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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 생각과의 관련 요인
The Factors Associated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2, 2013년, pp.161 - 177  

김채봉 (서울의료원 의학연구소) ,  정태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  황성완 (백석예술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재행 (서울명덕여자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evidence for establishing prevention programs of school' mental health by identifying the factor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related to stress of peer-relationship.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data of 6,924 (who Expe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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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도출함으로서 중·고등학교 단위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정신보건사업을 기획하고 반영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난 12개월 동안 교우관계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는 중 고등학생 남녀를 대상으로 우울 및 자살 생각의 실태와 이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는 우울 경험의 경우 학업성취도는 여학생에, 행복정도는 남·여학생 모두 영향을 미쳤고, 건강관련 특성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폭력 후 병원치료 경험, 음주, 흡연이 우울 경험에 영향을 미쳤으며, 여학생의 경우 수면충분상태, 폭력 후 병원치료 경험, 음주, 흡연은 우울 경험에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의 주요지표인 우울과 자살 생각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관련 요인과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연관정도를 파악하고 이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도출함으로서 중·고등학교 단위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정신보건사업을 기획하고 반영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우울 발달 경로와 자살생각의 관련[9] 자살행동에 따른 생활스트레스 및 자존감의 영향[10] 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생각의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연구[11] 등 다수의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평상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주요 원인이 학업 및 교우관계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폭력, 따돌림, 선후배 관계, 이성문제, 친구와의 갈등 등 교우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우울 및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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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OECD 평균 자살률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따르면 지난 45년간 전 세계 자살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1]. 201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OECD 평균 자살률은 11.3명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28.1명으로 OECD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2].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그밖에 교우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은 일반적인 정서반응으로 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보고 있다[7].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소외시키기, 대화 거부하기, 시비걸기, 소문내기, 별명 부르기, 비꼬기와 같은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과 구타, 폭행 등 신체적 폭력이 있으나, 특히 신체적 폭력 후에는 심한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고,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주변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고 교사 및 보호자에게도 잘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어 조기 개입이 어렵다[5]. 따라서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8].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그밖에 교우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은 일반적인 정서반응으로 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보고 있다[7]. 청소년들이 교우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소외시키기, 대화 거부하기, 시비걸기, 소문내기, 별명 부르기, 비꼬기와 같은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과 구타, 폭행 등 신체적 폭력이 있으나, 특히 신체적 폭력 후에는 심한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고, 언어적, 사회적 괴롭힘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주변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고 교사 및 보호자에게도 잘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어 조기 개입이 어렵다[5]. 따라서 지역사회와 학교는 지속적인 조사감시체계와 예방교육을 통해 긍정적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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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World Health Organization(2009), Preventing Suicide: A Resource for the teachers and other staff. WHO Issues. http://www.who.int/mental_ health/prevention/suicide/suicideprevent/en. 

  2.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2011), 2010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p.18 

  3. K. Rigby(2000),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in school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 well-bing, Journal of Adolescence, Vol.23;57-68. 

  4. D.S. Hawker, M.J. Boulton(2000), Twenty years' research on peer victimization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a meta-analytic review of cross section studies,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Vol.41(4);441-455. 

  5. J.S. Ahn, S.W. Shin(2001),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Socially Bullied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40(6);1166-1173. 

  6. L.C. Terr(1979), Children of Chowchila, Study of psychictrauma, Psychoanal Studyn Child, Vol.34;547-623. 

  7. S.C. Cho, M. Nam(1994),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Anxiety and Conduct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33(6);1273-1283. 

  8. J.D. Kwon, D.B. Kim(2007),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eoul, CA: Hakjisa. pp. 110-119. 

  9. B.K. Park(2009), An Analysis of the Developmental Path of Adolescent'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31;207-235. 

  10. Y.S. Hong(2004),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self-esteem for adolescent suicidal behaviors, Studies on Korean Youth, Vol.15(2);153-182. 

  11. G.S. Jeon, S.Y. Park, S.H. Cho(2012), Gender Differences in Correlates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295-308. 

  12. H.J. Kim(2008), Effect factors of adolescences' suicide risk, Journal of Korean Soc Child Welf, Vol.27;69-93. 

  13. M. Sankey, G.F. Huon(1999), Investigating the role of alienation in a multicomponent model of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Adolesc, Vol.22;95-107. 

  14. E.S. Lee(2007), Construction of Structural Model about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Vol.37(4);576-585. 

  15. C.R. Emery(2001), Controlling for selection effec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behavior problems and exposure to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26(8);1541-1558. 

  16. K.M. Yang, H.H. Jeong(1999), Effects of School Violence on Psychological Adjustment in Adolescents: Comparisons of Bullies and Victim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5(2);91-104. 

  17. H.S. Hyeon, K.H. Kim, S.A. Kim(2007), Influencing factors on problem behaviors among adolescents: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4;252-260. 

  18. S.M. Moon, B.R. Basham(2010), Adolescent Depression and Future Smoking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Child &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Vol.27(6);405-406. 

  19. K.S. Jeon, S.Y. Park, S.H. Cho(2012), Gender Differences in Correlates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295-308. 

  20. E.O. Park(2008), The Influencing Factors on Suicide Attempt among Adolesc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38(3);465-473. 

  21. J.S. Park, J.W. Moon(2010),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Vol.27;105-131. 

  22. S.D. Whitney, L.M. Renner, C.M. Pate, K.A. Jacobs(2011), Principals' perceptions of benefits and barriers to school-based suicide prevention programs, Child Youth Serv Rev, Vol.33;869-877. 

  23. H.J. Jeon, J.Y. Lee, Y.M. Lee, J.P. Hong, S.H. Won, S.J. Cho, J.Y. Kim, S.M. Chang, H.W. Lee, M.J. Cho(2010), Unplanned versus planned suicide attempters, methods, and an association with mental disorders in a Korea-bas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Affect Disord, Vol.127;274-280. 

  24. J.Y. Bae, S.Y. Lee, Y.S. Lee, M.M. Choi, I.H. Cho(2013), Current interventions, strategies, and networking of adolescent suicide, Journal of Korean Med Assoc, Vol.56(2);1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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