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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브랜드경험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 및 관계강도에 미치는 영향
Custo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Strength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4, 2013년, pp.225 - 254  

김윤환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초록

브랜드 경험에 관한 주요 척도의 개발이나 일부 제품에의 적용은 국내외의 연구에서 이루어 졌으나, 서비스 분야에의 적용은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의류소매 서비스 분야에서 고객과 브랜드의 관계의 질과 강도에 브랜드 경험의 구성요소인 감각적, 감정적, 행동적, 지적 경험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연구 결과, 브랜드의 관계의 질에 미치는 브랜드 경험 하위차원들의 영향은 모두 유의하였다. 상대적으로 감각적 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의류 소매매장 브랜드를 다루고 있기에 나타난 결과인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개별 제품 브랜드에서 적용되던 브랜드 경험효과 연구를 소매 서비스업에 확장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 다양한 서비스 브랜드들의 고객경험 및 체험 관리에 대한 지표를 마련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ries to examine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in service marketing perspective for generalized application. The analysis was held with customers who recently visited in retail stores by using SPSS18K and Smart PLS 2.0. The study verifi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hypothesizing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경험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경험이란 구매이전,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시, 구매 이후에 이루어지는 브랜드와의 모든 경험을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현재 소비자들은 매장에서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과 같은 물리적 공간이 없는 곳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하기도 한다.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의 좋은 출발점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접촉을 통해서 브랜드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축적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는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결국 그 브랜드에 대해 충성적인 면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브랜드 관계형성을 통해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강한 인상을 가지고 그 브랜드를 연상하고, 구매하고 평가한다(김유경, 2002). 따라서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의 좋은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브랜드의 경험적 요소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브랜드의 경험적 요소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 등이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였던 매스마케팅 시대와 달리 최근에는 개인의 개성이 중시되면서 감성이나 경험에 기반 하여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기능적인 측면을 최대한 호소하였다면, 오늘날 소비자들은 훨씬 더 흥미로운 경험을 요구한다(Schmitt,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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