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2, 2013년, pp.161 - 177
김채봉 (서울의료원 의학연구소) , 정태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 황성완 (백석예술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재행 (서울명덕여자고등학교)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evidence for establishing prevention programs of school' mental health by identifying the factor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related to stress of peer-relationship.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data of 6,924 (who Exper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OECD 평균 자살률은? |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따르면 지난 45년간 전 세계 자살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1]. 201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OECD 평균 자살률은 11.3명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28.1명으로 OECD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2]. | |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그밖에 교우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은 일반적인 정서반응으로 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보고 있다[7].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소외시키기, 대화 거부하기, 시비걸기, 소문내기, 별명 부르기, 비꼬기와 같은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과 구타, 폭행 등 신체적 폭력이 있으나, 특히 신체적 폭력 후에는 심한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고,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주변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고 교사 및 보호자에게도 잘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어 조기 개입이 어렵다[5]. 따라서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8]. | |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 그밖에 교우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은 일반적인 정서반응으로 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보고 있다[7].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소외시키기, 대화 거부하기, 시비걸기, 소문내기, 별명 부르기, 비꼬기와 같은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과 구타, 폭행 등 신체적 폭력이 있으나, 특히 신체적 폭력 후에는 심한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고,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주변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고 교사 및 보호자에게도 잘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어 조기 개입이 어렵다[5]. 따라서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8]. |
World Health Organization(2009), Preventing Suicide: A Resource for the teachers and other staff. WHO Issues. http://www.who.int/mental_ health/prevention/suicide/suicideprevent/e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2011), 2010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p.18
K. Rigby(2000),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in school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 well-bing, Journal of Adolescence, Vol.23;57-68.
D.S. Hawker, M.J. Boulton(2000), Twenty years' research on peer victimization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a meta-analytic review of cross section studies,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Vol.41(4);441-455.
J.S. Ahn, S.W. Shin(2001),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Socially Bullied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40(6);1166-1173.
L.C. Terr(1979), Children of Chowchila, Study of psychictrauma, Psychoanal Studyn Child, Vol.34;547-623.
S.C. Cho, M. Nam(1994),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Anxiety and Conduct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33(6);1273-1283.
J.D. Kwon, D.B. Kim(2007),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eoul, CA: Hakjisa. pp. 110-119.
B.K. Park(2009), An Analysis of the Developmental Path of Adolescent'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31;207-235.
Y.S. Hong(2004),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self-esteem for adolescent suicidal behaviors, Studies on Korean Youth, Vol.15(2);153-182.
H.J. Kim(2008), Effect factors of adolescences' suicide risk, Journal of Korean Soc Child Welf, Vol.27;69-93.
M. Sankey, G.F. Huon(1999), Investigating the role of alienation in a multicomponent model of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Adolesc, Vol.22;95-107.
E.S. Lee(2007), Construction of Structural Model about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Vol.37(4);576-585.
C.R. Emery(2001), Controlling for selection effec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behavior problems and exposure to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26(8);1541-1558.
K.M. Yang, H.H. Jeong(1999), Effects of School Violence on Psychological Adjustment in Adolescents: Comparisons of Bullies and Victim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5(2);91-104.
H.S. Hyeon, K.H. Kim, S.A. Kim(2007), Influencing factors on problem behaviors among adolescents: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4;252-260.
S.M. Moon, B.R. Basham(2010), Adolescent Depression and Future Smoking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Child &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Vol.27(6);405-406.
J.S. Park, J.W. Moon(2010),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Vol.27;105-131.
S.D. Whitney, L.M. Renner, C.M. Pate, K.A. Jacobs(2011), Principals' perceptions of benefits and barriers to school-based suicide prevention programs, Child Youth Serv Rev, Vol.33;869-877.
H.J. Jeon, J.Y. Lee, Y.M. Lee, J.P. Hong, S.H. Won, S.J. Cho, J.Y. Kim, S.M. Chang, H.W. Lee, M.J. Cho(2010), Unplanned versus planned suicide attempters, methods, and an association with mental disorders in a Korea-bas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Affect Disord, Vol.127;274-280.
J.Y. Bae, S.Y. Lee, Y.S. Lee, M.M. Choi, I.H. Cho(2013), Current interventions, strategies, and networking of adolescent suicide, Journal of Korean Med Assoc, Vol.56(2);100-1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