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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골잔교 상부구조의 휨 및 비틀림에 대한 구조 안전성 검토
Evaluation of Structural Safety about the Bending and Torsion of Superstructure of the Fish-bone Girder Pi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2000 - 2005  

함규성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종섭 (상명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윤기용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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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경골잔교의 Main girder에 작용하는 설계하중을 제안하였다. 구조 안전성 검토를 위하여 범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경골잔교의 Main girder는 휨뿐 아니라 비틀림 거동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주요 영향 하중은 비틀림이다. 또한 선정된 Main girder 단면에 대한 응력 검토를 통해 선정된 경골잔교는 구조적으로 안전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design load acting on a main girder(spine girder) of fish-bone girder pier is proposed. In order to check the structural safety, numerical analyses using finite element program ABAQUS are performed. It is found that the main girder is affected by a torsional behavior as well as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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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안역 신형식 조립식 잔교인 경골잔교 (Fish-bone Girder Pier)의 주요부재인 Main girder(Spine girder)의 단면 검토 및 작용하는 하중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하중조합에 따른 Main girder의 휨 및 비틂거동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경골잔교의 Main girder는 비대칭으로 설치 된 구조물로 비틀림이 과도하게 발생된다. 이에 비틂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된 비틂하중은 상부에 작용하는 하중 중 크기가 제일 큰 군중하중에 대한 비틂하중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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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가생활을 즐기려 서해안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해마다 증가하는 이유는? 국민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생활을 즐기려 서해안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서해 연안을 관광하기 위한 관광로 형태의 보도 잔교와 바다낚시 잔교 등이 건설 또는 계획 중에 있다.
상·하부 구조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1(a), 하나의 말뚝으로 인한 말뚝의 해상 항타 시 수직도 문제 및 파력이 작용하였을 경우 수평문제가 야기되었으며, 상부구조물의 편측제어에 따른 불안정성이라는 문제가 노출되었다. 이에 상·하부 구조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단일말뚝을 사용하면서 라멘거동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경골잔교(Fish-bone Girder Pier)를 개발하였다[Fig. 1(b)].
시설물 설계 및 시공편람에서 규정한 보도교 폭 규정은 무엇을 규정하는가? 경골잔교는 관광을 목적으로 한 교량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한 시설물 설계 및 시공편람에서 규정한 보도교 폭 규정을 사용하여 잔교의 폭을 결정하였다. 본 규정에서는 1인당 점유폭원 75cm를 기준으로 최소 폭 1.5m 로 규정하고 있다. 본 ‘Fish-bone Girder Pier’에 쓰이는 잔교의 폭은 성인 2명과 유아 1명의 점유폭을 기준으로 하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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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Facility Design and Construction Manual, Small steel Bridge and overpass, 2001.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rbor and aquarium design standard, 2005. 

  3. H.K. Kang, J.S. Park, D.G. Kim and K.Y. Yoon, "A Study on Standard Specifications Coastal Safety Facilities",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pp. 350-353, 2009. 

  4. S.R. Yoo, J.S. Park, K.Y. Yoon, "A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Based Design for Pier and Superstructure in Pile Supported Modular Pedestrian Pi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pp. 63-73, 2011.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ighway bridge design standard,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05. 

  6. Hyundai Steel, Korea Standard Dimensional Tole rances, 2006. 

  7. Department of Defense, Unified Facilities Criteria, Design for Piers and Wharves, USA, 2005. 

  8. B.S. Lee, J.Y. Yoon, N.H. Lim, K.H. Lee and J.S. Park, Improvement Technology of Safety Performance in the Coastal Zone, Land Transpot and Maritime R&D Repor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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