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대학의 기술료 사용제도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f The Regulations on The Use of University Royalties using Delphi Technique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1, 2013년, pp.323 - 345  

이재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사업총괄팀) ,  신준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사업총괄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체 연구재원 확보 및 연구역량 확충을 위해 기술료의 정부 반납제도 폐지(2008년)에 따라 기술료 사용의 재량권이 확대된 대학의 기술료 사용 현황을 진단하고, 기술료 제도의 의의라 할 수 있는 연구개발 선순환 관점에서 기술료 사용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각 대학 산학협력단에 근무하는 기술료 징수 관리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참여연구원 보상금 지급기준 미비 및 극히 소수(교수 중심)에 대한 보상금 지급, 연구개발 재투자 소홀, 각 부처 기술료 규정 상이 등이 문제점으로 조사되었는데, 이에 대해, (1) 과도한 수준의 참여연구원 보상금 사용비율 축소, (2) 기술이전 사업화 기여자에 대한 보상금 사용비율 확대 및 보상금 지급에 대한 교수 등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전환 노력, (3) 연구개발 재투자 규모 확대, (4) 각 부처의 기술료 사용기준 통일 및 대학 자체의 기술료 사용기준(학칙) 구체화, (5) 기술료 사용 우선순위 제도화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 도출된 기술료 사용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토대로 대학의 기술료 사용제도가 대학의 재정확충을 통해 자체 연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roblems with the Korean system regulating the use of university royalties are identified and investigated in order to suggest measures to improve the system in a way that provides a better R&D environment at universities. The Delphi technique was used to gather data from royalty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술료의 정부 반납 제도 폐지에 따라 사용의 재량권이 확대된 대학의 기술료 사용현황을 진단하고 연구개발 선순환 관점에서 대학 기술료 사용제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각 대학 및 각 부처 전문기관 소속의 기술료 징수·관리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료의 정부 반납제도 폐지에 따라 참여연구원 보상금, 연구개발 재투자 등 대학이 기술료 사용에 있어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는 각 사용항목을 중심으로 기술료 사용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연구개발 선순환 관점에서 기술료 제도의 의의에 부합하는 실무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료 제도는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기술료 제도는 1982년 특정연구개발사업의 추진에 따라 도입되어 시행 중으로,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에 따라 2001년 공동관리규정 제정 이전에는 부처별, 사업별 근거법규에 따라 운영되었다. 2001년 12월 공동관리규정(제정 2001.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의 기술료란?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의 기술료는 정부출연금의 지원으로 획득된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를 이용하는 자가 정부출연금의 일정 부분을 반대급부로 부담하는 대가를 말하는데,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물의 사업화 성공을 전제로 정부의 기술정책 목표를 실현하는 차원에서 정부출연금의 일부를 환납하는 제도로서 민간 기술거래에서 이해되고 있는 기술료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조기현, 2004). 이와 관련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2977호) 제2조제8호에 의하면 기술료란 ‘연구개발결과물을 실시하는 권리를 획득한 대가로 실시권 자가 국가, 전문기관 또는 연구개발결과물을 소유한 기관에 지급하는 금액’으로 정의하고 있다.
안정도는 무엇으로 측정하는가? 안정도는 반복되는 설문과정에서 참여 전문가들의 응답의 차이가 적어서 응답의 일치성이 높은 경우 안정도가 확보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변이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로 측정하며, 이는 각 문항의 표준편차를 산술평균으로 나눈 값이다. 변이계수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