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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요추지지대의 설계 변수에 따른 불편도 및 요추 변형과의 상관 관계 분석
Study on Lumbar Spine Curvature and Lower Back Discomfort with Design Parameter of Automotive Seat Lumbar Support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3, 2013년, pp.192 - 197  

양정태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호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전공) ,  최형연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itting discomfort and major design variables of lumber support, such as prominence, height and width through volunteer tests. Korean $50^{th}$ percentile males and American $50^{th}$ percentile males are recruited am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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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본 연구에서는 요추지지대의 설계 변수에 따라 변하는 피실험자의 요추 형상을 관찰하기 위해 25개(돌출량 5개, 높낮이 5개) 위치에서의 요추 변화를 X-ray로 촬영하였다. 실험은 피실험자에게 초기 착좌 자세를 유지하게 하고, 실험 진행자가 25개의 요추지지대의 위치를 조절하면서 촬영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의 불편도 평가를 통해 가장 덜 불편한 위치의 요추지지대 동작 범위를 찾고, 불편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체압 분포를 분석하였으며, 의학적 영상 이미지 분석으로 가장 선호하는 요추지지대의 지지위치를 파악하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 사이즈가 다른 한국인과 미국인을 대상으로 자동차 운전석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른 초기 착좌 불편감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로는 돌출량(prominence), 높낮이(height), 지지폭(support width)으로 선정하였으며, 요추 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라 피실험자들의 초기 착좌 불편도 평가, 체압 측정과 X-ray 촬영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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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 사이즈가 다른 한국인과 미국인을 대상으로 자동차 운전석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른 초기 착좌 불편감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요추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로는 돌출량(prominence), 높낮이(height), 지지폭(support width)으로 선정하였으며, 요추 지지대의 주요 설계 변수 변화에 따라 피실험자들의 초기 착좌 불편도 평가, 체압 측정과 X-ray 촬영을 진행하였다.
운전자가 시트에 착좌 시 느끼는 불편감에 가장 관련 있는 요소는? UMTRI(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에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운전자가 시트에 착좌 시 느끼는 불편감에 가장 관련 있는 첫 번째 요소는 요추지지대의 위치이며, 두 번째는 쿠션의 압력 분배이다(Schneider and Ricci, 1989). 미국 내 소비자 시장 조사 기관인 J.
요추지지대의 설계 최적화가 중요한 연구 주제인 이유는? Power and Associates가 1999년도에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시트에서 가장 큰 안락성 저해 요소는 요추지지대이며, 시트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에서 여러 해 동안 요추지지대에 대한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다. Shen and Vértiz(1997)는 시트의 안락성 관련 인자들 중에서 착좌 시 가장 크게 느끼는 불편함(discomfort)이 시트 전체의 안락성을 좌우하며, 초기 착좌감과 요추부분의 불편함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위와 같이 안락한 자동차 시트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운전석 등받이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Frohriep and Petzel, 2007). 이러한 이유로 지난 10년간 자동차 산업에서 요추지지대의 설계 최적화가 중요한 연구 주제의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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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emontis, S. and Giacoletto, M. (2002), Prediction of Car Seat Comfort from Human-Seat Interface Pressure Distributio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02-01-0781. 

  2. Frohriep, S. and Petzel, J. (2007), Computer Aided Lumbar Support Design and Application, Digital Human Modeling, 4561, 586-594. 

  3. Hughes, E. C., Shen, W., and Vertiz, A. (1998), The Effects of Regional Compliance and Instantaneous Stiffness on Seat Back Comfort, SAE Technical Paper No. 980658. 

  4. Jung, J. W., Chung, M. K., Na, S. H., and Lim, S. H. (1999), The Effect of Lumbar Support Prominence upon Comfort and Body Pressure Distribution of an Automobile Seat in Short-duration Driv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469-474. 

  5. Jung, W. W. and Lee, J. W. (2000), Automotive Seat Guide Line Study By Comparing Anthropometric Data between Eastern and Western People,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F2000H200. 

  6. Kim, S. H., Pyun, J. K., and Choi, H. Y. (2010), Digital Human Body Model for Seat Comfort Simul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11(2), 239-244. 

  7. Mergl, C., Klendauer, M., Mangen, C., and Bubb, H. (2005), Predicting Long Term Riding Comfort in Cars by Contact Forces Between Human and Seat, SAE Technical Paper No. 2005-01-2690. 

  8. Na, S. H., Lim, S. H., and Chung, M. K. (2003), Quantitative Evaluation of Driver's Postural Change and Lumbar Support Using Dynamic Body Pressure Distribu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2(3), 57-73. 

  9. Nahm, Y. E., Lee, Y. S., Park, S. J., and Min, B, C. (199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fort Evaluation Method for Automotive Sea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75-86. 

  10. Oudedhuijzen, A., Tan, K., and Morsch, F.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eat Pressure and Comfort. SAE Paper No. 2003-01-2213. 

  11. Power, J. D. and Associates Report (1999), Seat Quality Report. 

  12. Schneider, L. W. and Ricci, L. L. (1989), Survey Of Driver Seating Discomfort and Related Factors, Technical Report, UMTRI-89-23. 

  13. Shen, W. and Vertiz, A. (1997), Redefining Seat Comfort, SAE Technical Paper No. 970597. 

  14. The 5th Korean Anthropometric Dimension Research Report (2004), Size Korea. 

  15. Zenk, R., Mergl, C., Hartung, J., Sabbah, O., and Bubb, H. (2006), Objectifying the Comfort of Car Seats, SAE Technical Paper No. 2006-01-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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