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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8C no.5, 2013년, pp.440 - 451
김주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 최중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 나중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 조현숙 (한국전자통신연구실 사이버보안연구단) , 이병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Recently, researches of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for maritime safety are proceeding internationally. In particular, some technologies and strategies for e-Navigation have been developed and the necessity of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VTS (Vessel Traffic Service) has been raised in Korea.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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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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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vigation의 목표는? | 안전한 선박 항해를 위해 해상 분야에서는 2005년도부터 e-Navigation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IAL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 Authorities)를 중심으로 IT 기술을 융합하여 e-Navigation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 추진 중인 e-Navigation은 선박과 육상 및 선박과 선박 간에 데이터 교환, 융합, 분석을 통해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 및 해양환경보호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3]. | |
해상교통관제센터는 무엇을 통해 충돌 상황과 충돌 좌초 정보를 수집하는가? | 연안 해역에서의 안전한 선박의 입항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는 레이더, 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과 같은 운항지원 장비와 VHF 음성 통신 등을 통해 충돌 상황과 충돌 좌초 정보를 수집한다. 하지만 위험 상황의 최초 인지 시점부터 회피 기동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그 절차도 복잡하다. | |
차세대 상황인지기반 항행지원 특징을 가진 지능형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TS는 어떠한 기능 요구사항을 갖는가? | (1) 다중 VTS 센서 정보수집 및 다양한 상황인지 정보 수집 기능상황인지 정보수집을 위한 레이더 정보, AIS 및 PortMIS를 연계를 통한 선박 및 운항자 정보, CCTV (Closed-Circuit TeleVision) 정보, 기타 센서망을 통한 정보수집 기능을 가져야 한다. (2) 해상 충돌/좌초 상황의 위험도 분석 및 회피 선박의 항행 정보를 이용하여, 좌초 또는 선박 조합 간의 충돌위험도를 실시간으로 계산하고, 항로조건을 모두 고려하여 충돌회피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3) 선박별/해역별 위험관리 및 안전운항정보자동생성 선박의 항행 정보와 결합하여 해당해역별 DUKC (Dynamic Under Keel Clearance) 등을 고려한 위험관리 및 해당 해역별 안전운항정보를 생성하고 자동 전송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4) 최적 항로탐색 및 이접안 관리 트래픽 상황이 복잡하여 충돌가능성이 많거나, 악천후의 입출항 상황, 위험물 운반선 등에서 해당 선박의 조종 및 운동 상황을 사전에 예측하여 최적항로를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항행 정보를 제공하고, 입출항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5) 항만 및 선종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관제 협수로, 천수역 등 항만특성을 고려하고, 화물선, 여객선, 위험물 운반선 등 선종별 특성과 항만별 입출항하는 주 대상 선박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관제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6) 유류오염 대응 및 사고대응 조기경보 유류 오염 사고의 조기대응을 위하여 사고시 오염 정도 파악 및 예측 등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유사시 유관기관에 조기경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7) 상황별 관제사 의사결정 지원 기능 해상상황에 따라 항행정보지원체계의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과 시스템을 도입/제공하여야 한다[8]. (8) 해상디바이스기반 해상상황인지 정보수집 및 정보분석 해상의 다양한 구조물 및 선박의 통신/센싱장비와 연계한, 악천후 등 직접적 해상상황정보의 수집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상황정보의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여야 한다. (9)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상황별 운항자선호도 추출 해상교통관제시, 기존의 경로에 대하여 상황에 따른 데이터마이닝을 통하여 실시간 해상상황에 따른 경로예측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ETRI, "e-Navigation domestic measurement report", 2008.
B. G. Lee and N. J. Park, "Security architecture of inter VTS exchange format protocol for secure u-Navigation," Embedded and Multimedia Computing Technology And Service, Lecture Notes in Elect. Eng., vol. 181, pp. 229-236, 2012.
D. Filipkowski and R. Wawruch, "Concept of "One Window" data exchange system fulfilling the recommendation for e-Navigation system," Telematics in the Transport Environment, Commun. Comput. Inform. Sci., vol. 104, pp. 85-95, 2011.
Korea Marintime Safety Trubunal, "Summary of Marine Accident Analysis Report" 2009.
B.-G. Lee, J.-W. Han, and H.-S. Jo, "Design of situation awareness and aids to navigation structure of VTS for maritime safety," J. KICS, vol. 35, no. 7, pp. 1073-1080, July 2010.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ETRI,"Report of the broadband mariti me communication wireless communication in frastructure business planning research and the u-VTS technology development" 2009.
D. S. Lim, J. M, Kim, and W. Y. Park, "Shipbuilding-IT convergence technology, e-Navigation trends" pp. 90-99, J. TTA IT Standard Tes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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