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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선생활 미숙련 대학 신입생들의 여객선 내 보행속도 실험
An Experiment on Walking Speeds of Freshmen Unexperienced in Shipboard Life on a Passenger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3, 2013년, pp.239 - 244  

황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승선 생활에 미숙련된 일반승객이 해상재난 발생 시 여객선 내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피난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선박 항해 환경에 따른 승선 중 보행속도를 실측실험을 통해 취득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81명의 남녀 대학신입생이 참가한 승선 실험에서, 평면복도 직선부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항해시가 정박시보다 27.2%, 평면복도 코너부에서는 23.2%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나 항해중 선박 동요에 따른 속도 저하가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항해상태에서 실측된 상향계단과 하향계단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각각 0.71m/s, 0.75m/s으로 측정되었다. 군집충돌 이동실험에서는 인근 보행자와의 보행 간섭으로 인해 후미로 갈수록 보행속도가 느려지고, 선두의 이동속도가 군집 전체의 이동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crease the safety of onboard evacuation of guests who is unfamiliar with onboard living conditions, this study measured and compared the onboard walking speeds of 81 participants on a passenger ship, I t were found that the walking speeds at corridor on navigation were slower than those at be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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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승선 생활 미숙련자의 피난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선박 정박과 항해에 따른 승선 중 보행속도를 실험을 통하여 실측하였고 이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승선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의 피난능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기초단계로서, 일반 승선객의 보행속도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내 평면복도(직선, 코너), 상향계단, 하향계단에서 보행속도를 실측, 분석하는 것을 연구범위로 한다.
  • 본 연구는 승선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의 피난능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기초단계로서, 일반 승선객의 보행속도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내 평면복도(직선, 코너), 상향계단, 하향계단에서 보행속도를 실측, 분석하는 것을 연구범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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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해상태에서 실측된 상향계단과 하향계단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각각 얼마인가? 2%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나 항해중 선박 동요에 따른 속도 저하가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항해상태에서 실측된 상향계단과 하향계단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각각 0.71m/s, 0.75m/s으로 측정되었다. 군집충돌 이동실험에서는 인근 보행자와의 보행 간섭으로 인해 후미로 갈수록 보행속도가 느려지고, 선두의 이동속도가 군집 전체의 이동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군집충돌 보행속도 실험에서 A그룹과 B그룹 선두의 보행속도 보다 C그룹과 D그룹 선두의 보행속도가 0.2㎧ 정도 느리지만, 그룹 후미의 보행속도는 유사하게 실측된 사실을 바탕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2㎧ 정도 느리지만, 그룹 후미의 보행속도는 유사하게 실측되었다. 이는 군집 이동 시 선두의 이동속도가 군집의 이동속도 전체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항해시와 정박시에 평균보행속도에 대해 설명하라. 본 연구는 승선 생활에 미숙련된 일반승객이 해상재난 발생 시 여객선 내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피난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선박 항해 환경에 따른 승선 중 보행속도를 실측실험을 통해 취득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81명의 남녀 대학신입생이 참가한 승선 실험에서, 평면복도 직선부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항해시가 정박시보다 27.2%, 평면복도 코너부에서는 23.2%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나 항해중 선박 동요에 따른 속도 저하가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항해상태에서 실측된 상향계단과 하향계단에서의 평균보행속도는 각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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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les, W., Nooy, S., Boer, L.C.(2001), "Influence of Ship Listing and Ship Motion on Walking Speed", Proceedings of Conference on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pp. 437-452. 

  2. Busan Port Authority(BPA)(2013), The Number of Cruise Ship Tourists Hit a Record High Last Year, Press Releases, 2013.01.12. (in Korean) 

  3. Hwang, K. I.(2011), "Comparative Studies of Evacuation Time According to th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raining Ship's Personne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3, pp. 213-218 (in Korean) 

  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2002), "Interim Guidelines for Evacuation Analyse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s", IMO MSC/Circ. 1033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2007), "Guidelines for Evacuation Analysi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s", IMO MSC/Circ. 1238 

  6. Kim, H. T., Lee, D., Park, J. Hong, S..(2004), " The Effect on the Mobility of Evacuating Passengers in Ship with Regard to List and Motion", IE Interfaces, Vol. 17, No. 1, pp. 22-32. 

  7. Lee, D. K., Kim, H. T. and Park, J. H.(2003), "Human Behavioral Experiment for Evacuation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40, No. 2, pp. 41-48 (in Korean) 

  8. Yoshida, K., Murayama, M., Itakaki, T.(2001), "Study on Evaluation of Escape Route in Passenger Ships by Evacuation Simulation And Full-scale Trial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Conference(Interflam) 2011, Vol.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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