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의 부문구성 및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ctoral Configuration and Use Characteristics of Mental Health Center - Focused on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 in Seoul원문보기
Purpose: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individual life styles, Korea faces ever-increasing mental diseases caused by divorce, suicide, alcohol, drug addiction, and internet addiction. To reflect this,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ental health centers that make up is time. The purpos...
Purpose: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individual life styles, Korea faces ever-increasing mental diseases caused by divorce, suicide, alcohol, drug addiction, and internet addiction. To reflect this,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ental health centers that make up is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urrent situation of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by analysing Seoul's cases of mental health. First, this study presents the direction of mental health policy through specific examples about the function of public and private sectors. Second,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e facilities will be delineated through in-depth comparisons and analyses, ultimately providing architectural quidelines for establishing future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ield surveys, and expert interviews to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in Seoul. In the field investigation, we collected various data(architectural plan, dimension, photos) by visiting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Data were analysed by content analysis. Result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into three points. The first one is that Mental health environment changing role of the mental health center is derived the spatial variations. The second one is that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 is divided into four sectors. Implications: It is necessary to give and architectural suggestion of mental health center in response to the proposal of the system.
Purpose: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individual life styles, Korea faces ever-increasing mental diseases caused by divorce, suicide, alcohol, drug addiction, and internet addiction. To reflect this,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ental health centers that make up is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urrent situation of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by analysing Seoul's cases of mental health. First, this study presents the direction of mental health policy through specific examples about the function of public and private sectors. Second,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e facilities will be delineated through in-depth comparisons and analyses, ultimately providing architectural quidelines for establishing future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ield surveys, and expert interviews to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in Seoul. In the field investigation, we collected various data(architectural plan, dimension, photos) by visiting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s. Data were analysed by content analysis. Result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into three points. The first one is that Mental health environment changing role of the mental health center is derived the spatial variations. The second one is that Standard Mental Health Center is divided into four sectors. Implications: It is necessary to give and architectural suggestion of mental health center in response to the proposal of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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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신건강 결정요인 관리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조기발견사업: 일반인구와 위험인구 내에 존재하는 고위험인구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정신질환 대상자를 조기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셋째, 증진사업: 고위험인구를 대상으로 그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스스로 위험요인을 관리하도록 하여 기능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는 사업이다.
이러한 계획지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센터의 역할 및 운영프로그램, 부문구성 및 현황분석, 이용자 및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세부공간계획지침 등의 연구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적 측면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정신건강증진센터의 각 부문을 정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분석함으로서 향후 센터 설립 목적에 적합한 세부공간계획의 지침 마련에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 될 기 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적 측면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정신건강증진센터의 각 부문을 정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분석함으로서 향후 센터 설립 목적에 적합한 세부공간계획의 지침 마련에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 될 기 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사업은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질환별 . 생애주기별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제공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소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정신건강의 위험 요소를 체계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며, 그 대상에 따라 소아 . 청소년, 임산부, 노인, 그 외 성인들로 구분된다.
도의 정신보건 시스템을 구축 및 강화하고 24시간 자살예방 및 위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대상과 사업 목표가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와 구분되어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정신 보건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05년도에 서울시 내 11개소 센터를 대상으로 하여,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사업수행능력 파악을 통해 적정 서비스 공급을 위해 어떤 측면이 보완되어야 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조사 당시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만성정신질환자 관리사업(45.
첫째, 예방사업: 일반인구와 위험인구를 대상으로 1차 예방적 관점에서 고(高)위험군에 진입하지 않도록 인식개선을 통해 정신건강 결정요인 관리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조기발견사업: 일반인구와 위험인구 내에 존재하는 고위험인구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정신질환 대상자를 조기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3)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는 관리 . 운영부문(Management Se- ctor), 대기 .
홍보부문 순으로 나타난다. 둘째, 각 부문별 운영현황을 보면 교육 . 상담 부문을 설치하지 않고 있는 센터는 3개소(A13, A16, A17)이며, 대기 .
셋째, Type C는 관리 . 운영부문과 질환관리부문, 교육상담 부문으로 구성된 유형이다.
첫째, 센터의 부문 면적비율은 관리 . 운영부문>질환관리부문 >교육 .
제안 방법
3장에서 기술한 설치목적에 따라 프로그램 및 이를 운영하고 있는 공간과 이용자 특성 분석 자료를 토대로 각 부문을 통합 . 구분하여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내 공간을 관리 .
각 부문의 공간구성기준 근거하여 서울시 22개소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의 부문별 유형을 조사 .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4).
또한 중증정신질환자나 고위험군을 발굴 .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현장 방문 조사는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운영 및 시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인터뷰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정신보건서비스와 관련된 정책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더불어 각 센터의 운영 및 시설에 대한 현황분석을 하였다.
홍보부문, 교육 . 상담부문, 질환관리부문, 공용부문으로 분류하였다(Table 3).
연구방법으로 문헌 조사와 현장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 방문 조사는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운영 및 시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인터뷰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현장 방문 조사는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운영 및 시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인터뷰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정신보건서비스와 관련된 정책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더불어 각 센터의 운영 및 시설에 대한 현황분석을 하였다.
