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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포트홀(Pothole) 유지보수 방안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2 = no.56, 2013년, pp.43 - 51  

조명환 ((주)도화엔지니어링 기술개발연구원) ,  윤승우 ((주)에이알앤씨) ,  이윤한 ((주)도화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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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수분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박리방지재를 아스팔트 혼합물에 사용함으로써 사전에 포트홀 파손을 예방할 수 있지만 100% 포트홀 발생을 예방할 수 없기 때문에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발생한 포트홀은 빠른 시간 내에 보수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파손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박리방지재 첨가 외에 예방적 유지보수를 통한 접근방법과 발생한 포트홀을 보수할 수 있는 재료와 보수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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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의 발생 메커니즘의 내용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파손 중 40~50cm 면적과 5~10cm 깊이를 갖는 움푹 파이는 형태의 포장 파손을 포트홀(pothole)이라고 한다. 포트홀의 발생 메커니즘은 아스팔트 혼합물에 수분이 침투하여 발생하고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의 점착력이 침투한 수분에 의하여 약화되어 파손이 발생한다. 따라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포트홀은 주로 장마 기간에 많이 발생한다.
포트홀이 공용수명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이렇게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발생한 포트홀은 포장 파손에 의한 도로의 공용수명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도 다른 포장 파손보다 높다. 왜냐하면 도심지의 경우 운행차량의 차간거리가 짧기 때문에 운전자가 포트홀을 발견 또는 인지하는 속도가 늦으며, 운전자가 포트홀을 인지한 후에는 차량의 운행속도를 감속하거나 발생구간을 회피하려는 운행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교통사고의 잠재적 가능성이 높다.
포트홀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파손 중 40~50cm 면적과 5~10cm 깊이를 갖는 움푹 파이는 형태의 포장 파손을 포트홀(pothole)이라고 한다. 포트홀의 발생 메커니즘은 아스팔트 혼합물에 수분이 침투하여 발생하고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의 점착력이 침투한 수분에 의하여 약화되어 파손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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