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전자책의 스토리보드 기반 독자 이해도 평가법
Storyboard based Assessment of Readers' Understanding on Interactive E-Book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117 - 125  

김시원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랙티브 전자책에 대한 기존의 독자 이해도 평가 방법들은 대개 이해도 점수를 수치화하는 정량적 평가 방식들로, 개발자나 제작자가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해석하여 반영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랙티브 전자책의 상호작용성, 시각적 특성 및 내러티브 특성에 주목하여 독자의 스토리보드 재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해도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제 독자의 읽기를 통한 이해도 질적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구체적 내러티브 단계 및 상호작용 구성 적절성을 판별할 수 있는 정성적 평가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works to measure readers' understanding of interactive e-books have mainly employed quantitative approach which are difficult to get direct interpretation of the evaluation results. Attentive to interactive, visual and narrative features, this paper proposes a new method for measuring re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인터랙티브 전자책들은 다수의 상호작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일반 인쇄책이나 전자책과는 구분되는 내러티브 특징을 보일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특징을 파악하고자 2012년 아이튠즈 앱스토어 책 부문 으로 등록되어 있는 1위부터 100위내의 어플리케이션 중 페이지의 과반이상이 인터랙션 요소를 가지고 있는 7개의 대표적인 인터랙티브 전자책들(모리스 레스모어 씨의 날아다니는 환상적인 책, 구름빵 스토리북, 토이스토리, 토비, 구름빵, 초대받지 못한 손님, 모로토비)을 통해 내러티브의 공통된 특징을 관찰하였다.
  • 스토리텔링의 시각화의 핵심 부분으로 장면의 키프레임 설정, 그리고 여러 기술적 요소들을 정의 하도록 하였는데, 이런 특징들 때문에 스토리 보드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시퀀스와 장면(scene)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퀀스와 장면을 통해 독자가 의미있게 기억한 장면들의 순차적 재구성에 쓰일 수 있음에 착안하여, 이야기의 사전 설계가 아닌 독자의 이해도 평가 및 분석 수단으로서 사용하고자 하였다.
  • 인터랙티브 전자책은 태블릿과 같은 플랫폼의 강점을 사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여러 감각(시각, 청각, 터치 등)을 통해 스토리라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앱들을 말한다[4]. 본 논문에서는 특히, 상호작용 없이 그림과 텍스트 등으로 구성되는 일반 전자책들과 확연한 차이를 두기 위해, 페이지 수의 절반 이상에 상호작용이 포함된 전자책을 인터랙티브 전자책이라 칭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랙티브 전자책이란? 인터랙티브 전자책은 태블릿과 같은 플랫폼의 강점을 사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여러 감각(시각, 청각, 터치 등)을 통해 스토리라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앱들을 말한다[4]. 본 논문에서는 특히, 상호작용 없이 그림과 텍스트 등으로 구성되는 일반 전자책들과 확연한 차이를 두기 위해, 페이지 수의 절반 이상에 상호작용이 포함된 전자책을 인터랙티브 전자책이라 칭하였다.
인터랙티브 전자책과 일반 전자책과의 큰 차별점은 무엇인가? 인터랙티브 전자책의 매체적 특성에 기반하여 발현되는 일반 전자책과의 큰 차별점은, 독자와의 ‘상호작용성’에 있다. 즉, 전통적 인쇄 책이 인터랙티브 전자책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독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토리 요소들을 첨가하였는데, 인터랙티브 전자책에 이런 상호작용 요소를 적절히 배치한 경우에는 긍정적이고 감정적인 유대감을 증폭 시킬 수 있으나[5] 무분별한 상호작용 요소의 사용은 오히려 내용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6].
인터랙티브 전자책에서 ERR 표시는 어떤 경우를 나타내는가? [그림 5]의 가로축은 27페이지로 된 인터랙티브 전자책의 각 페이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V 표시는 독자 스토리보드에서 정상적으로 묘사된 장면이며, * 표시는 앞 또는 뒷장면에 해당하는 페이지 요소가 혼합된 것을 나타낸다. ERR표시는 잘못되었거나 순서가 뒤바꾼 것이며, 물음 표시는 독자가 어떤 장면을 그리긴 하였으나 조사자가 해석할 수 없을 정도로 어떤 장면을 그린 것인지 알 수 없는 경우이다. 이와 같이 하여, 독자의 스토리보드 장면이 여러 페이지의 요소를 뒤섞어 묘사하거나, 내러티브와 관계없는 장면을 표현하였을 경우, 또는 기억에 왜곡이 일어난 부분 등을 개발자 사전 분류와의 대조를 통해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노준석, 이용준, "세계 전자책(e-Book) 시장의 현황과 이슈 분석", 코카포커스, 2012-12호(통권 60호), 2012. 

  2. 한혜원, 박경은, "전자책 콘텐츠의 체험성과 독서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171-181, 2011. 

  3. 윤성욱, 김희선, 김현기, "전자책(e-Book)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37-144, 2013. 

  4. A. Itzkovitch, "Interactive eBook Apps: The Reinvention of Reading and Interactivity," UX Magazine, Article, No.816, 2012(4). 

  5. C. H. Huang and Chao-Ming Wang, "A study of interactive experience and emotional design on mobile eBooks," Int'l Conf. on Kansai Engineering and Emotion Research, 2012. 

  6. 김민혜, 시정곤, "태블릿 PC용 App-Book에서 터치 인터랙션과 스토리의 상관 관계 연구", HCI 2012 학술대회, pp.996-998, 2012. 

  7. M. A. Phillips and C. Huntley, Dramatica, A New Theory of Story, Screenplay Systems Inc., 2001. 

  8. A. J. Greimas, On Meaning,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Minneapolis, 1987. 

  9. N. Watts, Teach Yourself Writing A Novel, McGraw-Hill, 2006. 

  10. J. W. Schooler and T. Y. Engstler-Schooler, "Verbal overshadowing of visual memories: Some things are better left unsaid," Cognitive Psychology, Vol.22, Issue 1, pp.36-71, 1990(1). 

  11. 손희정, 현은자, "전자그림책 읽기와 종이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언어 반응 비교", pp.983-985, HCI 2012 학술대회, 2012. 

  12. C. Chiong, J. Ree, L. Takeuchi, and Ingrid Erickson, Print Books vs. E-books, A Cooney Center QuickReport, Spring 2012. 

  13. D. D. Miller, The Story of Walt Disney, Disney Editions, 1956. 

  14. Bowker Company, Global E-Book Research, Published Online(http://www.bowker.com/en- US/aboutus/press_room/2012/pr_03272012.shtml), As A Result of Bowker Market Research,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