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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16, 2013년, pp.7 - 40
박춘호 (김종영 미술관)
Historian Eric J. Hobsbawm once said "the task that historians have is to analyze the meanings of the past within the context of society and to track the changes and implementation." It would not be too far of a stretch to apply Hobsbawm's quote to art historian since art history, although quite sp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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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기 미술이 신학문으로서 소수의 지식인과 미술인들에 의해 관념적으로 그들만의 세계 안에서 생활과는 유리된 채 논의되는 상황이 비평계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서화가 생활에서 구체적인 기능과 매체 미학을 가졌었다면, 도입기 미술은 신학문으로서 소수의 지식인과 미술인들에 의해 관념적으로 그들만의 세계 안에서 생활과는 유리된 채 논의되었다. 이런 상황은 미술계의 한 축을 이루는 비평계가 화가들에 의해 형성되면서 이후 미술계에서 비평이 권위를 갖지 못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야기하였으며, 타 학문과의 교류가능성을 차단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소수의 화가 출신 비평가들이 한국미술사학계가 형성되기 이전에 특정작가들의 앵포르멜화풍의 그림을 한국현대미술의 출발점으로 기술하였다. | |
근대가 우리에게 아포리아인 이유는 무엇인가? | 근대는 우리에게 아포리아(aporia)다. 그 이유는 영어 modern의 번역어로 근대가 성립되면서 ‘가까운 과거’를 지칭하는 근대의 원래 의미와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1960년대 이후 조국 근대화라는 기치 하에 경제개발에 매진하는 동안 근대화는 서구화라는 등식이 성립되었다. | |
식민지 상태에서 서양미술 도입기를 맞았기에 발생한 한국미술계의 태생적 문제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 | 오광수는 교육 주권을 상실한 식민지상태에서 미술이 유입되며 발생한 한국미술계의 태생적 문제점 두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일본이라는 우회로를 거쳐 미술이 들어옴으로써 비롯된 “이중 왜곡”의 문제와 둘째, 서구 근대 체험의 부재로 인한 서구근대미술에 대한 총체적 이해의 부족과 편식이라고 하였다.2 그래도 해방 후 교육주권을 되찾아 미술대학과 미술협회가 설립되고 대한민국미술대전이 시작되며 새로운 미술의 장(場,champ)이 형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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