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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7 no.1, 2013년, pp.6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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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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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소켓은 HTTP방식과 비교해 어떤 특징이 있는가? | 그리고 웹 소켓 API들에 대한 표준화가 W3C에 의해 제안되어 HTML 5 등의 웹 표준들과 융합되어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다[10]. 웹 소켓은 기존 HTTP에서 방식과 달리 웹 브라우저와 서버간의 연결설정을 할 때 TCP 기반의 80 포트를 이용하지만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HTTP로 바인딩을 수행하여 웹 브라우저와 서버간의 연결을 시도한다. 웹 소켓 프로토콜을 통해 보다 많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웹 브라우저로부터 받아 웹 서버로 보내고 받을 수 있다. | |
HTTP는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가? | 웹상에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TCP와 UDP 통신 규약을 사용하며 어플리케이션 레벨과 연결을 하기 위해 80포트를 사용한다[1]. HTTP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요청과 응답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그림이나 링크를 클릭 할 경우 웹 브라우저가 HTTP틀 통하여 서버로 요청을 보내며, 서버는 해당 요청해 해당하는 응답을 HTTP 규약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 |
WebRTC의 기술 개발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io가 개발되었으며 데이터의 입/출력을 위해 크게 3가지 형태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첫 번째는 MediaStreams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마이크에 접근할 수 있는 API 이다. 두 번째는 PeerConnection으로 음성 및 영상에 대한 연결설정을 위한 기술, 마지막으로 DataChannel 이 있다. DataChannel을 통해 P2P 형식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진다. 데이터 전송 방식 측면에서 웹 소켓과 WebRTC의 차이점은 웹 소켓은 서버와의 이벤트를 공유함에 비해 WebRTC는 웹 서버로부터 세션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공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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