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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접인장 및 간접인장 실험방법에 따른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부착강도 비교 고찰
Comparative Study on the Bond Strength between Direct Tensile Test and Indirect Tensile Test for Bonded Concrete Overla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153 - 1163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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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는 기존 콘크리트 포장과의 재료물성이 유사하여 적절한 유지보수 공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덧씌우기층과 기존 포장층이 완전부착을 통한 일체화 거동을 하여 우수한 구조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장기 공용성을 위하여 적절한 부착강도 기준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부착 특성이 부착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덧씌우기 재료, 기존 포장의 압축강도 및 휨강도 변화, 기존 포장의 열화상태 등 다양한 부착조건에 대한 직접인장 및 간접인장 실험을 실시하여 도출되는 부착강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직접인장실험에 의한 부착강도가 간접인장실험에 의한 부착강도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분포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나, 결정계수 0.75 및 P-value 0.002의 높은 부착강도 상관관계를 확보하였다. 이를 통하여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실제 현장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반복하중에 의한 부착 피로 특성 분석 시 직접인장 및 간접인장 실험의 상관관계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nded concrete overlay is a favorable maintenance method since the material properties are similar to existing concrete pavements. In addition, bonded concrete overlay has advantage of structural performance based on being bonded together, both for the overlay layer and the existing pavement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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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 그러나 일반적으로 수직인장에 대한 부착강도 품질관리 시 pull-out test를 실시하여 단조하중에 대한 만족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나 반복하중에 대한 부착 피로파괴 특성 검토 시 pull-out test의 적용은 용이하지 못하므로 정량적인 부착 피로 특성을 모사하기 위하여 반복하중의 적용이 용이한 간접인장시험(IDT, Indirect Tensile Test)의 적용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단조하중에 의한 pull-out test 및 IDT의 부착강도는 다양한 부착 조건에 대하여 높은 상관관계를 확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반복하중에 의한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분석한 후 부착강도/부착피로에 대한 품질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반복하중 적용에 따른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검토하는 기초단계로써, 기존 pull-out test의 경우 반복하중의 적용이 용이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하여 IDT의 적용성을 고찰하였다. 단조하중에 의한 pull-out test 및 IDT의 부착강도는 다양한 부착 조건에 대하여 높은 상관관계를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콘크리트 포장에 적용되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부착 특성이 부착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단조하중 및 반복하중에 따른 합리적이고 정량적인 부착강도 측정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단계로 직접인장시험(pull-out test)과 간접인장시험(IDT; Indirect Tensile Test)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4와 같이 직경의 양단 부분을 제외하고 일정한 인장응력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중립축을 기준으로 기존 콘크리트포장과 덧씌우기 재료를 모사하여 실험할 경우 부착면에서 발생하는 정량적인 부착강도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부착강도에 대한 부착피로 특성 검토 시 실험의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반복하중 적용에 따른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검토하기 위한 사전단계로써, 단조하중 재하 시 기존 pull-out test와 IDT를 통하여 도출되는 부착강도를 비교분석한 후 상관관계를 검토하여 IDT의 적용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실제 현장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반복하중에 의한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며, 부착강도/부착피로 품질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1(b)와 같이 기존의 콘크리트포장 위에 분리층을 두고 그 위에 새로운 콘크리트 층을 덧씌우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공법과는 상반되는 개념을 갖고 있으며, 두 콘크리트층을 완전히 분리시킴으로서 기존 포장체의 결함이 덧씌우기층으로 전달되는 것을 막고 덧씌우기층이 독립적인 포장체로 거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법이다. 독립적인 덧씌우기층은 포장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두껍게 시공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기존 포장층 두께 이상으로 시공하는 경우도 있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부착 특성이 부착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단조하중 및 반복하중 적용에 따른 합리적이고 정량적인 부착 특성을 고찰하기 위한 기초연구단계로 직접인장시험(pull-out test)과 간접인장시험(IDT; Indirect Tensile Test)을 통하여 도출되는 부착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IDT의 적용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실제 현장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반복하중에 의한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며, 부착강도/부착피로 품질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8∼10시간 동안의 야간시공이 이루어지는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경우 교통개방시간을 기준으로 재령 3∼4시간 내외의 부착강도 품질관리 기준을 만족해야 하므로 OPC의 경우 초속경을 요구하는 덧씌우기 재료로 사용은 불가능하나 이에 대한 부착 특성을 분석하고자 실험조건에 추가하였다.
  • 현재 도로공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부착강도 기준의 경우 단조하중(monotonic load)에 대한 만족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포장의 열화 유무를 포함하는 다양한 부착특성에 따른 실제 현장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반복하중(cyclic load)에 의한 부착 피로파괴 특성을 검토하는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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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사용된 사례는? 덧씌우기 공법은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과의 단일거동을 위하여 유사한 물성을 나타내는 포장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나, 국내의 경우 시공경험이 풍부하고 조기교통개방을 실시할 수 있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호남고속도로 대전~ 광주 구간의 경우 1986년 개통 후 현재까지 170km 구간 중 약 65%인 109km가 아스팔트 덧씌우기로 시공되었다(정종덕 외, 2006). 그러나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기존 콘크리트포장과의 재료물성 및 열팽창계수 등의 특성이 상이하여 줄눈부에서 발생되는 반사균열과 함께 포트홀 등의 다양한 포장 파손으로 인하여 잦은 유지보수를 시행 하고 있다.
덧씌우기 공법을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되고 있나? 덧씌우기 공법은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과의 단일거동을 위하여 유사한 물성을 나타내는 포장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나, 국내의 경우 시공경험이 풍부하고 조기교통개방을 실시할 수 있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호남고속도로 대전~ 광주 구간의 경우 1986년 개통 후 현재까지 170km 구간 중 약 65%인 109km가 아스팔트 덧씌우기로 시공되었다(정종덕 외, 2006).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에 의한 단점은? 특히 호남고속도로 대전~ 광주 구간의 경우 1986년 개통 후 현재까지 170km 구간 중 약 65%인 109km가 아스팔트 덧씌우기로 시공되었다(정종덕 외, 2006). 그러나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기존 콘크리트포장과의 재료물성 및 열팽창계수 등의 특성이 상이하여 줄눈부에서 발생되는 반사균열과 함께 포트홀 등의 다양한 포장 파손으로 인하여 잦은 유지보수를 시행 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국내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의 효과적인 유지보수 공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의 구조적 파손을 예방하고 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한국도로공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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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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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vid A. Lange., and Hak-Chul Shin. (2001). Early age stresses and debonding in bonded concrete overl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78). Paper No. 01-0410, pp.174-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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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ranju J. L. (2001). "Debonding of thin cement-based overlay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3, No. 2, pp. 114-120. 

