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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연료펌프의 진동 저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an Automobile Fuel Pump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6, 2013년, pp.520 - 526  

김병진 (Hanyang University) ,  원홍인 (Hanyang University) ,  이성원 (Hyundai Motor Company) ,  박상준 (Hyundam Industry Company) ,  정진태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resents the reduction of vibration generated by an automobile fuel pump. In order to analyze the vibration of the fuel pump, a simplified dynamic model is established, which is composed of a rigid rotor and a equivalent springs. The equivalent stiffnesses of the upper and lower assem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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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연료펌프의 저주파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동역학 해석모델을 구축하였다. 해석모델은 베어링을 포함한 연료펌프 부품의 등가강성과 베어링의 유막을 고려한 회전체 동역학모델로 구성되었으며 연료펌프의 저주파 진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연료펌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해석모델을 수립하고 진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였다. 해석 수행을 위하여 연료펌프를 단순한 회전체 모델로 가정하였고 베어링을 포함한 상·하단 등가강성을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 여기서 아마추어는 제조 시 축 중심으로 균일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불평형 질량이 형성되어 회전운동 할 때 상단과 하단에 위치되어 있는 베어링의 강성에 영향을 받아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회전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설계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료펌프 시스템의 단순화된 모델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아마추어부를 구성하는 재료들의 밀도를 고려해 전체 질량중심과 질량관성 모멘트를 갖는 하나의 강체로 고려할 수 있으며 아마추어부를 지지하는 상·하단부를 평면 운동하는 스프링 강성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연료펌프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해석모델을 수립하고 진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였다. 해석 수행을 위하여 연료펌프를 단순한 회전체 모델로 가정하였고 베어링을 포함한 상·하단 등가강성을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베어링에 작용하는 유막강성은 레이놀즈 방정식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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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펌프의 소음 진동특성에 대한 연구는? 연료펌프의 소음 진동특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권요섭 등은(5) 연료펌프 및 연료탱크 단품의 진동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사종성과 강태원은(6) 연료펌프와 연료펌프 어셈블리 그리고 연료탱크 등의 소음특성을 순차적으로 파악하여 연료펌프로 인해 발생되는 진동이 차량 안으로 전달될 수 있음을 보였다. 그리고 심재기와 강태식은(7) 임펠러(impeller)로 인한 고주파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여 고주파 소음이 차량 안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차폐되도록 하였다. 하지만 500 Hz 이하 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는 아마추어(armature)의 회전 주파수 성분과 고조파 성분을 저감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못해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연료탱크의 공명형상과 차량내부로 저주파 진동이 전달되어 운전자의 승차감을 저감시키는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였다.
차량 부품의 소음 진동 현상 중 하나는? 그렇지만 차량의 정숙성 향상과 함께 기존에는 문제 되지 않았던 차량 부품의 소음 진동 현상이 부각되고 있다. 엔진이 작동하기 전 배터리에서 공급된 전원을 사용하여 작동하는 연료펌프도 그 중 하나이다. 연료펌프는 연료탱크 내에 위치하고 있는 부품으로서 작동 시 회전에 의한 진동과 전자기력에 의한 진동 그리고 유체유발진동 등이 발생한다.
연료펌프는 어떤 부품인가? 엔진이 작동하기 전 배터리에서 공급된 전원을 사용하여 작동하는 연료펌프도 그 중 하나이다. 연료펌프는 연료탱크 내에 위치하고 있는 부품으로서 작동 시 회전에 의한 진동과 전자기력에 의한 진동 그리고 유체유발진동 등이 발생한다. 연료펌프의 진동은 단품상태에서 측정 시 500 Hz이상의 고주파 진동으로 나타나는 전자기력에 의한 진동과 유체유발진동이 500 Hz이하의 저주파 진동으로 나타나는 회전에 의한 진동보다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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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ego, A. J. C., Lopes, A. G. and Lazzaretti, R., 2006, Performance Optimization of the Jet Pump in Fuel Pump Modules,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6-01-2687. 

  2. Kwon, J. S., Kim, C. M., Kang, T. W., Sa, J. S. and Kang, T. S.,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in Fuel Pump System,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94-500. 

  3. Lee, K. G., Kim, J. W., Myung, C. L. and Park, S. S., 2007,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Flow Rate Performance and LPLi Engine Application of Turbine Pump with Various Composition Ratio of LPG Fuel,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7-01-3629. 

  4. Lee, J. S. and Park, S. Y., 2010, Experimental Study on the Rotational Speed Measuring Condition of a Gasoline Fuel Pump for a Small-size Engine,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9, pp. 3184-3189. 

  5. Kwon, J. S., Kim, C. M., Kang, T. W., Sa, J. S. and Kang, T. S.,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in Fuel Pump System,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94-500. 

  6. Sa, J. S. and Kang, T. S.,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Fuel Pump System, Korea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0, No. 5, pp. 612-617. 

  7. Gang, T. S. and Sim, J. G., 2004, Particular Noise Reduction Method used to Mass Law,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759-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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