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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 착륙거리의 여유분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llowances of Aircraft Landing Distanc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3 = no.60, 2013년, pp.279 - 284  

노건수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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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의 여러 단계 중 착륙단계에서 조종사들이 많은 부담을 느낀다. 이는 조종사들이 항공기 속도를 줄이고 접지하여 완전히 정지하는 동안 착륙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만일 착륙하는데 활주로길이가 충분하다면 부담이 적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착륙성능이 제한범위 내에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필요착륙거리는 시험비행 조종사에 의해 실증되어진 실제착륙거리에다가 항공사의 평균적인 조종사들을 위한 여유분을 포함한 것이다. FAR의 AFM(항공기 비행규정) 인가는 건조 및 습윤 활주로에서 수동착륙을 기반으로 한다. 기타 다른 활주로 조건에서는 인가가 필요하지 않다. JAR에서는 빙설/윤활활주로에서도 정해진 여유분을 포함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자동착륙은 인가사항이 아니므로 실제착륙거리만 제공된다. 본 논문에서는 각 활주로 조건에서 포함된 거리 여유분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특정한 활주로 조건에서 여유분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phases of flight operations pilots feel much pressure in landing segment. There is a number of factors affecting landing safety while pilots reduce aircraft speeds and make a touchdown and stop completely. If runway length is sufficient for landing, there maybe is no problem. But it is no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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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 착륙(automatic landing)은 인가사항이 아니므로 실제 착륙거리를 보충자료로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착륙형태 별로 실제착륙거리가 어떻게 산출되며, 이를 기준으로 하여 여유분을 포함한 필요착륙거리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활주로 상태에 따른 여유분 포함여부를 살펴보고, 규정에 의해 포함되지 않은 경우 적정한 여유분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착륙형태 별로 실제착륙거리가 어떻게 산출되며, 이를 기준으로 하여 여유분을 포함한 필요착륙거리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활주로 상태에 따른 여유분 포함여부를 살펴보고, 규정에 의해 포함되지 않은 경우 적정한 여유분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지상 스포일러(ground spoilers)가 작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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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동착륙이란? 수동착륙은 조종사가 수동으로 착륙조작 및 제동조작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활주로 시단(threshold)을 50피트로 통과하며, 착륙단계는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착륙의 3단계 중 전환단계란? ② 전환단계(Transition) - 접지에서 완전제동형태(full braking configuration)까지의 구간
운항의 여러 단계 중 착륙단계에서 조종사들이 많은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운항의 여러 단계 중 착륙단계에서 조종사들이 많은 부담을 느낀다. 이는 조종사들이 항공기 속도를 줄이고 접지하여 완전히 정지하는 동안 착륙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만일 착륙하는데 활주로길이가 충분하다면 부담이 적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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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eing, B737-800 Flight Planning and Performance Manual, 2010 

  2. FAA, FAR 25 Subpart B Flight. 25.125 Landing, 2012 

  3. Airbus, Aircraft Performance. Sec. E Landing, 2002 

  4. FAA, FAR 121.195, Airplanes: Turbine engine powered: landing limitations: Destination airports, 2012 

  5. Boeing, B737NG Flight Crew Training Manual, Chapter 6. Landing, 2010 

  6. FAA, Advisory Circular 25-7B, Flight test guide for certification of transport category airplanes. Sec 2.19. Landing, 2011 

  7. ICAO, Annex 14 Aerodrome Attachment A, 2009 

  8. Airbus, A330 Flight Crew Operating Manual. Vol 2. Landing Performance, 2010 

  9. JAA, JAR-AWO(All Weather Operations), 2002 

  10. Airbus, A300-600 Flight Crew Operating Manual. Vol 2. 2.15.20, 2006 

  11. Boeing, B737-800 Quick Reference Handbook. PI Sectio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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