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U-T SG17에서의 사이버보안 국제 표준화 동향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3 no.3, 2013년, pp.19 - 27  

김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사이버보안연구단 네트워크보안연구실) ,  김익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사이버보안연구단 네트워크보안연구실)

초록

최근 외부 해킹으로 대량의 개인정보 유출, 대규모 시스템 장애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보안체계를 잘 갖추고 있던 조직들도 지능화되고 있는 사이버 공격 앞에 무력하게 당하는 사건들을 접하면서 많은 기업 및 조직들이 대응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U-T SG17에서 진행 중인 사이버보안 국제 표준화 동향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 사이버보안 정보란 위협, 취약점, 침해사고, 보안평가, 공격탐지, 공격복구, 공격대응, 보안로그 등의 보안 정보를 의미한다. 본고에 서는 사이버보안 관련 국내외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대응방안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ITU-T SG17에서 진행 중인 사이버보안 국제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표준화 동향과 향후 대응방안을 언급하였다. 사이버보안 정보공유 프레임워크 기술은 국내 각 정부 및 민간 기관별 침해대응센터의 고도화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소규모 네트워크 차원에서 단순 모니터링 및 보안정책을 적용하는 형태를 초월하여 향후에는 네트워크 전체를 보안 제어 영역으로 확장하여 서로 다른 관리 도메인 간 보안정보 공유를 통한 협력기반의 종합적인 통합 보안제어 체계를 구축하는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일명 CYBEX(Cybersecurity Information Exchange)라 불리는 이 표준화 작업은 미국의 주도 및 일본, 영국, 캐나다, 한국 등 주요국의 적극적인 참여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기본 프레임워크로 X.1500 표준이 제정된 상태이며, 2013년까지 CYBEX와 관련된 문서의 표준을 개발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csi는 어떠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csi)’ 표준 개발이 착수되어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다. 본 표준은 사이 버공간에서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은 국가별로 상이하고, 고려 대상이 다양하여 이에 대한 정형화된 기준을 개발함으로써 사이버공간에서 안정성 평가에 객관 적인 기준을 정의하기 위함이다. 또한, 본 기준을 개발 하기 위해 ITU에서 개발된 “개발지수(Development Index)", 세계경제포럼에서 개발된 ”네트워크 준비 지수(Network Readiness Index)", 인터넷보안 센터에서 개발된 “보안지수(Security Metrics)", 미국 NIST 및 유럽 ENISA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과 한국에서 개발된 정보보호지수가 함께 고려되었다[4].
X.cybex는 어떠한 것에 대응하기 위한 표준인가? 2009년 6월에 미국과 일본의 주도로 개발된 표준 (X.cybex: 사이버보안 정보교환 프레임워크)은 2011년 4월에 제정되었으며, 이 표준은 유관 사이버보안 기관 이나 국가 간에 침해사고정보를 포함한 사이버보안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침해 사건 발생 및 예방 시 공동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표준이다[4].
사이버보안 정보란? 보안 정보공유 기술이란 사이버보안정보를 보유하거나 요청하는 조직, 사람, 디바이스, 프로세스들이 사이 버환경과 자산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사전에 보호하고 긴급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보안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 로써 협력을 통한 사이버공격 방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이다. 여기서 사이버보안 정보란 위협, 취약점, 침해사고, 보안평가, 공격탐지, 공격복구, 공격대응, 보안로그 등의 보안 정보를 의미한다. 본고에 서는 사이버보안 관련 국내외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대응방안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동진, 조성제, "국가 DB기반의 국내외 보안취약점 관리체계 분석"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1(2), pp.130-147, 2010. 

  2. 조성제 외 "정보신기술 취약점 관리체계 구축(안)" 최종연구보고서, KISA-WP-2010-0018, 2010. 

  3. Youki Kadobayashi et al, "Report of Q4/17" T13-SG17-130417-TD-PLEN- 0037!R3!MSW-E, 2013 

  4. ITU-T SG17: Security, http://www.itu.int/en/ITUT/ studygroups/2013-2016/17/Pages/default.aspx 

  5. ITU-T Recommendation X.1500 "Overview of cybersecurity information exchange" 2011 

  6. IETF http://www.ietf.org 

  7. TTA http://committee.tta.or.kr 

  8. MITRE, http://www.mitre.org 

  9. SCAP, http://scap.nist.gov 

  10. JVN, http://jvn.jp 

  11. ENISA, http://www.enisa.europa.eu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