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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블록의 성질과 프레임 움직임을 고려한 적응적 확장 블록을 사용하는 프레임율 증강 기법
Adaptive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Considering Block Type and Frame Motion Activity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8 no.3, 2013년, pp.342 - 348  

박대준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정제창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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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적응적인 확장 블록을 사용하는 프레임율 증강 기법인 AEBME (Adaptive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EBME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알고리듬은 동일한 구역에 두 번의 움직임 예측을 수행함으로 인해 높은 계산량이 요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edge 정보를 활용한 블록 유형의 일치 유무를 고려하여 EBME 수행여부를 결정함으로써 움직임 예측 과정을 보다 빠르게 수행하도록 하였다. 움직임 벡터 평활화 과정이 적용되어 움직임 벡터 필드 내의 이상 벡터를 찾아 수정한다. 최종적으로 OBMC (Overlapped Block Motion Compensation)와 MCFI (Motion Compensated Frame Interpolation)이 프레임 움직임의 성질에 따라 적용되어 중간 프레임을 보간하게 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알고리듬이 기존의 알고리듬인 EBME에 비해 향상된 성능과 빠른 속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 frame rate up conversion (FRUC) algorithm using adaptive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AEBME) is proposed. Conventionally,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EBME) conducts dual motion estimation (ME) processes on the same region, therefore involves high complex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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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블록 유형 일치 여부와 프레임 움직임 성질을 고려한 효과적인 프레임율 증강 기법인 AEBME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블록 유형 일치 여부는 edge 정보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탐색을 줄여줌으로써 불필요한 계산을 상당량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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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레임율 증강 기법은 어떻게 모션 블러 현상을 줄여주는가? 프레임율 증강 기법은 이러한 문제에 대항하는 가장 이상적인 기술이다. 프레임 율을 두 배로 증가시킴으로 인해 모션 블러 현상을 극단적으로 줄여준다[1]. 프레임율 증강 기법은 제한된 대역폭 내의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쌍방향 움직임 예측과 보상은 단방향 움직임 예측을 통한 BMA와 달리 홀과 폐쇄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단방향 움직임 예측을 통한 BMA는 움직임 보상 과정에서 홀과 폐쇄 영역 (occluded region)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그러나 쌍방향 움직임 예측과 보상은 중간 프레임을 블록 단위로 나누어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의 블록들을 이용하여 탐색을 진행하기 때문에, 복원 후에 홀과 폐쇄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다. 쌍방향의 블록들을 이용하여 (1)의 SBAD (the sum of bilateral absolute differences)를 계산하고, SBAD를 최소로 하는 움직임 벡터를 찾는다.
EBME이 실시간 응용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MC-FRUC는 참 움직임을 고려한 접근 방법과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뉘는데,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중복 격자 방식을 이용한 움직임 예측 기법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EBME)은 참 움직임을 고려하지 않는다[2]. EBME는 현재 프레임과 이전 프레임을 이용하여 두 번의 전역 탐색 (full search)을 수행하기 때문에 매우 느리며, 실시간 응용에 적합하지 않다. 반면에 서로 다른 중복된 격자를 통해 두 번의 움직임 예측을 수행하고, 추가적인 움직임 벡터 평활화 과정을 거침으로써 움직임 벡터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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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H. Chan, T. X. Wu and T. Q. Nguyen, "Comparison of two frame conversion schemes for reducing LCD motion blurs," IEEE Signal Processing Letters, vol. 17, no.9, pp. 782-786, Sept. 2010. 

  2. S. J. Kang, K. R. Cho and Y. H. Kim, "Motion compensated frame rate up-conversion using extend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IEEE Trans. Consumer Electron., vol. 53, no. 4, pp. 1759-1767, Nov. 2007. 

  3. S. J. Kang, D. G. Yoo and S. K. Lee, "Multiframe-based bilateral motion estimation with emphasis on stationary caption processing for frame rate up-conversion," IEEE Trans. Consumer Electron., vol. 54, no. 4, pp. 1830-1838, Nov. 2008. 

  4. M. T. Orchard and C. J. Sullivan, "Overlapped block motion compensation: an estimation-theoretic approach," IEEE Trans. Image Processing, vol. 9, no. 5, pp.1509-1521, Sept. 1994. 

  5. B. D. Choi, J. W. Han, C. S. Kim and S. J. Ko, "Motion-Compensated Frame Interpolation Using Bilateral Motion Estimation and Adaptive Overlapped Block Motion compensation,"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7, no. 4, pp. 407-416, Apr. 2007. 

  6. D. Wang, A. Vincent, P. Blanchfield and R. Klepko, "Motion- Compensated Frame Rate Up-Conversion-Part II: New Algorithms for Frame Interpolation," IEEE Trans. Broadcating, vol. 56, no.2, pp. 142-149, Jun. 2007. 

  7. R. C. Gonzalez and R. E.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3rd Edition, Prentice Hall, New Jerse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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