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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 방식과 XML 방식간 통합관리를 통한 전자신용장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grated Management of XML and EDI Electronic Letters of Credit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58, 2013년, pp.237 - 263  

장상식 (건국대학교 상경대학 국제무역학과) ,  안병수 (서울디지털대학교 물류통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a L/C (letter of credit) has been known as a relatively low risk method of payment. This is why L/C has been used in international trade. However, L/C has a number of weak points such as high cost, long processing time, and complicated documents. Using an electronic L/C is one way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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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은 전자무역 확산과 효율성측면에서 1개 기관에서 신용장 거래의 모든 프로세스를 단절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완전한 전자무역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제도적 측면에서는 현재 운용중인 신용장제도, 추심방식, 송금방식, 국제팩토링 등 결제제도의 연계ㆍ통합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전자신용장의 보증기능 및 위험인수 기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음도 함께 지적하였다.
  • 그동안 정부, 무역유관기관 및 금융기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5년 전자신 용장이 상용화되었으나 국제적인 유통은 고사하고 국내단계에서의 이용도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장통지와 관련된 이용주체간 이해관계 불일치 및 통지방식간의 비효율을 지적하면서 국가적 측면에서 최소비용으로 신용장 전자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토대위에 무역업계에 대한 실태조사 및 실증 분석을 통해 무역업계의 의견 및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가설들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성과와 국내 전자신용장의 활용상황을 바탕으로 국내 전자신용장의 이용실태를 분석하여 그 활용 제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무역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특히 기존 EDI방 식의 신용장을 XML 방식과 함께 활용하기 위한 통합 관리방안 즉 전자신용장의 단일화를 방안을 모색한다.
  • 본 연구는 전자신용장을 포함한 수출신용장의 이용실태 및 이용만족도, 전자신용장 통합관리의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가 추출한 2011년 기준 수출실적보유 무역업체 및 전자무역 이용업체를 모집단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8월16일부터 8월31일까지 한국무역협회 및 전자무역기반사업자를 통한 온라인설문조사를 활용하였으며, 대기업의 경우에는 직접방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전자신용장 이용만족도 및 통합관리 의견조사를 진행한다. 전자신용장 도입성과에 관한 김승철(2009)16)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종이신용장 및 전자신용장의 도입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변수를 신용장의 이용만족도 변수로 설정하였다.
  •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접근과 검토가 필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실무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전자신용장의 기술적 분야를 제외하고 법제도적인 부분과 당사자간의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연구자의 역량과 본 연구의 초점이 기술적인 분야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 특히 기존 EDI방 식의 신용장을 XML 방식과 함께 활용하기 위한 통합 관리방안 즉 전자신용장의 단일화를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EDI방식의 신용장과 XML 방식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전자신용장 통합관리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에 더하여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전자신용장 도입효과 → 전자신용장활용수준 → 전자무역서비스 성과라는 전자신용장 도입효과에 대한 이론을 주장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논문은 연구목적 및 범위와 연구방법을 기술한 서론에 이어 제Ⅱ 장에서는 국내 전자신용장의 이용현황을 살펴본 후, 제Ⅲ장에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가설을 설정한다. 이어서 제Ⅳ장에서 실증분석 결과를 분석한 후 제Ⅴ장에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맺고자 한다.
  • H3. 신용장의 복수방식 통지여부에 따라 전자신용장 통합관리 의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종이ㆍ전자신용장의 이용만족도가 전자신용장 통합관리 의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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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적인 방식으로 처리되는 경우 반드시 전자무역기반시설을 통하도록 법제화가 이루어진 문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무역절차의 간소화 및 무역정보의 신속한 유통을 실현하고, 국내산 업의 생산성 향상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자무역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자무역 서비스 수준은 싱가포르, 홍콩 등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대부분의 무역서류 전자화가 완료된 가운데 수출신용장(통지), 내국신용장(발급), 구매확인서(발급) 등 8종 무역서류는 전자적인 방식으로 처리되는 경우 반드시 전자무역기반시설을 통하도록 법제화1)가 이루어져 있다.
XML 방식 신용장의 확산 지연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원인은 살펴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XML 방식 신용장의 확산 지연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그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이용자 및 이해당사자 측면이다. 신용장 통지와 관련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는 은행과 수출자라 할 수 있다. 국내에 본점을 둔 은행 (이하 국내은행이라 함)의 경우 XML 방식 신용장 시스템 구축이 대부분 이루어진 반면 해외에 본점을 둔 은행(이하 외국계 은행이라 함)은 XML 방식 신용장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아 양자간의 시스템 불균형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수출자의 경우에도 수 십 년간 지속되어온 종이 및 EDI방식에 익숙해져 있어 XML 방식 활용을 위한 시스템 투자에 소극적인 상황이다. 둘째, 서비스제공채널의 비효율 측면이다. 즉, 1990년대부터 활용되고 있는 EDI방식의 신용장은 은행과 신용장 수익자 사이에 전자무역기반사업자만이 중계를 담당하고 있는 반면에 XML 방식의 신용장은 이에 더하여 금융결제원이 중계와 신용장 사용한도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금융결제원은 접속에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XML 방식의 신용장 확산에 오히려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실정이다.
수출신용장 통지는 어떤 방식으로 전자화가 구현되었는가? 이중 수출신용장 통지는 1990년대초 EDI 방식으로 전자화가 구현되었으며, 2005년에는 XML방식의 전자신용장(XML L/C)2)이 상용화되어 본격적인 신용장 전자화시대가 개막되었다. 그러나 XML 방식 신용장 이용자의 확산 지연 및 신용장의 종이출력 활용 관행이 지속되어 XML 방식 신용장의 확산은 당초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여 2011년 기준으로 전체 신용장 유통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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