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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특성과 사업기회의 상황 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siness Opportunity Source and Search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 of Entrepreneur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1, 2013년, pp.19 - 28  

설병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창업학과) ,  홍효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회계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창업개념 설정에 있어서 창업자의 사업기회 발견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특정 창업자에게 기회가 어떻게 발견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창업의 기회를 탐색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창업자의 대부분은 창업 전에 창업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업교육의 유무에 따라 창업기회의 상황(우연적, 옆길효과, 의도적)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창업기회의 상황에서 의도적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교육의 경험이 없는 사람은 창업기회의 상황이 우연적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중 성취욕구, 위험감수와의 상황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극적인 심리적 특성을 지닌 창업자가 창업기회를 접하는 상황 역시 의도적인 상황에서 탐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겠다. 창업자의 행위적 특성 중 비전과 기회인지가 높을수록 창업기회를 접하는 상황은 우연적인 상황보다는 의도적인 상황과 옆길효과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능력이 높을수록 창업기회를 접하는 상황은 우연적인 상황보다는 의도적인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설정과 사업에의 내외적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창업자는 창업기회를 접하는 상황 역시 의도적인 상황에서 탐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겠다. 창업기회의 발견과 탐색에 대한 선행연구결과의 비교에서는 과거에 비해 현재에는 창업기회를 의도적으로 탐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기회의 원천에서는 과거와 같이 동일 직종이나 직장경험에 의해서의 경우가 많았고, 창업기회의 상황에서는 과거에는 우연적인 기회가 많았으나 현재에는 체계적인 탐색의 경우가 많았다. 창업교육의 사전적 경험에서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창업자가 창업이전에 창업교육의 경험이 없었으며, 이는 향 후 창업교육을 활성화하는데 하나의 과제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hasize the importance of founder having knowledge on detecting entrepreneurship opportunities and analyzed how the founder detects such opportunity using what process. I used people who have found and established a company on own as a survey sample. The result is like the following.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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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 그리고 행위적 특성에 따라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배경적 특성으로는 학력, 창업경험, 창업교육 경험이 사용되었으며, 심리적 특성은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을 행위적 특성은 비전과 기회인지, 사회적 능력이 사용되었다.
  • 그 이유로는 본 연구가 사업기회를 인식하고 발견하는 상황을 중심에서 분석되므로 모호성에 대한 인내는 미래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인내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위험감수성향과의 유사성을 지니게 될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통제위치는 개인이 사건을 통제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것으로써 높은 내부적 통제위치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잘 통제하며 정치적 행동을 하는 경향이 강하고, 외부적 통제위치(또는 낮은 내부적 통제위치)를 가진 사람에 비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한다. 따라서 통제위치는 성취욕구와의 유사성을 지니게 될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창업개념 설정에 있어서 창업자의 사업기회 발견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창업자에게 사업기회가 어떻게 발견되고 있는지, 또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인식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창업의 기회를 탐색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자의 사업기회 발견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창업자에게 기회가 어떻게 발견되고 있는지, 또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인식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8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사업기회원천의 배경, 창업기회의 동기, 그리고 창업자 의지 등을 파악하고, 창업의 기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창업자가 창업기회를 만나게 되는 상황이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며, 창업자의 특성으로는 심리적 특성과 행위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 기존 연구에서 조사된 결과에 의하면 창업기회를 접하게 되는 상황이 의도적인 것보다는 우연적인 상황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사업기회 상황을 파악하고자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과 사업기회의 상황간의 관계를 차이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개념 설정에 있어서 창업자의 사업기회 발견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창업자에게 사업기회가 어떻게 발견되고 있는지, 