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TQM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QM Activities c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1, 2013년, pp.111 - 134  

이재식 (숭의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그 결과 TQM 활동을 통하여 재무성과, 품질성과, 고객만족성과, 그리고 조직수용성과 등 4가지 관점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TQM을 도입한 기업이 전사적 차원에서 체계적인 품질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TQM을 도입 수행하여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할 당위성과 필요성을 제시해 준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4가지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을 통해 TQM 수행 기업에서의 성과측정지표 선정시 수행목적에 따라 어느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성과목표를 설정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역할뿐만 아니라 향후 TQM 성과 관련 후속연구의 기본방향을 제시해준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 도출된 TQM 활동요인과 성과측정 지표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TQM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및 기업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QM is used as a important tool of management innovation for enterprise's competitive power. Purposes of this paper are to find out the implementation strategy of TQM activities for SMEs through the analysis which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activity factors and business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중소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TQM 성과(비재무적 및 재무적 성과)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형태로 측정함으로써 TQM 수행 기업에서의 성과측정지표 선정시 수행목적에 따라 어느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성과목표를 설정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QM 활동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TQM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TQM 활동요인은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TQM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 셋째, 상기의 연구내용을 분석함으로써 TQM을 도입하여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로 하여금 TQM 활동요인에 대한 관리인식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TQM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관리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기존의 TQM 활동 성과연구는 대기업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TQM 관련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TQM을 도입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TQM 활동의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국내의 중소기업에게 TQM 수행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며,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 도출된 TQM 활동요인과 성과측정 지표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TQM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및 기업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첫째, 그동안 기존 연구의 TQM 활동평가는 대부분 일반론적인 방법에 의한 성과측정에 주안점을 두고 이루어짐에 따라 전사적 품질경영활동인 TQM 활동의 특성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경영성과의 측정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TQM의 도입과 수행을 통하여 나타나는 기업의 비재무적 및 재무적 성과를 전사적 차원에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형태로 TQM 효과측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 결과 TQM 을 도입한 기업이 전사적 차원에서 체계적인 품질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TQM을 도입 수행하여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할 당위성과 필요성을 제시해 준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3. 교육 및 훈련정도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61)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고경영자의 TQM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단기적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이므로 중소기업의 경우 최고경영자의 지원수준에 따른 재무적 성과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 최고경영자의 지원수준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므로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어진다.
  • 가설 1. 최고경영자의 지원수준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프로세스 및 품질정보의 관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경영의 효과성 측면에서 TQM의 성과가 충분히 나타나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성과 향상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인 TQM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적 차원의 품질경영활동이 추진 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자국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품질경영상1)을 제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여년간 국내 기업들이 하나의 전략적 접근방법으로서 전개해온 TQM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들은 대부분 대기업의 TQM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들이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TQM 관련 연구 또한 일반론적인 방법에 의한 성과측정에 주안점을 두고 이루어짐에 따라 중소기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경영성과의 측정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과 달리 열악한 경영환경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해 TQM을 도입하여 수행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볼 때 중소기업경영의 효과성 측면에서 TQM의 성과가 충분히 나타나고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기업들이 전사적 품질경영을 도입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오늘날 국제화에 의한 무한경쟁과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은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을 새로운 경영혁신기법으로 도입하여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성과 향상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인 TQM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적 차원의 품질경영활동이 추진 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자국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품질경영상1)을 제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Ahire 가 제안한 TQM 실행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Ahire, Golhar and Waller(1996)은 TQM 실행요인을 최고경영자의 몰입, 고객중시, 공급자의 품질관리, 설계품질관리, 벤치마킹, SPC기법의 활용, 내부 품질정보 활용, 종업원 참여, 종업원 훈련, 그리고 종업원의 권한부여 등으로 제시하였으며, Zeitz, Johannesson and Ritchie(1997)은 경영자의 지원, 공급자와의 관계, 데이터의 이용, 종업원의 개선과 고객중심, 감독 등을 TQM 성공요인으로 보 았다. Motwani(2001)는 최고경영자의 몰입, 품질측정과 벤치마킹, 공정관리, 제품설계, 종업원 교육훈련 및 참여, 공급자 품질관리 및 고객만족을 품질경영의 주요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