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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부분 예혼합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대한 분사전략의 영향
Effects of Injection Strategies on the Partial Premixed Charg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83 - 88  

김재웅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상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CCI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is studied to reduce both NOx and PM because of homogeneous mixture formation and lower combustion temperature. It has also merit of increasing thermal efficiency owing to better air-fuel mixure. However, it is well known that PCCI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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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Pilot과 Early 분사에 따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2단 분사와 3단 분사에 대한 Pilot과 Early 분사의 효과를 비교해 보았다. 이 그림 중에서 Single injection은 SI로 Double injection은 DI로 Triple injection은 TI로 Quadruple injection은QI로 각각 명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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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기 분사 전략을 커먼레일 디젤엔진에 적용하여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을 때, Pilot 분사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NOx는 감소하고 THC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Pilot 분사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NOx는 감소하고 THC가 증가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분사 횟수 증가에 따른 Pilot 분사량의 증대로 인하여 예혼합 연소에 의한 Main 연소의 착화지연 기간이 줄어들고 급격한 열발생이 억제되어 NOx의 감소를 야기하였고, Pilot 분사시기가 진각됨에 따라 벽류의 증가로 THC가 증가된 것으로 판단되어졌다.
PCCI 연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PCCI 연소는 연소실 내에 연료를 압축초기에 분사하여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충분히 형성되어 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 후 압축열에 의한 연료공기 혼합기의 자착화를 이용하는 것이다.2,3) 기존 디젤 연소에 비해서 균일한 혼합기의 연소와 전체적으로 낮은 연소온도로 인해 배기 배출물의 주범인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하며, 열효율 또한 향상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PCCI 연소의 경우, 압축행정 중에 혼합기의 자착화가 진행되어 연소가 TDC 이전부터 이루어져 결국 연비가 악화되는 경향을 나타내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PCCI 연소의 원리는 무엇인가? 1)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배기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인 PCCI 연소가 주목을 받고있다. 일반적으로 PCCI 연소는 연소실 내에 연료를 압축초기에 분사하여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충분히 형성되어 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 후 압축열에 의한 연료공기 혼합기의 자착화를 이용하는 것이다.2,3) 기존 디젤 연소에 비해서 균일한 혼합기의 연소와 전체적으로 낮은 연소온도로 인해 배기 배출물의 주범인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하며, 열효율 또한 향상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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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Y. Heo, J. P. Cha, S. H. Yoon and C. S. Lee, "Effect of Multiple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cylinde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7-42, 2010. 

  2. G. D. Neely and S. Sasaki,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PCCI-DI Combustion on Emissions in a Light-duty Diesel Engine," SAE 2004-01-0121, 2004. 

  3. D. E. Foster, "Compression-igniter Homogeneous Charge Combustion," SAE 830264, 1983. 

  4. S. Lee and W. Park, "The Effect of Split Injection Strategy and Piston Bowl Geometry for Partially Homogeneous Charge Combustion Ignition Engine," KSAE09-B0015, 2009. 

  5. P. Carlucci and A. Ficarella, "Effects on Combustion and Emissions of Early and Pilot Fuel Injections in Diesel Engines," Int. J. Engine Res., Vol.6, No.1, pp.43-60, 2005. 

  6. S. Mendez, "Using Multiple Injection Strategies in Diesel Combustion : Potential to Improve Emissions, Noise and Fuel Economy Trade-off in Low CR Engines," SAE 2008-01-1329, 2008. 

  7. B. D. Park, S. I. Kwon, J. G. Oh and S. J. Kim, "Behavior of 2-stage Injection on Diesel Spray," Journal of ILASS-Korea, Vol.5, No.4, pp.33-39, 2000. 

  8. J. Benajes, R. Novella and S. Arthozoul, "Particle Size Distribution Measurements from Early to Late Injection Timing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 SAE 2010-01-1121, 2010. 

  9. C. Park and S. Kook, "Effect of Multiple Injection in a HSDI Diesel Engine Equipped with Common Rail Injection System," SAE 2004-01-0127, 2004. 

  10. J. Chung, J. Kang, S. Lee, W. Kang and B.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Compression Ratio and EGR on the Partial Premixed Diesel Compressed Ignition Combustion Engine Applied with the Split Injection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5, pp.32-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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