운행속도로 동일 구간에서 차량운행에 의한 동특성을 분석하고 진동력발전 장치를 이용해 얻어질 수 있는 기전력 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페러데이의 법칙에 의한 유도 기전력 식에 의한 계산 기전력 량과 발전 장치에 의한 관측 기전력 량을 베이지안 회귀 분석상관분석을 통하여 철도에 적용되는 모델에 대한 신뢰구간과 모델식을 각 도상별로 업데이팅하였다. 수정된 식을 이용한 기전력은 한 개의 진동발전 장치 당 콘크리트 도상에서 4mV, 자갈도상에서는 40mV의 전력을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pdate of vibration power generating model and to analyze electromotive force on subway. Analysis of electromotive force using power generation depending on classification of locations which are ballast bed and concrete bed. As the section between Seocho and Bangbae in the line 2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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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 동향과 같이 진동에 관한 에너지 회수는 보통 압전 소자를 이용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철도 및 지하철에서 압전 소자가 아닌 전자기 유도 법칙을 이용한 진동력 발전장치를 이용하여 진동에너지에서 전기에너지 회수방안을 적용하고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 8mV로 계측이 되었다. 이 결과 계산된 침하량 X에 대한 관측된 침하량 Y의 회귀를 수행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요약 제시하였다. 데이터로부터 표본 표준 편차는 자갈 도상에서 계산 기전력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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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기 유도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전자기 유도의 기본 원리는 자기장을 변화시켰을 때 전압이 유도되어 전류가 흐른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코일 속에 자속을 변화시켜 코일 속을 지나가는 자기력선에 변화를 주면 코일에 전기가 발생된다.
압전소자를 이용한 에너지 회수기술을 실제 적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압전소자를 이용한 에너지 회수기술은 효율과 발전량이 큰폭으로 향상되면서 실제적용한 사례도 있다. 일본 철도회사인 JR은 승객이 지하철 개찰구를 통과할 때 일으키는 진동을 이용하루 6000W 생산하였으며, 일본 도쿄도 아다치구 고시키사쿠라 대교(2007) 교량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활용하여 압전소자를 통해 경관 조명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 Innowatech에서는 압전 소자를 이용하여 도로 포장체에 매설 하여 차량이 지나갈 때 가해지는 압력으로 수력화 시스템을 작동시켜 발전하고 있다.
온실가스는 어떤 분야에서 발생하는가? 우리나라는 기후변화행동 연구소 자료 2012년 기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7억3천900만 Ton으로 세계 7위이며 증가율으로는 세계 3위이다. 대부분의 온실가스는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지만, 교통 및 수송부분에서도 약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최근 국내외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교통 및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으로 교통시설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회수기술 분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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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fredo H-s, A., Wilson H.T. (2007)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Wiley, 2nd Edition. 

  2. Choi, E.S., Chin, W.J. (2006) Diminution of Bridge Vibration for High-Speed Trains, Korean Society of Railway, 9(1), pp.125-130. 

  3. Jo, B.W., Lee, Y.S. (2010)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Green-Bridge Vibration Power Generation using Bridge Vibration,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2(4), pp.121-129. 

  4. Kim, J.H., Lee, J.Y. (2011), A Feasibility Study on the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for the Real- Time Monitoring System of Intelligent Railroad Vehicles,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5(9), pp.955-960. 

  5.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2008)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Green Project,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6. Kwon, S.D., Lee, H.K. (2011) Piezoelectric Energy Harvesting from Bridge Vibrations under Railway Load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1(4), pp.287-293. 

  7. Min, R.K., Sung, D.Y. (2012) Analysis of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ridge with Concrete Track, Korean Society of Railway, 15(21), pp.147-153. 

  8. Song, J.H., Kang, W.H. (2010), Probabilistic Shear Strength Models for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out Shear Reinforcement,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34(1), pp.15-38. 

  9. Stephen, N.G. (2006), On Energy Harvesting from Ambient Vib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p.409-42. 

  10. Williams, C.B., Yates, R.B. (1996) Analysis of a Micro-eletric Generator for Microsystems, Sensor and Actuators. A physical, 52, No.1-3. 

  11. Yu, B.G. (2008)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by Using MEM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ETRI, 23(6), pp.4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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