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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압력용기의 최적 공정설계를 통한 공정의 신뢰성 확보 및 다이 수명 향상
Optimal Process Planning of CNG Pressure Vessel by Ensuring Reliability and Improving Die Lif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7, 2013년, pp.865 - 873  

배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현우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김문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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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압력용기의 제조를 위하여 고성능 수평식 프레스를 이용한 딥드로잉과 아이어닝의 연속공정(D.D.I. 공정)이 도입되었다. 그러나, 몇몇 D.D.I. 공정 변수들은 현장 경험에 의존하여 결정되는 문제점이 있으며, 다이의 짧은 수명 역시 고성능, 저비용의 압력용기 제조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의 신뢰성 확보 및 다이 수명 향상을 위하여 기존 관련 연구 및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드로잉비, 다이 간의 간격, 드로잉 다이의 라운딩 반경, 아이어닝 다이의 각도를 공정변수로 결정하였다. FEA 를 이용하여 각 성형 단계에서 찢어짐과 주름이 발생하지 않는 한계 드로잉비를 결정하였고, 다이 간의 간격, 드로잉 다이의 라운딩 반경, 아이어닝 다이의 각도에 대하여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최적 공정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공정에 의한 결과와 비교하여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ep drawing and ironing (DDI) process involving the use of a high-capacity horizontal press is used for manufacturing acompressed natural gas (CNG) pressure vessel. However, some variables of the DDI process have been determined based on the experiences of workers, and the short die life nee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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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D.I.공정의 신뢰성 확보 및 다이의 수명 향상을 위하여 D.D.I. 공정에 대한 FEA를 수행하여 각 성형단계에서의 드로잉 비와 클리어런스를 결정하고,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다이 간의 간격, 드로잉 다이의 모서리 라운딩 반경, 아이어닝 다이의 각도에 대한 최적 공정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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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음새 없는 튜브를 사용하여 바닥성형, 접합공정, 열간 오목성형 공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소화기와 LPG 가스통 등과 같은 고압 가스용기의 경우, 이음새 없는 튜브(Seamless tube)를 사용 하여 바닥성형(Bottom forming)과 접합(Closing)공정및 열간 오목성형 공정(Forming to concave bottom) 을 이용하는데, 이러한 생산방식은 고가의 재료비 와 재료 보관상의 문제점이 있으며, 경량화된 고품질의 고압가스용기의 생산을 어렵게 한다.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Fig.
소화기와 LPG 가스통 등과 같은 고압가스용기 생산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공정은 무엇인가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Fig. 1 과 같은 CNG (Compressed natural gas) 고압가스 용기의 제조에 D.D.I. (Deep drawing & ironing) 공정이 도입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국내에서는 정격하중 650tonf 및펀치행정 8.2m (단방향 4.
소화기와 LPG 가스통 등과 같은 고압 가스 용기의 경우 어떤 공정을 이용하는가 소화기와 LPG 가스통 등과 같은 고압 가스용기의 경우, 이음새 없는 튜브(Seamless tube)를 사용 하여 바닥성형(Bottom forming)과 접합(Closing)공정및 열간 오목성형 공정(Forming to concave bottom) 을 이용하는데, 이러한 생산방식은 고가의 재료비 와 재료 보관상의 문제점이 있으며, 경량화된 고품질의 고압가스용기의 생산을 어렵게 한다.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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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oon, J. H., Jung, S. Y., Choi, Y., Kim, C., Choi, J. C.,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uter-Aided Process Planning System for the Deep Drawing & Ironing of High Pressure Gas Cylinder," Journal of KSPE, Vol. 19, No. 2, pp. 177-186. 

  2.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Choi, J. C., 2003,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 Manufactured by D.D.I Process," Journal of KSPE, Vol. 20, No. 1, pp. 205-213. 

  3. Brochure of Fielding Co., Ltd, 1998, UK. 

  4. Park, C. W., Kim, C., Kim, Y. H., Choi, J. C., 2005, "A Study of Automated Process Planning Using Autofrettage for Large-Sized High Pressure Vessel,"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KSAE, pp.167-172. 

  5.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Choi, J. C., 2003,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 Manufactured by D.D.I Process," Journal of KSPE, Vol. 20, No. 1, pp. 205-213. 

  6. Iliescu, C., 1990, Cold-Pressing Technology, Elsevier Science Publishing Company, INC., pp. 281. 

  7. NK Co., Ltd, 2001, Process Planning and Die Design for Liner of CNG Cylinder, pp. 12-41. 

  8. Osakada, K., Shiraishi, M., Nuraki, S., Tokuoka, M., 1991, "Measurement of Flow Stress by the Ring Compression Test,"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A, Vol. 34, pp. 312-318. 

  9. Bae, J. H., 2012, "Evaluation of Structure Performacne and Forming for 34CrMo4/E-glass Epoxy Pressure Vessel (Type II)," Ph.D. thesis,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10. Shim, H. B. and Yang, D. Y., 1994, "Elastic-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of Deep Drawings of Circular and Square Cups Considering Bending," KSME, Vol. 18, No. 7, pp.1738-1750. 

  11. Baek, S. Y., Kwon, J. W. and Lee, K. D., 2000, "Effects of Blank Design Factors on Stretch Flange Forming of the Tailored Blank Using Taguchi Method," Trans. Mater. Process, Vol. 9, No. 4, pp. 339-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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