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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엘리베이터용 에너지 저감장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nergy Saving Unit for a Hydraulic Eleva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5, 2013년, pp.2106 - 2112  

조인성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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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엘리베이터 카는 하강 제어 밸브에 의해 하강하며, 작동유의 유압 에너지는 하강행정 동안 손실 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하강행정 동안 손실되는 유압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해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용 하이브리드 형 에너지 저감 장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회수된 에너지는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저장된 에너지는 엘리베이터의 상승행정 동안에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부품의 주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에너지 저감 장치의 출력 특성이 안정적이고 양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하강행정 동안 손실되는 에너지를 회수하는데 성공하였으며, 회수된 에너지를 재사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traditional hydraulic elevator, elevator car is descended by down control valve, and the oil hydraulic energy must be lost during the descending stroke. In this paper, hybrid type energy saving unit for a hydraulic elevator is researched to save the hydraulic energy which is lost during the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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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엘리베이터가 상승할 때 생성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고, 축전된 전기에너지를 엘리베이터의 재상승 시 전력의 일부로 보조하거나 관련 부품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저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 유압식 엘리베이터용에너지 저감장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엘리베이터가 상승할 때 생성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고, 축전된 전기에너지를 엘리베이터의 재상승시 전력의 일부로 보조하거나 관련 부품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저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 유압식 엘리베이터용 에너지 저감장치를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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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시스템이 고가인 이유는? 그러나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시스템은 1set당 가격이 로프식 엘리베이터보다 고가이며, 그 원인은 유압시스템이 전량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직수입되기 때문이다[1]. 핵심 파트를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저의 에너지 저감, 동력효율향상 등에 대한 요구에도 즉각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특수용 엘리베이터는 2008년에 몇 대 정도 설치되었는가? 1970년대 후반 국내 엘리베이터 제조업이 시작된 이후, 산업의 발전에 맞추어 엘리베이터 관련 산업도 성장하였으며, 2009년에는 연간 26,097대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수준이다. 그 중에서 특수용 엘리베이터는 2008년 1,342대, 2009년 905대로써 매년 900~1,400대 정도가 신규 설치되었으며 화물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큰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에 로프식보다 유압식 엘리베이터를 주로 채용하고 있다.
엘리베이터의 상승 과정에서 생성된 유압 에너지가 손실로 이어지는 이유는? 기존의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이미 상승행정에서 유압실린더에 공급되어져 있는 작동유를 제어밸브의 작동만으로 적절한 유량을 제어하면서 유압 탱크로 돌려보내면서 엘리베이터 카의 하강 속도를 제어하며 엘리베이터 카를 하강시킨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상승 과정에서 생성된 유압 에너지가 손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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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H. Jung, "Development of the Hydraulic Gear Pump for an Elevator", Journal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3, No. 4, pp. 117-124, 2011 

  2. J. S. Lee, "Behavior Analysis of Elevator Do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8, No. 5, pp. 991-994, 2007 

  3. Y. H. Kim, "Development of Elevator Door System with Linear Induction Mo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8, pp. 3617-3625,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8.3617 

  4. K. D. Hwang, D. S. Kim and D. S. Lim, "Hydraulic System Control Using H Infinite Control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1, No. 1, pp. 45-51, 2009 

  5. Y. H. Kim, "Study of Drive Control System for Ropeless Eleva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 3634-3641,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8.3634 

  6. D. H. Yang, K. Y. Kim, S. Heo, M. K. Kwak and J. H. Lee, "Development of a Solenoid Control Technique for the Suppression of Noise and Vibrations of the Brake System of Elevator Traction Mach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5, pp. 451-458, 2012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2.22.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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