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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차량 신뢰도/가용도 관리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I)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Reliability/Availability Management System of the Urban Transit Vehicles (I)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163 - 168  

박기준 (Near-surface Transit&LRT system Research Team, Metropolitan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종덕 (Future Monorail Research Team, Metropolitan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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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수명주기(Life Cycle)을 갖는 도시철도차량은 초기 도입비용보다 유지보수비용이 많은 비중(60%~70%)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유지보수 연구를 통하여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과 대형시스템의 수명연장을 추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이를 위해 신뢰성기반의 유지보수체계에 대해 여러 산업분야의 국내 외 사례 조사 분석을 통해 도시철도차량 신뢰도/가용도 관리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스템이 가져야 할 주요 기능을 상세히 정하고 성공적인 시스템 개발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성공적으로 개발이 완료된 도시철도차량 신뢰도/가용도 관리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기술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tenance of an urban transit vehicle accounts for 60-70% of total costs over its entire life cycle, so it is critical to reduce maintenance costs and extend the life times of urban transit EMUs (electric multiple units) through research. For these researches, the reliability and avail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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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면관계상 신뢰성 정보관리시스템과 유지보수주기 최적화시스템에 대해서만 기술하고, 다음 기회에 나머지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겠다.
  • 이를 위하여 신뢰성의 개념을 유지보수 과정에 도입하고 도시철도차량의 각 물리적 시스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운용조건에 적합한 정비검수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Data를 축적 할 수 있는 도시철도차량의 가용도 및 신뢰도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국내외 사례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수립하였고[1,2], 이를 기초로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서브시스템들의 기능을 정의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성공적으로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 본 논문은 성공적으로 개발이 완료된 도시철도차량 신뢰도/가용도 관리시스템에 적용된 주요 기법 및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개발되어 운영하고 있는 RCM 시스템에 각 부품 또는 장치의 LCC는 최소화하면서 신뢰도는 높일 수 있는 유지보수 주기 최적화 시스템과 유지보수 단계에서 도시철도차량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품질향상시스템을 추가하여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최근 신뢰성기반의 유지보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철도분야에서는 국내외 관련 연구 사례가 미흡하고 또한 도시철도차량과 같은 대형 복잡시스템의 사고/고장 발생 시 대책수립과 개선을 위한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차량과 같이 복잡한 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체계를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체계로 전환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신뢰성의 개념을 유지보수 과정에 도입하고 도시철도차량의 각 물리적 시스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운용조건에 적합한 정비검수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Data를 축적 할 수 있는 도시철도차량의 가용도 및 신뢰도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국내외 사례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수립하였고[1,2], 이를 기초로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서브시스템들의 기능을 정의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성공적으로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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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의 검수 주기 마련과 반복적 사고/고장의 원인 규명이 필요한 이유는? 장기간 수명주기(Life Cycle)을 갖는 도시철도차량은 초기 도입비용보다 유지보수비용이 많은 비중(60%~70%)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유지보수 연구를 통하여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과 대형시스템의 수명 연장을 추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또한, 유지보수 결함으로 인한 대형사고 발생은 인명피해 및 막대한 재산 손실로 사회 안전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에 있어서 검수 주기 마련과 반복적 사고/고장의 원인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철도차량의 신뢰성 평가를 통해 주어진 운영조건에서 각 물리적 시스템들이 기능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며 이러한 보전계획 수립을 위해서 체계적인 신뢰성 기반의 유지보수 절차 및 방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장기간 수명주기를 갖는 도시철도차량은 무엇이 요구되는가? 장기간 수명주기(Life Cycle)을 갖는 도시철도차량은 초기 도입비용보다 유지보수비용이 많은 비중(60%~70%)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유지보수 연구를 통하여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과 대형시스템의 수명 연장을 추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또한, 유지보수 결함으로 인한 대형사고 발생은 인명피해 및 막대한 재산 손실로 사회 안전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에 있어서 검수 주기 마련과 반복적 사고/고장의 원인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또한, 유지보수 결함으로 인한 대형사고 발생은 인명피해 및 막대한 재산 손실로 사회 안전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에 있어서 검수 주기 마련과 반복적 사고/고장의 원인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철도차량의 신뢰성 평가를 통해 주어진 운영조건에서 각 물리적 시스템들이 기능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며 이러한 보전계획 수립을 위해서 체계적인 신뢰성 기반의 유지보수 절차 및 방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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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J. Park, J.D. Chung, S.Y. Han, M.W. Suh (2009) A study to the development of reliability/availability management system of the urban transit EMU' maintenanc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yeongju, pp. 619-627. 

  2. KRRI (2009) A Study of Domestic and Foreign Survey and Analysis for the Reliability and Availability of Urban Transit Vehicle. 

  3. L. Fratta, U.G. Montanari (1973) A boolean algebra method for computing the terminal reliability in communication Network, IEEE trans. Circuit Theory, CT-20(3), pp. 203-211. 

  4. K.K. Aggarwal, K.B. Misra, J.S. Gupta (1975) A Fast Algorithm for Reliability Evaluation, IEEE Trans. Reliability, R- 24(1), pp. 83-85. 

  5. K.J. Park, J.D. Chung, Y.T. Son, M.W. Suh (2009) A study on a reliability calculation method for the urban transit vehicles, Autumn Conference of KSPE, Daegu. 

  6. K.M. Lee, D.H. Shin, J.H. Lee (2008) Study on the Maintenance period allocation method for railway signal equipment,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pp. 621-646. 

  7. Chaichan Chareonsuk, Nagen Nagarur, Mario T. Tabucanon (1998) A multicriteria approach to the selection of preventive maintenance intervals,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8. D.E. Goldberg (1989)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New York. 

  9. J.H. Holland (1975)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USA. 

  10. B.R Moon (2008) Easy learning genetic algorithm, Hanvit Media, Korea, pp.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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