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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졸음쉼터 운영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2 = no.56, 2013년, pp.62 - 70  

김병회 (한국도로공사 경남본부) ,  이일원 (한국도로공사 경남본부 기술처) ,  조규성 (한국도로공사 경남본부 도로팀) ,  김동광 (한국도로공사 경남본부) ,  황보원일 (한국도로공사 경남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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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110개소의 졸음쉼터를 대상으로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지역특색을 감안한 신개념‘고객 맞춤형 쉼터’조성을 위한 적정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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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 졸음쉼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졸음쉼터를 이용하는 데 있어 문제점으로는 현재 74개소(67.3%)에 대하여 기존 부지를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어 관리의 어려움과 고객편의시설 설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파고라와 벤치 69개소(63%), 운동기구 18개소(16.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는 졸음쉼터 내 편의시설은 무엇인가? 넷째, 졸음쉼터는 고속도로 여유부지에 설치되는 최소규모의 휴식공간인 만큼 졸음쉼터 내 상수도 인입으로 화장실 설치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졸음쉼터 내 편의시설로 화장실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다. 고객들이 졸음쉼터에서 쉬면서 생리적인 욕구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인근 휴게소에 다시 정차를 하거나 급할 경우 노상방뇨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졸음쉼터 이용객들에게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예시를 참고하는 것이 좋은가? 첫째, 졸음쉼터 이용객들에게 한층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경남본부 관내 운영 중인 태양광발전소의 전기를 활용한 휴대폰 충전소를 설치하여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주는 것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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