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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식강화 전자정부포털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A Conceptual Framework for Knowledge Enhanced E-government Portal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0 no.2 = no.75, 2013년, pp.39 - 59  

김선경 (충남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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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전자정부의 지식관리 연구는 주로 조직 내적인 것에 국한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시민중심적이고 시민주도적인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와 웹 2.0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조직내부에서 정부와 시민 간 조직외부로의 지식관리의 문제가 중요한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일련의 지식강화포털 연구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포털 상에서의 지식강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며, 이를 통해 전자정부포털의 유용성을 향상시킬 것을 가정한다. 지식강화와 전자정부(포털)는 각각의 영역에서는 폭넓게 논의되어 왔으나, 두 영역이 만나는 맥락(Joint Context)에서 이러한 구조에 대해 소개한 연구는 드물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전체론적인 접근방식으로 기존의 관련 논의들의 이론적 구조화를 통해 전자정부포털 상에서의 지식강화를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프레임워크는 3개의 변환 단계로 구성되는 지식강화포털의 진화적 경로를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지식강화포털 프로젝트를 구현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참조모델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ity of knowledge management(KM) studies in e-government have been confined to facilitate KM within an organization. But due to citizen-centric(citizen-driven) paradigm shift and advance of web 2.0 communication in recent years, KM between governments and citizen in e-government portals is 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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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포털의 유용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성공적인 전자정부 구현을 위하여 제시한 차세대 방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유용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근 논의 들은 성공적인 전자정부 구현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전제로 하며, 이를 위한 차세대 방향으로서 서비스의 개인화·지능화, 시민 주도적 서비스 창출 등을 제시한다(왕기홍, 2007; 명승환 외, 2012;류광택 외, 2012; Guo, et al., 2010).
지식이란? 먼저 지식의 실행가능성 측면에서의 유용성 측면이 있다. 지식은 적합한 장소에서 적합한 시간에 적합한 맥락에서 적합한 방식으로 이용가능한 제일 적절한 정보만을 의미한다(Paralic, et al., 2003).
웹포털의 유용성의 문제가 나타난 대표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 2010). 이 문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서 현재 웹 포털의 솔루션은 하나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One Fits All) 서비스여서 사용자의 증대되는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Guo, et 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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