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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Related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4, 2013년, pp.1 - 25  

손경애 (서원대학교 교육학과) ,  이덕로 (서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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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전국 7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2개 대학교 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에서 해당부분을 발췌하여 활용하였다. 이론적 모형으로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제시한 NCSI를 활용하였으며, AMOS 17.0을 활용하여 학생의 기대수준, 인지품질, 인지가치, 만족도, 불평률, 충성도를 포함한 6개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첫째, 학생의 기대수준은 인지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인지가치와 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인지품질은 인지가치와 만족도에, 그리고 인지가치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는 불평률에는 부(-)의 영향을, 충성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불평률은 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하여 해당 상품에 대해 학생들이 인지하는 품질과 그에 부여하는 가치가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학생의 만족도는 불평률 또는 충성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대학 당국이 학생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총체적 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고충처리 시스템을 운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related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This study utilized nation-wide survey data previously collected from 1400 students distributed across 32 universities in Korea. NCSI model was used as a theoretical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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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에 있어서 이들 변수들 간의 직접적 효과만을 보고함으로써 대학생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데 미흡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추후연구에서는 대학생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의 작용이 가능한 직접경로와 간접경로에서 나타나는 총효과를 보고할 것을 제안한다.
  • 이러한 연구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전국 단위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그동안 미국과 한국에서 그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바 있는 NCSI 모형(한국생산성본부, 2012)을 토대로 우리나라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만족도와 관련하여 NCSI 모형을 적용한 유일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그러나 이론모형에 포함된 전체개념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대수준의 [문항 3]과 인지품질의 [문항 6], 그리고 불평률의 [문항 12]에 대한 적재값이 기준치에 다소 미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과 논리적인 타당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보다 더 적합한 지수를 확보한 수정모형을 찾아내기 위하여 Amos의 수정지수(MI)를 활용하여 적재값이 낮은 3개 문항에 대한 삭제 작업을 단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권장수준 이상의 적합도를 확보한 수정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기대수준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 6>에 대한 검정 결과, 기대수준 → 만족도에 대한 표준화된 경로계수 값은 .
  • <가설 3> 기대수준은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기대수준은 인지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만족도는 불평률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 7>에 대한 검정 결과, 만족도 → 불평률에 대한 표준화된 경로계수값은 -.
  •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 9>에 대한 검정 결과, 만족도 → 충성도에 대한 표준화된 경로계수값은 .
  • <가설 8> 고객불평률은 고객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인지가치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인지품질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인지품질은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a)각 요인별 대각선행렬은 평균분산추출지수(AVE)를 의미함.
  • 기대수준과 인지가치의 관계는 가치인 지부조화이론과 기대가치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 가치인지부조화이론은 상품에 대한 기대와 실제 상품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와의 비교를 통해 만족이 형성된다고 가정한다(Westbrook & Oliver, 1991). 즉, 고객이 해당 상품에 대해 인지한 가치와 고객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적 가치 사이의 불일치가 줄어들 때 만족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Bloemer & Dekker, 2007).
  • 기대수준과 인지품질의 관계는 기대불일치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기대불일치이론은 고객이 기대한 성과와 인지한 성과간의 불일치에 의해 만족 또는 불만족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Oliver, 1980). 즉, 성과가 기대보다 높으면 긍정적 불일치가 발생하여 만족을 경험하고, 성과가 기대보다 낮으면 부정적 불일치가 발생하여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 기대수준과 고객만족과의 관계는 기대불일치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기대불일치이론은 성과가 기대보다 높으면 긍정적 불일치가 발생하여 만족을 경험하고, 성과가 기대보다 낮으면 부정적 불일치가 발생하여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고 가정한다(Oliver, 1980).
  • <가설 3> 기대수준은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기대수준은 인지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기대수준은 학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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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인지품질이 기업 경영에서 매우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동안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인지품질은 고객의 만족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로 특히 고객의 재방문 의도를 결정하는 척도라는 점에서 기업경영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의와 구성요소들은 학자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고등교육을 지배하는 패러다임이 학문적 모델에서부터 경영적 모델로 전환되기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세계적인 사회학자 다니엘 벨이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따라 고등교육을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성장산업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에 따라 고등교육 시장에서도 교육 서비스 상품의 가치에 수익창출의 논리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서비스 유형의 다양화를 동반하면서 고등교육 전반에 대한 체제개편을 요구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고등교육을 지배하는 패러다임 역시 학문적 모델에서부터 경영적 모델로 전환되기 시작했다(Sutton & Bergerson, 2001).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수요자 중심 경영체제에서는 고객 지향성이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해서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가치와 만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필요한 자원을 공급받아야 하는 조직으로서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이다. 그러므로 고객지향적 대학경영을 위한 첫 출발은 고객만족도의 측정으로부터 비롯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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