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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체 생산설계 일정 계획을 위한 상세 이산사건 모델링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High-level Discrete-event Modeling-based Business Process Simulation for the Scheduling of the Ship Hull Product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3, 2013년, pp.224 - 233  

손명조 (서울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  김태완 (서울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cheduling and the job assignment of the ship hull production design which is a process-based work, we suggest the simulation-based scheduling using the discrete-event-based business process simulation. First, we analyze the ship hull production design process from the perspective of a job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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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으로, ‘Design Manager Process’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에서 표준처럼 가장 널리 사용되는 DEVS[12]을 이용하여, 조선 선체 생산설계 일정계획과 같은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상세하게 모델링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업무(task)와 업무간의 전환/이동(transition)은 이산사건시스템의 상태(state)와 이벤트(event)로 각각 모델링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즉, 구조도 분석과 작업할당을 위한 의사결정은 모두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하고, ‘JOB_ASSIGNMENT’상태에서는 BPM 시스템을 통한 할당 결과 통보를 하는 것으로 모델링하였기 때문에, 설계자 atomic 모델을 할당된 블록 정보와 함께 인스턴스화하는 기능을 ‘Assignment’로 설계하였고, 이때의 시간 진행은 모두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미소시간 진행을 선택하였다.
  • 총 3개의 구조도가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출도될 때, 4명의 설계자에게 작업을 할당하여, 생산설계의 일정계획을 시뮬레이션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한다. 각 구조도는 4개의 블록들을 포함하고 있다.
  • 4에 보이는 것처럼, 선체 상세 설계 부서에서, ‘S02-Main Deck Construction’, ‘S02-Stern Construction’, ‘S02-Bow Construction’을 출도한다. 출도 순서는 위의 표기 순이며, 각각의 도면은 시간 간격을 각각 0일, 30일, 30일의 간격으로 출도된다고 가정한다. 즉, ‘S02-Main Deck Construction’은 시뮬레이션이 시작되자마자, 출도가되고, ‘S02-Stern Construction’은시뮬레이션시간으로 30일 뒤에 출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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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설계는 어떤 설계 단계를 거치는가? 선박설계는 기본설계, 상세설계, 생산설계의 각 설계 단계를 거치며, 설계는 정교해지고 더욱 구체화되어, 최종설계 단계인 생산설계의 산출물은 생산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정확도를 지니게 된다. 선체 생산설계는 상세설계의 산출물인 구조도를 바탕으로, 각 블록을 설계 단위로 하여, 생산이 가능할 정도로 정교한 공작도, 철판과 보강재 등의 치수와 절단, 마킹방법을 기술한 절단도, 블록의 전체 구성 부품과 수량, 재질, 부품간의 관계 등을 포함하는 M-BOM(Manufacturing-BOM) 등을 생성하는 작업이다.
선체 생산설계란? 선박설계는 기본설계, 상세설계, 생산설계의 각 설계 단계를 거치며, 설계는 정교해지고 더욱 구체화되어, 최종설계 단계인 생산설계의 산출물은 생산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정확도를 지니게 된다. 선체 생산설계는 상세설계의 산출물인 구조도를 바탕으로, 각 블록을 설계 단위로 하여, 생산이 가능할 정도로 정교한 공작도, 철판과 보강재 등의 치수와 절단, 마킹방법을 기술한 절단도, 블록의 전체 구성 부품과 수량, 재질, 부품간의 관계 등을 포함하는 M-BOM(Manufacturing-BOM) 등을 생성하는 작업이다. 생산설계는 조선소의 생산설비와 공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조선소별로 설계 표준이나 방법이 다르다.
생산설계업무는 왜 워크플로우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업무 개선이나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가? 생산설계는 기본설계나 상세설계와 비교하여, 소요시수와 산출물이 많고, 프로세스기반의 업무이다. 여기서, 프로세스기반의 업무란, 일련의 프로세스 안에, 선후관계에 종속적인 다양한 업무가 존재하고, 그 업무별로 다양한 산출물이 있는 것으로 정의한다. 또한 생산설계의 프로세스는 “표준화된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할 경우, 호선별, 블록별, 생산설계자별 인스턴스화를 통해, 반복적 실행이 가능한 정형화된 프로세스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생산설계업무는 워크플로우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업무 개선 또는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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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alst, W.M.P., Nakatumba, J., Rozinat, A. and Russell, N., 2010, Business Process Simulation, Handbook on Business Process Management 1,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31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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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ozinat, A., Wynn, M.T., Aalst, W.M.P., Hofstede, A.H.M. and Fidge, C.J., 2009, Workflow Simulation for Operational Decision Support, Data & Knowledge Engineering, 68(9), pp.834-850. 

  4. Son, M.J. and Kim, T.W., 2012, BPM-based Job Assignment in the Ship Hull Production Design,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Conference, pp.49-56. 

  5. Son, M.J. and Kim, T.W., 2012, Maneuvering Control Simulation of Underwater Vehicle based on Combined Discrete-event and Discrete-time Model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9(17), pp.12992-13008. 

  6. Banks, J., Carson, J.S., Nelson, B.L. and Nicol, D.M., 2009, Discrete-Event System Simulation, 5th ed,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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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regoriades, A. and Sutcliffe, A., 2008, A Sociotechnical Approach to Business Process Simul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45(4), pp.1017-1030. 

  10. Barjis, J., 2008, The Importance of Business Process Modeling in Software Systems Design, Science of Computer Programming, 71(1), pp.73-87. 

  11. Wynn, M.T., Dumas, M., Fidge, C.J., Hofstede, A.H.M. and Aalst, W.M.P., 2008, Business Process Simulation for Operational Decision Support, Business Process Management Workshops,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66-77. 

  12. Zeigler, B.P., Praehofer, H. and Kim, T.G., 2000,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2nd ed, Academic Press. 

  13. Praehofer, H., 1991, System Theoretic Foundations for Combined Discrete-Continuous System Simulation, Ph.D. Thesis, Johannes Kepler University, Linz, Austria. 

  14. Son, M.J. and Kim, T.W., 2012, Torpedo Evasion Simulation of Underwater Vehicle Using Fuzzy-logic-based Tactical Decision Making in Script Tactics Manager,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9(9), pp.7995-8012. 

  15. Buss, A.H., 2002, Component based Simulation Modeling with Simkit, Proceedings of the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pp.243-249. 

  16. Lee, D., 2010, Development of Mediator-based Direct Wokrflow Simulation System and HLA/RTI-based Collaborative BPMS Middleware, Ph.D. Thesis, KAIST, South Korea. 

  17. Koenig, D., Glover, A., King, P. and Laforge, G., 2007, Groovy in Action, Manning Publications. 

  18. Son, M.J., Cho, D.Y., Kim, T.W., Lee, K.Y. and Nah, Y.I., 2010, Modeling and Simulation of Target Motion Analysis for a Submarine Using a Script-based Tactics Manager,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41(3), pp.506-516. 

  19. Son, M.J., 2013, Decision Support System for Job Assignment in Shipbuilding Design Using Discrete-event-based Business Process Simula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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