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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3, 2013년, pp.192 - 197
양정태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호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전공) , 최형연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it i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itting discomfort and major design variables of lumber support, such as prominence, height and width through volunteer tests.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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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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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는?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 사이즈가 다른 한국인과 미국인을 대상으로 자동차 운전석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른 초기 착좌 불편감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로는 돌출량(prominence), 높낮이(height), 지지폭(support width)으로 선정하였으며, 요추 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라 피실험자들의 초기 착좌 불편도 평가, 체압 측정과 X-ray 촬영을 진행하였다. | |
운전자가 시트에 착좌 시 느끼는 불편감에 가장 관련 있는 요소는? | UMTRI(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에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운전자가 시트에 착좌 시 느끼는 불편감에 가장 관련 있는 첫 번째 요소는 요추지지대의 위치이며, 두 번째는 쿠션의 압력 분배이다(Schneider and Ricci, 1989). 미국 내 소비자 시장 조사 기관인 J. | |
요추지지대의 설계 최적화가 중요한 연구 주제인 이유는? | Power and Associates가 1999년도에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시트에서 가장 큰 안락성 저해 요소는 요추지지대이며, 시트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에서 여러 해 동안 요추지지대에 대한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다. Shen and Vértiz(1997)는 시트의 안락성 관련 인자들 중에서 착좌 시 가장 크게 느끼는 불편함(discomfort)이 시트 전체의 안락성을 좌우하며, 초기 착좌감과 요추부분의 불편함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위와 같이 안락한 자동차 시트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운전석 등받이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Frohriep and Petzel, 2007). 이러한 이유로 지난 10년간 자동차 산업에서 요추지지대의 설계 최적화가 중요한 연구 주제의 하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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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hriep, S. and Petzel, J. (2007), Computer Aided Lumbar Support Design and Application, Digital Human Modeling, 4561, 586-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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