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보호를 위한 생활안전 마을지도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Life Village Design for the Citizen Security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6 no.3, 2013년, pp.43 - 48  

이태식 (한국방재안전학회 부설 연구소) ,  석금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원철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시민의 복지환경인 안전복지와 사회복지 환경을 개선 등을 이루기 위하여 마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범마을로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2동을 선정하고, 이 마을에서 2011년부터 사건사고와 재해재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인 차도, 인도, 학교내, 놀이터, 공연장, 휴식장소, 건축물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 시설물에 대한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이를 개선한 내용을 재해경감 교육과 훈련 목적으로 한 곳에 정리하여 생활안전 마을지도를 설계하였다. 3년간 지속적으로 안전모니터링에 의하여 위험요소 발굴 및 개선활동을 한 결과, 2011년부터 마을의 사망자가 2010년 시민 34,000여 명 중 151명 사망자에서 128명으로 23명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한국의 평균 사건사고 사망자 비율인 12.8%인 인구대비 18명으로부터 5명이 더 추가로 감소되었다. 재해에 강한 도시를 만들고, 안전모델 마을을 방문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탐방로지도와 10대 생활안전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d on the continuing the citizen safety, the contributing the local economy's activation, and the improving the safe and the social walfare on the civil environment. Seoul metropolitan nominated the model village the Buggaja 2 dong of the Seodaemoon-gu for the making safe village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방문자에 필요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정보를 정리하여 제공하고, 관리자를 위한 마을안전 유지방안과 방문자 안전탐방 확보방안에 대하여 정리한다.
  • 본 연구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건 사고와 재해재난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망자와 부상자와 안전에 위협을 느끼게 되는 시민의 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회시설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10대 안전사고를 ‘생활안전마을 탐방’을 통하여 시민들이 현장에 학습을 할 수 있도록 3 년 동안 마을 안전환경 개선을 통하여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연구이다.
  • 생활안전마을 탐방로를 방문하는 목적은 각자의 마을로 돌아가서 생활안전마을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 및 방법론을 배울 수 있도록 생활안전마을 탐방로지도를 제작하고, 이러한 지도에 자율방재에 필요한 사항인 대피소, 소방서, 경찰서, 금융기관, 주민센터 등 시민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기록한다.
  • 이 사업은 생활안전 복지공동체 만들기를 통하여 지역의 사건사고 사망자를 감소하고, 위험요소를 감소하고, 마을안전지도를 가정에 보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민 안전 예찰활동 및 안전용품 보급을 통하여 마을 집안과 밖의 위험요소를 줄이는 활동을 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안전문화 캠페인을 해담는 다리 공연장에서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실시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문화를 보급하는 활동을 하고, 이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은 재능기부를 통하여 연예인과 재능기부자를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다.
  • 이러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예찰활동을 통한 안전위해요소 발견 및 신고와 개선 노력을 꾸준히 지금까지 지속하여 오고 있으며, 이러한 모범적인 성과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생활안전마을 지도와 탐방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그 성과물로, 생활안전마을 탐방로를 설계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안전마을 탐방로의 3가지 목적은? 생활안전마을 탐방로를 만드는데 3가지 목적이 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사건사고 없는 마을로 만들기 위한 정량적인 목표인 사망자를 12.8%를 줄인 마을을 방문하여, 효과적인 방재안전 학습이 되기 위한 탐방로를 만드는 것이고, 탐방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10대 안전위해요소를 마을에서 찾아서 개선전 모습과 개선후 모습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각자 마을로 돌아가서 북가좌2동에서 배운 안전마을 만들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초등학생으로부터 80세 노인에 이르기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시도하였는가? 이러한 사건과 기술 기반으로 사망자를 줄이는 정책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진행하여 오고 있고, 최근 들어 서울특별시에서는 424개동에 동단위로 ‘생활안전 거버넌스 시민단체’를 조직하고 지역기반으로 사망자를 분석하고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안전한 마을 만들기’ 사업지원을 통하여 지역단위의 사망자 감소를 정책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안전마을 만들기 정책에 의해 구축된 된 조직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2012년 5월에는 서울특별시 안전마을 만들기 정책에 의하여, 서울시 424개 동에 ‘생활안전 거버넌스’가 구축되었으며, 이에 북가좌2동에서는 지역자율방재단, 지역 안전모니터링 봉사단 등과 연합하여 생활안전 거버넌스 조직을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