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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섬유를 적용한 원전 격납건물의 항공기 충돌해석
Aircraft Impact Analysis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tainment Building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2, 2013년, pp.157 - 164  

서동원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노혁천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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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객용 항공기 충돌 시 강섬유보강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원전 격납건물의 구조적 거동을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고찰한다. 항공기 충돌에 의해 원전 격납건물에 가해지는 하중은 Riera 충격하중 시간함수와 충돌 시 접촉면적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의 재료모델은 CSCM Concrete Model을 사용하였다. 기존에 제안된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의 강도예상모델을 이용하여 재료모델의 입력변수를 결정하였다. 강섬유의 함유량에 따른 원전 격납 건물의 항공기 충돌에 대한 구조적 거동을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 충돌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보수적인 안전성이 요구되는 원전 격납건물에 강섬유보강콘크리트를 적용할 경우 항공기 충돌에 대한 저항성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nuclear power plant containment buildings, which are made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SFRC) and subject to aircraft crash, is examined by finite element analyses. The applied loads by aircraft crash against the buildings are modeled using Riera imp...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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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객용 항공기 충돌 시 강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원전 격납건물의 구조적 거동을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살펴 본 것으로, 기존에 제안된 강섬유보강 콘크리트의 강도예상모델을 이용하여 강섬유의 함유량에 따른 원전 격납건물의 항공기 충돌에 대한 구조적 거동을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 충돌에 대한 원전 격납건물의 저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보수적인 안전성이 요구되는 원전 격납건물에 강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적용할 경우 항공기 충돌에 대한 저항성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 또한 재료 자체의 높은 에너지 흡수 능력은 중요 사회기반시설이나 구조물들에 대한 충격 하중하의 저항성을 증가시켜 항공기 충돌, 지진, 폭파 등에 대한 구조물 전체의 안전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충돌해석 시 격납건물에 강섬유를 적용함에 따라 RC 구조와 강섬유를 적용한 RC 구조의 비교분석 결과를 통해 충돌저항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전에 연구된 대부분의 강섬유보강 콘크리트(SFRC)의 재료적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와 달리 구조물 거동 예측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강섬유(Steel Fiber)를 적용한 원전 격납건물의 모델링을 제안하고 항공기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강섬유를 적용한 격납건물 모델의 유한요소모델 구축을 위해 Job Thomas 등(2007)이 제안한 SFRC 강도예상모델을 통해 강섬유 0.

가설 설정

  • B767은 미국 세계무역센터 테러 시의 기종이며, 미국과 국내에서 운항중인 항공기들을 상당 부분 포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속도를 150m/s로 가정하였으며, 이는 OECD의 전문가 회의(2002) 및 미국 EPRI의 보고서(2002)에서 가정했던 충돌속도이다. 항공기 충돌평가 가이드인 NEI 07-13(2009)에 제시된 Riera식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충돌 시 접촉면적은 해석대상 항공기인 B767 동체면적의 2배로 설정하였다. 엄밀히 말해 접촉면적은 충돌 후 계속적으로 변하며 그 형상도 연구자마다 약간 다르게 예측하고 있지만 대부분 동체의 형상과 닮은꼴로 확장된 것으로 접촉형상을 가정하였다(Jeon et al., 2005).
  • 항공기의 충돌은 그 충돌위치에 따라 격납건물의 파괴나 손상도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벽체 중간에서 가장 큰 휨모멘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 부분을 충돌위치로 택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격납건물의 주변 건물이 방호 역할을 하여 충돌이 용이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 그러나 실제로는 격납건물의 주변 건물이 방호 역할을 하여 충돌이 용이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충돌각도의 경우 안전측으로 가장 큰 충돌효과를 발생시키는 벽체에 직각인 방향으로 충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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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섬유보강콘크리트는 강섬유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강섬유보강콘크리트(SFRC)는 무근콘크리트를 포함한 일반 콘크리트에 이용하면 강섬유(Steel Fiber)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그 인장강도, 휨강도 및 피로강도가 개선되기 때문에 구조물의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한편, 철근콘크리트(RC)와 병용하면 부재의 전단내력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내진성이 요구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효과적이다.
강섬유보강콘크리트를 철큰콘크리트와 병용하면 어떤 점에서 효과적인가? 강섬유보강콘크리트(SFRC)는 무근콘크리트를 포함한 일반 콘크리트에 이용하면 강섬유(Steel Fiber)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그 인장강도, 휨강도 및 피로강도가 개선되기 때문에 구조물의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한편, 철근콘크리트(RC)와 병용하면 부재의 전단내력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내진성이 요구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효과적이다. 이와 같이 인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충격력이나 폭발력에 대한 저항성 및 내진성이 큰 것을 의미한다.
강섬유보강콘크리트는 무엇인가? 항공기 충돌에 대한 대비설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극한의 상황에 대한 보수적인 설계를 기본으로 하는 원전 구조물 설계의 특징을 고려하여, 그 구조의 설계와 건설의 변경없이 시공재료를 대체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존의 콘크리트에 강섬유(Steel Fiber)를 첨가함으로써 콘크리트의 기계적 성능을 개선한 강섬유보강콘크리트(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SFRC)의 사용이 제안되었다. 국내에서 운용중인 대다수의 원전 격납건물은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RC) 구조물로 되어 있으므로, 기존의 콘크리트를 강섬유보강콘크리트로 대체함으로써 기존 설계의 변경없이 격납건물의 보강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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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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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on, S.J., Jin, B.M., Kim, Y.J. (2012) Assessment of the Fire Resistance of a Nuclear Power Plant Subjected to a Large Commercial Aircraft Crash,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247, pp.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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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in, B.M., Jeon, S.J., Lee, Y.S., Kim, Y.J. (2012) Preliminary Study on Evaluation of Impact Resistance Performance of Fiber Reinforced Concrete Walls, Transactions of the Korea Nuclear Society Spring Meeting, Korea Nuclear Society, pp.972-973. 

  9. Job Thomas and Ananth Ramaswamy (2007)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nering,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19(5), pp.385-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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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Nuclear Energy Institute (NEI 07-13) (2009) Methodology for Performing Aircraft Impact Assessments for New Plat Design. 

  12. OECD/NEA/CSNI (2002) Specialist Meeting on External Haz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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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ugano, T., Tsubota, H., Kasai, Y., Koshika, N., Orui, S., Von Riesemann, W.A., Bickel, D.C., Parks, M.B. (1993) Full-scale Aircraft Impact Test for Evaluation of Impact Force,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40, pp.373-385. 

  17. United State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U.S. NRC) (2009) 10 Code of Federal Regulations (CFR) 50. 150: Aircraft Impact Assessment. 

  18. Zheng, W., Kwan, A.K.H., Lee, P.K.K. (2001) Direct Tension Test of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98, pp.6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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