또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인식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창업의 기회를 탐색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창업자의 행위적 특성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1: 창업자의 학력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창업자의 창업경험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3: 창업자의 창업교육경험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1: 창업자의 성취욕구는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2: 창업자의 위험감수성향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1: 창업자의 비전과 기회인지는 창업자의 사업 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2: 창업자의 사회적 능력은 창업자의 사업기회의 상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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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춘엽과 박영배(1998)의 창업자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이재선 등(2001)은 기업가 또는 창업기업가란 기회가 있을 때 현재 동원가능한 자원의 종류나 양을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그 기회를 사업화하는 사람들이며 창업과정은 이러한 기회 포착에서부터 조직의 설립까지 필요한 모든 기능과 활동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박춘엽과 박영배(1998)는 창업자는 창업 아이디어의 확보, 사업성 분석, 사업계획 수립, 계획의 실행 등을 주도하고 책임지는 주도자이며, 창업자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업설립에 필요한 유형, 무형의 자원을 동원하고, 이들을 적절히 결합하여 기업이라는 시스템을 만들고, 설립된 기업이 의도한 대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창업가의 정의를 넓은 개념으로 보면 기존의 사업가도 적용할 수 있겠으나 기존 사업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을 창업하는 사람들로 정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창업자의 특성을 어떻게 분류하여 연구하는가? 일반적으로 창업자의 특성으로는 심리적 특성, 행위적 특성, 배경적 특성, 역량 특성 등으로 분류하여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 중 배경적 특성은 가정환경, 교육수준, 성, 연령, 경력 등이며, 역량 특성은 기회개발 역량, 관리 역량, 사회적 역량 등을 핵심 특성으로 언급하고 있다.
아이디어와 만나게 되는 경우에 대한 일곱 개 유형은 무엇인가? 이러한 조사결과에 대해 조병주(1998)는 아이디어와 만나게 되는 경우를 다음과 같은 일곱 개의 유형으로 해석하고 있다. 첫째,‘기대치 않았던 초대로부터의 창업기회’는 어떤 새 사업 아이디어는 초대성 제안이나 부탁의 형식으로 오면서 발생한다.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보다는 아이디어는 없어도 직접 나서서 새 사업을 일구는 일을 직접 해내는 사람을 창업자라고 할 때 기회는 이런 방식으로도 다가온다. 창업 아이디어와의 초대성 조우현상은 창업의 의지를 사전에 가지고 있던지 가지고 있지 않던지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며, 이러한 일은 대체로 우연하게 발생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이전 직장으로부터의 창업기회’는 대부분의 창업 아이디어는 예비창업자가 몸담고 있었던 이전 직장의 업무와 관련이 있는 곳에서 얻어진다. 전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기회에 대하여 주의할 점은 전직이라는 배경에 초점을 두기보다 전직과 관련된 영역에서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예비창업자와 만나게 되는 과정이 어떠한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권리의 획득으로부터의 창업기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아이디어를 개발권자로부터 사들이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디어의 창안자와 협력의 관계를 맺는 방법이다. 넷째,‘자기고용으로부터의 창업기회’는 무슨 종류이던 사업을 시작하게 됨으로써 연이어 또 다른 사업의 기회를 만나게 될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을 고용하는 식으로라도 사업에 들어서는 것이, 이후에 더 나은 기회들을 연계적으로 들어내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를‘옆길효과’라고 한다. 다섯째,‘취미로부터의 창업기회’는 자기가 좋아하는 취미가 생활수단으로 둔갑하는 생업에 이르게 되는 길을 말한다. 여섯째,‘사회적 만남으로부터의 창업기회’는 특별히 사업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흔히 직장생활이나 이웃사람과의 사귐, 교회활동, 학연, 취미 생활 등을 통해서 지인을 얻어 관계가 형성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든 만남들과 우연한 조우로부터 얻어지는 아이디어도 창업의 또 다른 아이디어 원천이 된다. 일곱째,‘단순한 행인의 관찰로부터의 창업기회’는 길을 걷는 행인이 주변에서 보게 되는 따위의 단순한 관찰도 창업의 씨를 가져다준다(조병주, 1998). 결과적으로 창업자는 이러한 경우에 속하는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인식하여 창업으로 이끄는 것이 그 역할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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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sia-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Cho, B. J. 20 1 245 

  2.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한선민 6 3 807 

  3. The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Kim, W. J. 2 3 33 

  4.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Lee, J. W. 1 2 69 

  5. 벤처창업연구 민경세 6 4 1 

  6. 벤처창업연구 문수영 6 4 39 

  7.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Ronstadt, R. 3 31 10.1016/0883-9026(88)90028-6 

  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Stuart, R. W. 2 3 215 10.1016/0883-9026(87)90010-3 

  9.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Tim, M. 5 2 48 

  10. The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Yoon, B. H. 2 3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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