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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독성 호안블록의 수리학적 안정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Hydraulic Stability of Non-toxic Revetment Block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987 - 995  

김상우 ((주)SBB 기술연구소) ,  구영민 (인제대학교 대학원 환경공학과) ,  김영도 (인제대학교 환경공학과(낙동강유역환경연구센터)) ,  박재현 (인제대학교 토목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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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하천 복원의 자연친화적인 설계를 위한 무독성 호안공법의 수리적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공학적 효율 위주의 치수 기능만을 위한 하천관리 정책에서 벗어나 하천의 환경적 기능의 개선을 위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신규 호안공법에 대한 부적절한 수리학적 설계기준이 자주 홍수기 경제적 손실을 유발하고 있다. 사석 및 블록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는 크게 하천에서 제방, 하상보호, 세굴방지 등의 목적과 바다에서 호안 또는 방조제의 축조에 따라 투하하는 사석의 안정성에 기초를 둔 연구가 대부분이며 경험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고 유속 3.5 m/s인 고속수로를 제작하여 수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무독성 접착제를 이용한 블록공법에 대한 다양한 조건의 수리실험을 통해서 수리적 안정성을 위한 호안블록의 한계유속을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hydraulic stability of non-toxic revetment technique for eco-friendly design of the domestic river restoration. Recently, instead of the flood control function-oriented river management policy for the engineering efficiency, the improvement of the enviro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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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수로를 개발하여 호안블록에 대한 한계유속 실험을 수행하였다. 생태하천 무독성 호안블록의 수리적 안정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기존의 경험식을 검토하였고, 실험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실제 하천에서 적용 가능한 신규 공법의 수리적 안정성에 관한 경험식을 제시하였다.
  • 최근 하천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친환경적인 공법을 적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틀이 마련되었고 여러 가지 신규 공법들이 계획 및 시공되고 있지만 종합적인 자료와 축적된 기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술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고 시공된 블록 및 공법으로 인해 홍수로 인한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고속수로를 개발하여 신규 무독성 호안공법에 대한 수리실험을 통하여 현장의 적용성을 위한 한계유속 실험을 하여 이론적인 토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7)∼ (8) 참조). 이 공식은 접근유속과 공사에 사용된 재료의 상대밀도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중에서 안착된 모래주머니의 중량이 흐름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설계식이다. 이 공식은 접근유속계수 α가 주된 변수이며, 사석의 공칭직경 및 중량을 계산 할 때 이용되는 식이다(Choi and Park, 2011).

가설 설정

  • 5, Maynord V3)과 비교하였다. 다른 공식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공식에 사용한 사석의 비중은 화강암의 비중인 2.75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회귀분석 식에 쓰인 비중은 13 mm 사석으로 만든 블록으로 가정하였으며, 사석의 비중 2.
  • 75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회귀분석 식에 쓰인 비중은 13 mm 사석으로 만든 블록으로 가정하였으며, 사석의 비중 2.75에 블록의 비중 2.45를 나누어 계산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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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제품에 의한 호안공법의 문제점은? 과거보다 하천 환경을 중요시하면서 친환경적인 둔치 조성과 저수로 복원이 진행되고 있으나, 하천의 제방을 포함한 하천경사면 및 주요 구조물 주변에 여전히 다수의 콘크리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콘크리트 제품에 의한 호안공법은 획일화된 형태로 인해 친수공간으로서의 하천경관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석, 목재, 식생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생태호안공법을 개발하여 시공하고 있으나, 수리적 안정성에 대해 정량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다(Choi, 2001).
호안블록의 한계유속은 블록을 만들 때 사용한 사석의 크기와 블록의 높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는가? (2) 블록을 만들 때 쓰이는 사석크기로 인한 한계유속을 측정하였으며, 사석크기가 클수록 한계유속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블록의 높이가 커질수록 한계유속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직경이 커질수록 한계유속이 커졌으며, 사석크기가 클 경우 블록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한계유속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호안공법 적용의 실정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석, 목재, 식생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생태호안공법을 개발하여 시공하고 있으나, 수리적 안정성에 대해 정량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다(Choi, 2001). 호안공법의 적용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선정기준이 없어 설계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공법이 결정되고 있으며, 소류력 검토를 통해 공법을 결정하고 있으나 수충부, 비수충부 등 구간별 적용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기법의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Hwang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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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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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oi, H. S. and Lee, M. H. (2008). "Comparative analyses on hydraulic stability formulae of riprap."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8, No. 3, pp. 149-15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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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wang, K. W., Jeon, S. J., Kang, C. H., and Son, W. S. (2008). "Vegetation revetment techniques for applying the design improvement seeking to the river construction." Magazine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1, No. 9, pp. 62-69 (in Korean). 

  8. Isbash, S. V. and Khaldre, K. Y. (1970). Hydraulics of river channel closure, Butterworths,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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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DMI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Institute) (1999). Facility standards for creeks, Research Paper. 

  17. Neill, C. R. (1967). "Mean velocity criterion for scour of coarse uniform bed material." 12th IAHR Congress, pp. C6.1-C6.9. 

  18. Park, G. H. (2009). Experimental formulae development about hydraulic stability for riprap, MS Thesis, SangJi University (in Korean). 

  19. Stefano, C. D., and Ferro, V. (1998). "Calculating average filling rock diameter for gabion-mattress channel design."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ASCE, Vol. 124, No. 9, pp. 975-978. 

  20. USACE (1991). Hydraulic design of flood control channels, EM1110-2-1601, Dept. of the Army,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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