현장방문조사를 통해 현재 센터의 운영 및 시설 이용현황과 만족 및 요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면조사와 현장 실측 조사를 실시하였다(2012년 10월 22일~2013년 2월 21일)3)각 대상 시설의 개소년도와 이전년도는 아래와 같다 (Table 1).
대상 데이터
둘째, 각 부문별 운영현황을 보면 교육 . 상담 부문을 설치하지 않고 있는 센터는 3개소(A13, A16, A17)이며, 대기 . 홍보 부문의 경우 8개소(A2, A3, A8, A12, A15, A17, A18, A21), 질환 관리 부문의 경우 1개소(A7)로 조사되었다.
서울시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광진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랑구의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22개소를 대상으로 각 부문별 공간구성 현황 및 특징을 조사 .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치 .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지역주민을 위한 시설로써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가장 먼저 정신보건시설이 설치 .
지역적 범위는 가장 먼저 정신보건시설이 설치 . 운영되기 시작하였으며, 자치구의 지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로 한정하였다.
조사대상인 22개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의 부문별 면적 및 비율을 조사 .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Table 5).
성능/효과
1) 정신건강증진센터는 1995년 정신보건법의 제정과 더불어 설치된 시설로서 서울시 강남구를 시작으로 현재 25개소가 설치되었으며, 현재 전국에 200개소가 설치 . 운영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012년 11 월 "정신건강증진정책"을 발표하였다.1) 기존의 '중증 정신질환자의 입원 . 치료 위주에서 모든 국민의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 조기 발견 . 치료' 중심으로 정책의 방향을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신건강 사업은 정신건강증진센터 2)를 중심으로 전환되었으며, 이러한 정책의 변화는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양적 증가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2) 2013년 2월을 기준으로 서울시 내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의 평균 면적은 설치기준인 400m2(주간재활프로그램 수행)보다 협소한 243m2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센터에서 주간 재활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협소한 소요면적으로 인하여 센터의 기능과 물리적 환경은 정신보건정책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에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5) 물리적 현황을 조사한 결과, 부문별 면적 비율은 관리 . 운영부문 > 질환관리부문 > 교육 .
6) 정신건강증진사업의 변화로 인하여 질환관리부문은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운영하고 있지 않은 센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교육 . 상담부문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7)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의 서비스 제공 대상은 국민 전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정신질환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역 중심의 정신건강 증진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항목은 규모와 각 실의 면적 산출 등으로, 2005년 기준으로 센터의 평균 규모는 214m,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큰 센터는 강북센터 540m, 이며, 가장 작은 센터는 서대문센터 62m, 로 각 센터별 면적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설 구분은 기본시설면적과 기타시설면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넷째, Type D는 질환관리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그 외에 관리 . 운영부문, 교육상담부문, 대기 홍보 부문으로 구성된 유형이다.
A19센터와 같이 사무실이 개방형으로 설치되는 경우, 센터 이용자들이 사무실을 통해 프로그램실 또는 상담실에 접근하는 동선 교차로 인하여 업무상 불편함을 겪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사무실 업무공간에 대한 문제점이 가장 많이 지적되었다. 정신보건정책 사업의 세분화 및 확장으로 인력이 지속적으로 충원되고 있는 실정에 반하여 센터설립 초기 단계에서 충분치 못한 공간 규모로 구성됨으로서 사무공간협소와 필요 인력 충원에 많은 문제점을 동반하고 있다.
상담부문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정신건강 관련 정책변화에 따른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시설 설치 기준이 부문별로 구체적 지침을 제시하고 있지 않아, 센터 공간구성에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2005년도에 서울시 내 11개소 센터를 대상으로 하여,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사업수행능력 파악을 통해 적정 서비스 공급을 위해 어떤 측면이 보완되어야 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조사 당시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만성정신질환자 관리사업(45.2%)으로 조사되었으며, 그다음은 정신건강증진사업(27.1%)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항목은 규모와 각 실의 면적 산출 등으로, 2005년 기준으로 센터의 평균 규모는 214m,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의 부문별 이용현황 및 문제점 도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으며, 향후 세부 공간구성 및 스페이스 프로그램 등 건축계획을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기본시설면적은 사무실, 상담실, 재활프로그램실, 교육실, 화장실로 구분하고, 기타시설면적에는 소장실, 회의실, 공동작업장, 놀이치료실, 휴게실, 식당/조리실, 기타로 구분하고 있다. 센터의 역할 및 운영프로그램이 변경된 현 시점에서 환경계획수립을 위한 기본자료로서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7)
Kim, Min Seok, 2007, "Survey of Mental Health Center in Seoul", Seoul National Hospital, pp.137-159
Lee, Myoung-Soo, A Survey of Mental Health Business in Seoul, Seoul Mental Health Center, 2012
Lim, Yen Jung, Lee, Hae Kyung, Chai, Choul Gyun, 2013. 5, "A Study on the Service Network for Mental Health and Welfare in Japan", KIHA, pp.41-49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Mental Health Business Guide
Seoul Mental Health Commission. Seoul Mental Health Center, 2004, Seoul Mental Health 2020 Project 1st plan
Seoul Mental Health Commission. Seoul Mental Health Center, 2009, Seoul Mental Health 2020 Project 2nd plan
World Health Organization, 1995, Department of Health Policy and Managemnet, Seoul National Universigy College of Medicine, Primary health care for the local health care system: practical strategies and challenges, Han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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