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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4 no.2, 2013년, pp.55 - 69
김현영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오현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윤은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ursing students' proficiency with ST(Systems Thinking) approach concerning asthma patient nursing process. For this study, 20 nursing students created causality cognitive maps which were consisted of the contents of 'asthma nursing care'. The word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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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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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전문직이란? |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실천하는 응용학문이며, 간호전문직은 학제간 실무의 복합성을 지닌 혼종 전문직이다(Benner et al., 2012). | |
간호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 인간과학과 실무학문으로서의 간호는 경험 적이고 해석학적인 방법이외에 간호의 목적과 수단을 위해 합리적인 지식 탐구 방법을 찾아야 한다(Kim, 1999). 간호사는 외부고객인 환자와 일차접점에 있으며, 임상현장에서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환자의 상태와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간호사는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일련의 간호과정(nursing process)을 적용하며, 이것이 임상간호사의 의사결정능력과 임상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바 있다. | |
핵심역량을 보유한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한국간호평가원에서는 간호사의 대표적인 핵심역량으로 전인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의사소통 능력,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간호교육 시스템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임상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불확실한 임상현장에 대한 문제인식 능력과 총체적 사고과정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사고력 신장을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지식의 통합적 활용에 중점을 둔 교육방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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