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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0, 2013년, pp.48 - 55
양희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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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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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진화과정을 설명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무엇이 있는가? | 리테일은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리테일 진화과정을 설명한 대표적인 이론은 소매수레바퀴 가설이론(The wheel of retailing), 아코디언 이론(The retail accordion theory), 변증법적 과정(Dialectic process),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 등이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리테일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이처럼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고 있다. | |
소매수레바퀴 가설이론이 도입된 시기는? | 먼저 소매수레바퀴 가설이론은 1958년에 NcNair에 의해 도입되었는데 리테일 산업의 구조를 설명하고그 구조가 어떻게 변화될지 예측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으로 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이론이다. 특정분야에서 혁신적인 소매업태로 시작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쟁력이 강화되어 성장하고 발전하지만 일정한 시간이 지나게 되면 경쟁우위 요소가 일반화되면서 경쟁 우위를 상실하여 쇠퇴의 위협을 느끼게 된다(김휘, 2013). | |
리테일 시장에 있어 리테일러의 역할의 중요해진 이유는? | 상품의 공급이 수요보다 월등히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되는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와의 접점에 있는 리테일러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는데, 리테일러는 공급사슬의 맨 끝에 위치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1996년 리테일 시장의 개방과 함께 국내 리테일 시장은 급변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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