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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의 대기 전력 저감을 위한 퍼지제어기 설계
The design of fuzzy controller for a stand-by power saving of elevat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5, 2013년, pp.2368 - 2374  

원화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과) ,  강성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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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의 전력은 대기 시에 소모되는 전력과 운행 시에 소모되는 전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변화가 많은 승객의 교통량에 적절한 운행 대수를 계산하고 운행하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전원을 차단하여 엘리베이터의 대기전력을 저감시키는 퍼지제어기를 제안하였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운행대수 제한에 의한 승객의 평균 대기시간의 증가도 최소화 하도록 퍼지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퍼지제어기를 그룹 엘리베이터 실험장치에서 실험하였을 때에 승객의 대기시간이 약 7.5%~9.5% 증가하였고, 한 대당 하루 약 675KWh의 대기전력 저감과 한 대당 년 간 약 236.6KWh의 엘리베이터 대기전력의 저감이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vator power consists of power consumption in stand-by and in service. This paper designed a fuzzy controller saving stand-by power of elevators in a way that calculates the adequate number of elevators by the variable traffic volume of passenger and then powers off elevators being out of serv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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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엘리베이터는 서비스 없이 대기하고 있을 때에도 엘리베이터의 제어기판, 표시 장치와 조명, 엑츄에이터 등에서 지속적으로 전력을 소모하고 있다[5].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기전력을 퍼지로직을 이용하여 현재 승객의 이동 요청에 대한 필요한 엘리베이터 대수를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그 외의 엘리베이터 호기에 대한 전원을 차단 하여 대기전원을 저감시키고, 승객의 엘리베이터 이용의 대기 시간의 증가를 최소화하는 퍼지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퍼지제어기는 비선형의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히 모델링하여 적절한 값을 도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6].
  • 본 논문은 가상의 엘리베이터 시스템 실험 장치에서 설계된 퍼지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장치는 실시간으로 각 엘리베이터가 동작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프로세서와 C언어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콜 할당과 주행 목적층을 제어하는 그룹제어기와 엘리베이터의 일련의 동작을 모사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복원되는 시간을 1초로 가정하였다. 엘리베이터 제조사마다 이러한 복원되는 시간은 다를 수 있다.
  • 운행으로 지정되지 않은 엘리베이터는 전력이 차단된 상황이므로, 그룹제어기로부터 운행 신호가 수신되기까지 동작하지 않는다. 본 실험에서 일반적인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대기 시에 소비되는 대기전력량은 엘리베이터의 전력 효율 평가에 사용되는 VDI 4707 기준(승강기에너지 효율 등급, Energy Efficiency Grade)의[9] A등급(50W)으로 가정하였고, 퍼지제어기에 의해서 전력이 차단되면, 0W의 전력이 소모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전력의 복전 후에 운행 가능 상태까지 복귀 시간은 1초로 가정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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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엘리베이터가 서비스 없이 대기하고 있을 때에는 어떤 곳에서 전력을 소모하는가? 엘리베이터는 서비스 없이 대기하고 있을 때에도 엘리베이터의 제어기판, 표시 장치와 조명, 엑츄에이터 등에서 지속적으로 전력을 소모하고 있다[5].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기전력을 퍼지로직을 이용하여 현재 승객의 이동 요청에 대한 필요한 엘리베이터 대수를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그 외의 엘리베이터 호기에 대한 전원을 차단 하여 대기전원을 저감시키고, 승객의 엘리베이터 이용의 대기 시간의 증가를 최소화하는 퍼지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퍼지제어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기전력을 퍼지로직을 이용하여 현재 승객의 이동 요청에 대한 필요한 엘리베이터 대수를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그 외의 엘리베이터 호기에 대한 전원을 차단 하여 대기전원을 저감시키고, 승객의 엘리베이터 이용의 대기 시간의 증가를 최소화하는 퍼지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퍼지제어기는 비선형의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히 모델링하여 적절한 값을 도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6]. 또한, 승객에 의해서 발생되는 홀콜과 승객의 목적층은 불확실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기 어렵다[10].
본 논문에서 설계한 퍼지제어기의 효과는 무엇인가? 1. 변화하는 교통량에 적절하게 운행 호기수를 제한하여 대기전력을 저감시킨다. 2. 운행 호기수가 제한되지만 승객의 대기시간의 증가를 최소화한다. 3. 운행 호기수의 제한에 대한 알고리즘으로 기존의 한정된 엘리베이터 대 수 내에서 홀 콜을 엘리베이터에 할당하는 엘리베이터 그룹제어 알고리즘에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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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arja-Liisa,"Elevator Group Control with Artificial Intellignece",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Systems Analysis Laboratory Research Reports, 1997 

  2. Young Cheol Cho, Zarvarin Gagov, Wook Hyun Kwon, "Elevator Group Control with Accurate Estimation of Hall Call Waiting Tim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pp.1-3, 1999. DOI: http://dx.doi.org/10.1109/ROBOT.1999.770018 

  3. Li Bin, Wan Jianru, Li Mingshui, Ge Ang "Research on elevator drive device with supercapacitor for energy storag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systems and Application(PESA), pp.1-5, 2011 DOI: http://dx.doi.org/10.1109/PESA.2011.5982935 

  4. Oyarbide. E, Elizondo. I, Martinez-Iturbe. A, Bernal. C, Irisarri. J, "Ultracapacitor-based plug & play energy-recovery system for elevator retrofit", IEEE International sys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 pp.462-467, 2011 DOI: http://dx.doi.org/10.1109/ISIE.2011.5984069 

  5. Carlos Patrao, Anibal De Almeida, Joao Fong, and Fernando Ferreira, "Elevators and Escalators Engergy Performance Analysis," ACEEE Summer Study on Energy Efficiency in Buildings. Table 2, 2010 

  6. C.C. Lee, "Fuzzy logic in control system: Fuzzy logic controller", IEEE Trans. Syst, vol. 20, no. 2, pp.419-435, 1990 DOI: http://dx.doi.org/10.1109/21.52552 

  7. Sung Kwon Oh, "Advanced Hybrid Fuzzy Inference Systems by Programming", pp.11-141, www.naeha.co.kr, 2005 

  8. A. Jones, A. Kaufmann, and H. J. Zimmermann, "Fuzzy sets theory and applications," Boston: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86 DOI: http://dx.doi.org/10.1007/978-94-009-4682-8 

  9. Verein Deutscher Ingenieure e. V, "Lifts Energy efficiency E VDI 4707," Verein Deutscher Ingenieure e.V, Dusseldorf, 2007 

  10. G. Barney, Ed, "Elevator Traffic Handbook: Theory and Practice." New-York: Taylor & Francis, 2003 

  11. R. Gudwin, F. Gomide, and M. Netto, "A fuzzy elevator group controller with linear contex adaptation" in Proc. IEEE World Congress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chorage, AK, USA, May 4-9, pp. 481-486, 1998 DOI: http://dx.doi.org/10.1109/FUZZY.1998.687533 

  12. S. Pravadlioglu, "Single-chip fuzzy logic controller design and an application on a permanent magnet dc motor," Eng. Appl.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8, pp. 881-890, 2005 DOI: http://dx.doi.org/10.1016/j.engappai.2005.03.004 

  13. C. Kim, K. Seong, H. Kwang, and J. Kim, "Design and implimentation of a fuzzy elevator group control system," IEEE Trans. Sys., Man and Cyb. Part-A, vol. 28, no. 3, pp. 277-287, 1998 DOI: http://dx.doi.org/10.1109/3468.668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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