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HP분석 방법을 통한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 정책 우선순위 결정
Determining the Priority of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olicy in Gyeongsangnam-do through AH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517 - 526  

윤지수 (경남발전연구원 RHRD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평생교육법 개정(2007.12)으로 시 도지사의 평생교육진흥책무가 강조됨에 따라 지역주민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평생교육 영역과 경남평생교육진흥원이 설립된다면 추진해야 할 주요업무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 도출에 있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Expert Choice 2000활용)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정책의 추진방향을 평생교육 6대 영역과 시 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해야 할 업무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생교육 6대 영역 분석결과,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영역은 직업능력 향상교육(0.335)으로 나타났다. 경남평생교육진흥원이 설립되어 추진해야 할 주요업무는 첫 번째로 지역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정책개발(0.238)로 조사되었다. 그 다음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0.148), 도내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계 구축(0.139)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경남 평생교육진흥 사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산업정책 흐름에 발맞추어 "5대 핵심전략산업 연계를 통한 평생학습 추진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business to be the first to promote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accountable to the governor of the city, the Lifelong Education Act Amendment (2007.12) emphasis on the research area 6 Lifelong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is established if analyzes what G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대 핵심전략산업은 ①지능형기계시스템, ②조선해양플랜트, ③항공우주, ④첨단나노융합, ⑤기계융합소재산업이다. 경남 평생교육진흥 사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산업정책 흐름에 발맞추어『5대 핵심전략산업 연계를 통한 평생학습 추진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 일반적인 정책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제도, 환경을 고려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정책이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 6대 영역 중 지역주민을 위해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평생교육 영역과 평생교육진흥원이 설립된다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평생교육진흥 업무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 도출에 있다.
  • 본 연구는 광역시·도 자치단체에서 평생교육 진흥정책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16개 광역시·도 조례에 명시 되어 있는 공통적인 업무를 9가지로 추출하였고, 그 외에는 기타로 분류를 하여 [표 1]과 같이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층분석이란? 계층분석(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은 다수의 속성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를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함으로써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는 기법이다[24].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은 문자해득 프로그램, 기초 생활기술 프로그램, 문해학습계좌 프로그램으로 분류하고 학력보완교육은 초등·중등·고등 학력보완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 직업능력향상교육은 직업준비 프로그램, 자격인증 프로그램, 현직직무역량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문교양교육은 건강심성 프로그램,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으로 분류 되어 있다.
의사결정 계층을 설정하는 첫번째 단계 이후의 계층분석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위하여 포괄적인 목표를 상위목표로 놓고 소 목표를 계층으로 나누어 의사결정 계층(decision hierarchy)을 설정한다. 둘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의사결정대안(alternative mapping)을 설정하고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를 한다. 9점 척도를 사용하여 쌍대비교를 통하여 상위항목에 기여하는 정도를 결정한다. 셋째, 평가항목간의 중요 도를 분석하고 의사결정 대안들의 상대적인 가중 값을 종합화(synthesis)하여 우선순위를 평가(evaluation)한다. 이 단계에서는 일관성 비율을 체크하고 유의성을 검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정영애, 장계석,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타당성 및 운영방안 연구, 경남발전연구원, 2011. 

  2. 김진화, 고영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연구, 평생교육진흥원, 2009. 

  3. 박성정, 여성의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1. 

  4. 여수일, 장애인 평생교육정책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5. 

  5. 신미식, "한국의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정책", 한국동북아논총, 제57권, pp.371-394, 2010. 

  6. 이성균, "유럽연합의 경제위기 속에서 평생교육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과 과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518-529, 2012. 

  7. 우화, 최은수, "중국 고등교육기관의 평생교육정책 분석", 한국평생교육HRD연구, 제3권, 제2호, pp.23-44, 2007. 

  8. 김득영, 일본 평생교육정책의 변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1995. 

  9. 한승희, "문민정부 교육개혁과 평생교육 정책의 향방", 교육정치학연구, 제12집, 제1호, pp.111-126, 2005. 

  10. 임영희,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성인학습목적 구현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2010. 

  11. 최은수,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추이와 정책과정분석", Andragogy Today, 제11권, 제1호, pp.219-254, 2008. 

  12. 권대봉, "공공정책으로서 평생학습 :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변화와 특징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49-172, 2007. 

  13. 이희수, 백평구, "전략적 사고에 기초한 평생교육 정책분석과 시사점",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83-209, 2010. 

  14. 최돈민, "한국 평생교육정책 평가 : 제1, 2차 평생학습종합 진흥계획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19-141, 2012. 

  15. 양흥권, "한국의 평생교육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 학술대회자료집, pp.371-391, 2008. 

  16. 이병호,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 : 새마을교육과 평생학습도시 정책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7. J. Ekaju, "The impact of the 1997 Universal Primary Education(UPE) policy on lifelong learning in Uganda: a decade of UPE reforms(1997-2007),"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30, Issue 1, pp.37-54, 2011. 

  18. M. Formosa, "Lifelong education for older adults in Malta: Current trends and future vision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Vol.58, Issue 2, pp.271-292, 2012. 

  19. P. Guimaraes, "Reinterpreting lifelong learning: meanings of adult education policy in Portugal, 1999-2010,"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32, Issue 2, pp.135-148, 2013. 

  20. E. DeBray-Pelot and P. McGuinn, "The New Politics of Education: Analyzing the Federal Education Policy Landscape in the Post-NCLB Era," Educational Policy, Vol.23, Issue 1, pp.15-42, 2009. 

  21. 김진화, "시민사회 주도의 지역평생학습문화 형성 방안", 평생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pp.167-195, 2012. 

  22. A. Fejes and K. Nicoll(ed), Foucault and lifelong learning, New York: Routledge, 2008. 

  23. 신미식, "한국 여성노인의 문해교육 현황과 정책", 한국동북아논총, 제12권, 제4호, pp.261-283, 2007. 

  24. 이중만, "AHP방법론을 이용한 녹색기술 인력정책 방향성 도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350-359, 2011. 

  25. 키노시타 에이조, 오오야 타가오, 전략적 의사결정기법 AHP, 도서출판 청람, 2012. 

  26. 정승준.한범수, "계층화 분석(AHP)을 이용한 2005 경기방문의 해 사업평가", 관광학연구, 제30권, 제3호, pp.183-202, 2006. 

  27. Saaty, Thomas L, "Decision Making for Leader : The AHP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 CA:Wadsworth, 1982. 

  28. 박명배, 남은우, 이해종, 신택수,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방법(AHP)에 의한 건강도시 사업 평가기준의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39-151, 2008. 

  29. 박종득, "공무원교육훈련정책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분석:계층의사결정방법(AHP)을 활용하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263-272, 2012. 

  30. 김종서, 김신일, 한숭희, 강대중,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11. 

  31. OECD, Recurrent Education: A Strategy for Lifelong Learning, Paris: OECD, 1973. 

  32. OECD, Lifelong learning for all, Paris: OECD, 1996. 

  33. 심인선, 경남도정 교육지원 방향과 과제, 경남발전연구원, 2012. 

  34. 경상남도, 2012년도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2012. 

  35. J. M. Yeh, B. Kreng, and C. Lin, "A consensus approach for synthesizing the elements of comparison matrix i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ystems Science, Vol.32, No.11, pp.1353-1363, 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