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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기반 천식환자 간호과정 분석
Analysis of Asthma Patient Nursing Process Based on the Systems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4 no.2, 2013년, pp.55 - 69  

김현영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오현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윤은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ursing students' proficiency with ST(Systems Thinking) approach concerning asthma patient nursing process. For this study, 20 nursing students created causality cognitive maps which were consisted of the contents of 'asthma nursing care'. The word associ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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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 학습을 통해 확인된 간호문제를 중심으로 사정, 진단, 계획, 수행 및 평가와 관련된 개념들을 도출하도록 하였 으며, 도출된 개념과 진술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화살표로 연결해보고 비 계층적인 관계도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연결된 화살표 간의 순환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4주차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그룹별 활동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호흡기계 질환인 천식환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과정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시스템 사고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에 있어서 시스템 사고의 유용성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 시스템 사고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 기반 천식환자 간호과정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시스템 사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얻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대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기반 천식환자 간호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2012년 10월 경기도 소재 K 대학교 간호과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2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천식환자 간호를 위한 프로그램을 2단계로 나누어 4주간 실시하였다.
  •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를 기반으로 한 간호문제 해결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천식환자 간호과정’에 적용되는 개념과 진술들 간의 인과관계를 도식화하도록 하였다. 이는 다양한 개념들에 대한 분류체계 이외의 인과관계에 대한 체인을 찾아서 순환적인 사고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3주 차시에는 온라인 강의실을 통해 ‘천식환자 간호’와 관련된 실제 시나리오 및 추가자료(간호정보조사지, 간호 기록지, 의사처방전, 검사결과지 등)를 제시하고 간호문제를 확인하도록 하였다<표 1>.
  • 그러나, 현재 간호학 분야에 있어서 시스템 사고의 적용사례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호흡기계 질환인 천식환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과정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시스템 사고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에 있어서 시스템 사고의 유용성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 시스템 사고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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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이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실천하는 응용학문이며, 간호전문직은 학제간 실무의 복합성을 지닌 혼종 전문직이다(Benner et al., 2012).
간호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인간과학과 실무학문으로서의 간호는 경험 적이고 해석학적인 방법이외에 간호의 목적과 수단을 위해 합리적인 지식 탐구 방법을 찾아야 한다(Kim, 1999). 간호사는 외부고객인 환자와 일차접점에 있으며, 임상현장에서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환자의 상태와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간호사는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일련의 간호과정(nursing process)을 적용하며, 이것이 임상간호사의 의사결정능력과 임상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바 있다.
핵심역량을 보유한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한국간호평가원에서는 간호사의 대표적인 핵심역량으로 전인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의사소통 능력,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간호교육 시스템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임상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불확실한 임상현장에 대한 문제인식 능력과 총체적 사고과정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사고력 신장을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지식의 통합적 활용에 중점을 둔 교육방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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