  6. Huang, Y. H. (2003).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Second Edition. Prentice Hall, NJ. 

  7. Jung, J. D., Ryu, S. W., Han, S. H., Cho, Y. H. (2006). "The performance analysis of diamond grinding for existing concrete pav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SRE, Seoul, Korea, Vol. 8, No. 3, pp.77-88 (in Korean). 

  8. Smith, K. D., Yu, H. T., and Peshkin, D. G. (2002). Portland cement concrete overlays: State of the Technology Synthesis, Publication No. FHWA-IF-02-045,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9. Korean Expressway Corporation (2009). "High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in Korean). 

  10. Lee, S. W., and Son, H. J. (2011).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life of bonded concrete overlay pavement using the LTPP data of U.S.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Seoul, Korea, Vol. 31, No. 4, pp. 555-564 (in Korean). 

  11. Lee, S. W., Kim, Y. K., and Lee, P. H. (201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ery rapid hardening acrylic polymer modified concrete for bonded concrete overlay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SRE, Seoul, Korea, Vol. 13, No. 1, pp. 139-148 (in Korean). 

  12. Lee, S. W., Kim, Y. K., and Han, S. H. (2012). "A Study on the bond-behavior of bonded concrete overlay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SRE, Seoul, Korea, Vol. 14, No. 5, pp. 31-45 (in Korean). 

  13. Lee, S. W., Kim, Y. K., Yoo, T. S., and Han, S. H. (2012). "Analysis of service life and possible causes of early distress for bonded concrete overlays." International Pavement Engineering Conference 2012, Busan, Korea, pp. 105-119. 

  14. M. A. Issa, R. Z. Al-Rousan. (2008). "High performance bonded concrete overlay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truction and Building Technology, ICCBT2008-(01), pp. 1-20. 

  15. Medina-Chavez, C. I., Choi, S. C., and Won, M. (2007). Concrete pavement overlays and failure mechanisms, Report No. 0-4893-2, Cer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16. Peter M. Semen, Raymond S. Rollings (2005). "A Review and discussion of current developments involving bonded concrete overlays of airfield pavem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Pavements, Colorado, USA, pp. 900-910. 

  17. Sprinkel, M. M. and Ozyildirim, C. (2000). "Evaluation of hydraulic cement concrete overlays placed on three pavements in Virginia," VTRC 01-R2, Virgi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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